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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223 - 228
김동호 ((주)삼우아이엠씨 기술연구소) , 이봉학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김성민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박성태 (한국도로공사 수도권건설사업단)
The initial joint width design of the terminal joint between post-tensioned concrete pavement (PTCP) and jointed concrete pavement (JCP) was studied in this research. The joint width between PTCP and JCP directly affects noise and ride quality. If the initial joint width is very large, noise incr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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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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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공법에서 줄눈 폭에 따른 문제점은? | 그러나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공법에서 하나의 슬래브 연장은 매우 길기 때문에 줄눈 폭이 최소화 되도록 설계해야 이 부분에서의 소음을 최소화하여 승차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줄눈 폭이 과도하게 크면 소음과 승차감을 저하시키고 반면에 줄눈 폭이 너무 작으면 블로우 업에 의한 포장의 파손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 공법의 시공 초기에 줄눈 콘크리트 포장(JCP: Jointed Concrete Pavement) 공법과 접속되는 터미널 조인트의 설계 줄눈 폭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PTCP와 JCP가 시공된 동해고속도로 주문진현장에서 데이터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최적의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공법에서 승차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그러나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공법에서 하나의 슬래브 연장은 매우 길기 때문에 줄눈 폭이 최소화 되도록 설계해야 이 부분에서의 소음을 최소화하여 승차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줄눈 폭이 과도하게 크면 소음과 승차감을 저하시키고 반면에 줄눈 폭이 너무 작으면 블로우 업에 의한 포장의 파손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 |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 공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 국내에서 최근 연구₩개발된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 (PTCP: Post-Tensioned Concrete Pavement) 공법은 포장 슬래브에 PS강연선을 설치하여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함으로써 교통하중이나 환경하중 등 외력에 의해 발생되는 인장 응력을 콘크리트 재료의 휨강도와 프리스트레스의 합력인 내력으로 저항하도록 재료특성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단면으로 설계함으로써 국내의 콘크리트 포장 기술에 새로운 변화와 시도로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최근 건설신기술로 지정받기에 이르렀다.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 공법의 특징은 포장두께가 기존 공법의 절반 정도로 설계되어 획기적인 단면감소 효과를 가져옴과 동시에 프리스트레스 도입으로 균열발생을 방지하며 단일 슬래브의 길이가 120m 내외로 설계되기 때문에 줄눈이 대폭 감소되어 줄눈부에서의 파손이 최소화 되도록 개발되었다(김동호 등 2009, 2010). |
김동호, 배종오, 이봉학, 김성민, 한승환, 유태석,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와 시공",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2009.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표준도", 2009.
AASHTO, "AASHTO Guide for Design of Pavement Structur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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