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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의 대중교통환승을 위한 K경로 알고리즘 적용성 연구
Applicability of K-path Algorithm for the Transit Transfer of the Mobility Handicapped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197 - 206  

김응철 (인천대학교 건설환경공학) ,  김태호 (인천발전연구원 도시교통연구실) ,  최은진 (인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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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교통약자에게 이동성을 확보해 대중교통 이용의 형평성을 제공하기 위해 교통수단과 시설공급 위주의 개선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시설위주의 공급만으로 효과적인 교통약자 이동편의성 증진을 도모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그러므로 보다 적극적인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교통약자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기피하는 요소와 선호하는 요소를 분석하여 필요에 부합하는 경로정보제공서비스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입링크기반의 전체경로삭제방법을 네트워크에 확장 적용해봄으로써 링크(수단)통행경로를 최소통행시간 순으로 탐색하는 K경로탐색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교통약자의 특성을 반영한 경로정보제공알고리즘 및 그 적용성 평가를 시도하였다. 해당 알고리즘에서 교통약자의 특성은 환승속성으로 반영하였으며, 환승속성은 교통약자의 유형에 따른 상이한 환승도보시간과 환승이동시 필요한 편의시설의 유무와 선호하는 시설에 따른 가중치를 둠으로써 적용하였다. 또한 해당 알고리즘에 대한 실제 네트워크에서의 적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수도권전철망을 노드와 링크의 네트워크로 구축하여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평가결과 K경로탐색 알고리즘의 적용성이 타당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향후 확장성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government concentrates on supplying public transit facilities for the mobility handicapped. In other hands, increasing needs of transfer information when the mobility handicapped use transit facilities are substantial but not satisfactory as a whole. This study focuses on evaluating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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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된 알고리즘은 환승과 서비스시간을 속성으로 갖는 교통망에 대해 적용되므로 확장이 가능하지만 교통약자의 가장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인 도시철도 수단에 대해서 기초적으로 적용해 보았다. 적용결과, 교통약자에게 적절한 경로를 도출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결과적으로 경로정보 제공시 교통약자에 대한 다양한 요구사항을 맞추기 위해서 다수경로 알고리즘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 이는 일반인의 경우 거리, 요금, 시간 등을 최소화 하는 경로탐색으로 추가적인 제약식을 필요로 하지 않으나, 교통약자의 경우 장애유형에 따라 개별적인 통행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네트워크에 반영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약자의 통행에 영향을 미치는 시설요소(엘리베이터, 휠체어리프트)와 보행속도를 제약식으로 반영하는 링크기반 다수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 교통약자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제약식의 반영이 필요할 뿐 아니라 다수단을 고려해야 하므로 네트워크상의 제약식과 링크, 노드를 가중시키게 되어 보다 효율적인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알고리즘을 선택하고자 하였다.
  • 본 장에서는 네트워크상에서 다수간의 환승을 고려하기 위해 선택한 방법과 환승시 함께 고려되어야 할 환승대기시간과 도보소요시간을 반영하는 방법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알고리즘이 적절한 경로를 탐색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본연구에서는 수도권지하철을 대상으로 적용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경로탐색 표출화면은 경로를 탐색하기 위한 제반정보 제공내용과 이에 따른 결과를 나타내고 있는데, 제공되는 정보는 출·도착지, 교통약자의 장애유형(시각, 청각, 지체장애), 탐색조건(요금, 시간, 거리)으로 구성된다.
  • 이에 교통약자 유형별로 적합한 다양한 경로를 제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노드기반의 전체 경로삭제방법인 Azevedo의 K경로탐색 알고리즘을 링크기반으로 전환 적용 하여 네트워크 확장과 링크표지 갱신₩확정을 통해 경로를 탐색하였다. 또한 교통약자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유형별 환승도보소요시간, 이동편의시설물, 저상버스 운행시간등을 제약변수로 구축하여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이 때 모든 역을 대상으로 환승 시간을 산정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경로탐색을 위한 출발지와 목적지를 정하고 출발지와 목적지 사이에 환승이 발생할 수 있는 역만을 대상으로 환승시간을 산정하였다. 그리고 서비스 대기시간은 해당 노선에 대한 평균배차 간격의 1/2를 평균 대기시간 개념으로 가정하였다.
  • 알고리즘 적용시 출발시간을 0t로 통일하였으며, 역간 통행 시간 및 서비스 대기시간은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즉, 역간 통행시간은 오직 표 8의 표정속도에 따르고 서비스 대기시간은 표 9의 평균대기시간에 따르며, 환승소요시간 역시 시간간격 t와 관계없이 역별로 임의의 값을 갖는다고 가정하였다.
  • 알고리즘 적용시 출발시간을 0t로 통일하였으며, 역간 통행 시간 및 서비스 대기시간은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즉, 역간 통행시간은 오직 표 8의 표정속도에 따르고 서비스 대기시간은 표 9의 평균대기시간에 따르며, 환승소요시간 역시 시간간격 t와 관계없이 역별로 임의의 값을 갖는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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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zevedo et al 알고리즘의 장점은? 다수경로탐색이 가능한 Azevedo et al(1993)알 고리즘은 노드기반의 전체경로삭제방법으로 K개의 경로탐색이 가능하지만 노드기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인 회전 벌점과 환승에 대한 반영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그러나 교통약자와 같이 제약조건이 많을 경우 다양한 제약식 반영이 용이하고 경로탐색을 위한 수행속도 측면이 타 알고리즘에 비해 우수하기 때문에 본 연구를 위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협의의 교통약자란? 교통약자는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하여 정의할 수 있다. 협의의 교통약자란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이동할때 신체적 이유로 인하여 여러 가지 이동상의 제약을 받는 사람의 의미를 지니며, 광의의 의미로는 신체적 교통약자 외에 경제적, 혹은 사회적 이유에 의해 이동에 제약을 받는 사람, 저소득자, 낙후된 소외지역 주민까지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약자를 협의의 교통 약자 즉, 고령자, 장애인, 임산부.
교통약자는 어떤 개념으로 구분하여 정의할 수 있는가? 교통약자는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하여 정의할 수 있다. 협의의 교통약자란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이동할때 신체적 이유로 인하여 여러 가지 이동상의 제약을 받는 사람의 의미를 지니며, 광의의 의미로는 신체적 교통약자 외에 경제적, 혹은 사회적 이유에 의해 이동에 제약을 받는 사람, 저소득자, 낙후된 소외지역 주민까지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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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건설교통부(2007),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계획(2007-2011). 

  2. 오성호 외(2007), "TAGO 기본계획 및 유지.관리방안, 국토연구원. 

  3.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8), 교통약자 통행특성 분석. 

  4. 김원호, 이신해, 김시현(2008), "교통약자 유형별 이동행태분석 및 맞춤형 대중교통정보 제공방안 연구", 서울도시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제9권 제2호, pp. 

  5. 김응철, 김태호(2009), "교통약자의 환승을 고려한 경로탐색 알고리즘 개발", 서울도시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제10권 2호, pp.147-160 

  6. 김철, 금기정, 남궁문(1999), "기본적 교통환경을 중심으로 한 교통약자의 이동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19권 제3호, pp.361-368. 

  7. 노정현, 남궁성(1995), "도시가로망에 적합한 최단경로탐색기법의 개발", 국토계획학회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0권 제5호, pp. 153-168. 

  8. 신성일 (2004), "교통망에 적합한 K비루프 경로 탐색 알고리즘",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2권 제6호, pp.121-131. 

  9. 신성일, 박제진, 이종철, 하태준(2007), "대중교통 정보제공을 위한 맞춤형 경로탐색 알고리즘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 28권 제3호, pp.317-323. 

  10. 이미영, 김형철, 박동주, 신성일(2008), "복합대중교통망의 링크표지갱신 다목적 경로탐색",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6권 제1호, pp. 127-135. 

  11. 이미영, 백남철, 강원의, 신성일(2004), "링크표지확정 다수경로탐색 알고리즘과 대안경로 선정을 위한 활용",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2권 제4호, pp.85-96. 

  12. 임강원, 양승묵, 신성일(2005), "교통망 분석에서 K경로탐색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 23권 제8호, pp.113-128. 

  13. 윤상원, 배상훈(2007), "대중교통 수단선택과 연계한 복합환승센터 내 보행자 최적경로 산정", 한국ITS학회논문지, 한국ITS학회, 제6권 제2호, pp.45-56. 

  14. 장인성(2000), "서비스시간 제약이 존재하는 도시부 복합교통망을 위한 링크기반의 최단경로탐색 알고리즘",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8권 제6호, pp.111-121. 

  15. 조종석, 신성일, 임강원, 문병섭(2006), "복합교통망에서의 동적K 최소시간경로탐색",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4권 제5호, pp.77-88. 

  16. 조종석, 신성일, 문병섭, 임강원(2006), "출발시간제약이 존재하는 동적 복합교통망의 K최소시간경로탐색"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4권 제3호, pp.167-176. 

  17. 최기주, 장원재(1998), "복합 교통망에서의 최적경로산정 모형개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6권 제4호, pp. 167-186. 

  18. Azevedo J. A, Costa M. E. O. S, Madeira J. J. E. R. S, and Martins E. Q. V(1993), "An algorithm for the ranking of shortest path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69 issue. 1, pp. 97-106. 

  19. Bellman R.(1958), "On a routing problem", Probability in the Engineering and Informational Science Archive, vol 18 issue 3, pp. 329-337. 

  20. Martins E. Q. V(1984), "An algorithm for ranking paths that may contain cycle",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8 issue. 1, pp. 123-130. 

  21. Yen J.Y(1971), "Finding the K shortest loopless paths in a network", Management Science, vol 17 issue 11, pp.712-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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