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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경량화를 위한 효과도 평가 기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valuating System Performance for Light-Weight Rolling Sto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6 = no.67, 2011년, pp.489 - 494  

김희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스템안전연구실) ,  김종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스템안전연구실) ,  정현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실) ,  박광복 ((주) 이산)

초록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주어진 다수의 철도차량 경량화 설계대안의 효과도를 평가하고 최적 대안을 제시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먼저 철도차량 경량화에 대한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AHP를 이용하여 가중치를 산출한다. 그리고 차량 제작을 위한 실질적인 설계사양인 기술적 특성을 도출하고 QFD를 이용하여 각 특성에 대한 가중치를 산정한다. 마지막으로 제시된 다양한 경량화 철도차량의 대안은 TOPSIS를 이용하여 평가하고 최적의 대안을 결정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method is proposed to evaluate a number of alternatives for light-weight rolling stock recommended from experts in rolling stock and to decide an optimal alternative. At first, many customer needs from various fields in railroad are drawn and weights of customer needs are decided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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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주어진 다수의 철도차량 경량화 설계대안의 효과도를 평가하고, 그 중에서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효과도 평가 지표인 다양한 요구사항의 가중치를 산정하기 위해 정량적 의사결정 방법인 AHP(Analytical Hierarchy Process),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를 이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의 경량화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과 개발상의 기술적 특성을 제시하고,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제시된 각 대안의 효과를 평가하고 최적의 대안을 결정 하였다. 먼저 경량화 철도차량 개발을 위해 승객, 제작사, 운영사로부터 다양한 요구사항과 개발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술적 특성을 전문가로부터 확인할 수 있었다.
  • 그리고 철도차량 경량화 설계대안을 평가하기 위해 TOPSIS(Technique for Order Preference by Similarity to Ideal Solution) 방법을 적용한다. 이러한 일련의 철도차량 경량화에 대한 효과도 평가 절차 및 기법을 사례연구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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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T.H. Kwon (2008) Critical issues in applying multi-criteria analysis into feasibility studies of public projects,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management, 22(3), pp. 3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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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M. Lim, K.J. Kim, J.H. Yoo (2008) Analysis of IPTV Key Service Quality Indicators based on QFD methodology, KNOM Review, 11(1), pp. 56-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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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P. Dersin, D. Dupre, L.W. Schiwek, H. Ludwig, J.P. Gosnet, M. Schneider (2001) Guidelines for life cycle cost, UNIFE, Terms and definitions for total railway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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