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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도변화에 따른 PTCP와 JCP 접속부 줄눈 폭 변화와 설계 방안
Behavior and Design of Terminal Joint Width between Post-Tensioned Concrete Pavement and Jointed Concrete Pavement under Temperature Chang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223 - 228  

김동호 ((주)삼우아이엠씨 기술연구소) ,  이봉학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김성민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박성태 (한국도로공사 수도권건설사업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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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PTCP: Post-Tensioned Concrete Pavement)과 줄눈 콘크리트 포장(JCP: Jointed Concrete Pavement)이 접속되는 터미널 조인트의 시공시 초기 줄눈 폭 설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PTCP와 JCP 사이의 줄눈 폭은 소음과 승차감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초기 설계 줄눈 폭이 지나치게 크면 소음과 승차감을 저하시키고, 줄눈 폭이 지나치게 작게 되면 온도 상승시 슬래브의 팽창과 블로우업 발생으로 압축응력이 과도하게 작용하여 줄눈부 파손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온도변화에 따른 터미널조인트의 줄눈 폭의 연구를 위하여 PTCP와 JCP가 시공된 동해고속도로 주문진현장에서 2010년 8월과 11월에 줄눈 폭 데이터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최적의 줄눈 폭 설계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itial joint width design of the terminal joint between post-tensioned concrete pavement (PTCP) and jointed concrete pavement (JCP) was studied in this research. The joint width between PTCP and JCP directly affects noise and ride quality. If the initial joint width is very large, noise incr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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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줄눈 폭이 과도하게 크면 소음과 승차감을 저하시키고 반면에 줄눈 폭이 너무 작으면 블로우 업에 의한 포장의 파손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 공법의 시공 초기에 줄눈 콘크리트 포장(JCP: Jointed Concrete Pavement) 공법과 접속되는 터미널 조인트의 설계 줄눈 폭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PTCP와 JCP가 시공된 동해고속도로 주문진현장에서 데이터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최적의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이 JCP 슬래브 1과 2가 나타내는 차이는 JCP 슬래브의 전체길이 차이인 38m에 대해 JCP 슬래브의 신축량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차이이며 이렇게 미소한 특성을 나타내는 이유는 JCP 특성상 6m 간격으로 설치된 가로수축줄눈에서 어느정도 팽창량을 수용하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다음 장에서는 JCP와 PTCP가 접속되는 터미널조인트에서의 시공 초기 줄눈 폭 설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표 1에서 JCP와 PTCP의 접속부 설계 줄눈 폭은 PTCP의 이론적 분석에 의해 계산된 값과 현재 한국도로공사에서 적용하는 JCP의 설계 줄눈 폭을 고려하여 산정한 것이다. 본절에서는 전 장에서 현장데이터를 분석한 줄눈 폭에 기초하여 설계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PTCP의 설계 줄눈 폭은 김동호 등(2010)에 의해 기 제시된 결과를 적용한다.
  •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 시공시 줄눈 콘 크리트 포장과 접속되는 터미널 조인트에서 최적의 줄눈 폭 설계를 위하여 데이터를 측정하여 분석하고 향후 설계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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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공법에서 줄눈 폭에 따른 문제점은? 그러나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공법에서 하나의 슬래브 연장은 매우 길기 때문에 줄눈 폭이 최소화 되도록 설계해야 이 부분에서의 소음을 최소화하여 승차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줄눈 폭이 과도하게 크면 소음과 승차감을 저하시키고 반면에 줄눈 폭이 너무 작으면 블로우 업에 의한 포장의 파손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 공법의 시공 초기에 줄눈 콘크리트 포장(JCP: Jointed Concrete Pavement) 공법과 접속되는 터미널 조인트의 설계 줄눈 폭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PTCP와 JCP가 시공된 동해고속도로 주문진현장에서 데이터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최적의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공법에서 승차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공법에서 하나의 슬래브 연장은 매우 길기 때문에 줄눈 폭이 최소화 되도록 설계해야 이 부분에서의 소음을 최소화하여 승차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줄눈 폭이 과도하게 크면 소음과 승차감을 저하시키고 반면에 줄눈 폭이 너무 작으면 블로우 업에 의한 포장의 파손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 공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국내에서 최근 연구₩개발된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 (PTCP: Post-Tensioned Concrete Pavement) 공법은 포장 슬래브에 PS강연선을 설치하여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함으로써 교통하중이나 환경하중 등 외력에 의해 발생되는 인장 응력을 콘크리트 재료의 휨강도와 프리스트레스의 합력인 내력으로 저항하도록 재료특성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단면으로 설계함으로써 국내의 콘크리트 포장 기술에 새로운 변화와 시도로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최근 건설신기술로 지정받기에 이르렀다.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 공법의 특징은 포장두께가 기존 공법의 절반 정도로 설계되어 획기적인 단면감소 효과를 가져옴과 동시에 프리스트레스 도입으로 균열발생을 방지하며 단일 슬래브의 길이가 120m 내외로 설계되기 때문에 줄눈이 대폭 감소되어 줄눈부에서의 파손이 최소화 되도록 개발되었다(김동호 등 200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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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김동호, 배종오, 이봉학, 김성민, 한승환, 유태석,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와 시공",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2009. 

  2. 김동호, 길용수, 김진웅, 윤경구,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의 줄눈폭 설계",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2권 3호, pp.147-154, 2010. 

  3.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표준도", 2009. 

  4. AASHTO, "AASHTO Guide for Design of Pavement Structur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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