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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재학회지 =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1 no.1 = no.40, 2011년, pp.86 -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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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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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 활주 중 조종사가 조류충돌 예방을 위하여 취하여야 할 항목으로는 무엇이 있나요? | 지상 활주 중 조종사가 조류충돌 예방을 위하여 취하여야 할 항목으로 •지상 활주 중 주변에 새가 발견되면 공항관계자에게 새를 쫓아 주도록 요청 •만약 공항 주변에 새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관제기관에 활주로 주변의 새의 유무에 대하여 직접확인 •활주로 근처에 새떼가 있을 경우 활주로 통제 담당자들로부터“ALL CLEAR”신호가 전해지기 전까지 이륙을 보류하여 하는 것들이 있다.[9] | |
이륙 시 조종사가 조류충돌 예방을 위하여 취하여야 할 항목으로는 무엇이 있나요? | 이륙 시 조종사가 조류충돌 예방을 위하여 취하여야 할 항목으로 •새떼의 식별을 위하여 일출•일몰시 태양을 정면으로 향한 이륙 회피, •이륙 활주 중 엔진에 새가 흡입되었을 경우 V1 이전이면 이륙 포기, •이륙을 계속해야 할 경우에는 어느 엔진에 이상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적절한 비상절차를 수행, •구조적 손상을 입은 것으로 판단되거나 방풍창이 깨진 경우에는 조종기능에 이상이 없는지 착륙 전 확인, •철새 이동시기에는 거의 모든 고도에서 새가 발견되므로 10,000ft 이하의 고도에서는 새에 대한 경계를 하여야 하는 것들이 있다.[9] | |
우리나라 항공안전자율보고제도에 보고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연구에서는 무엇을 암시하고 있나요?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항공안전자율보고제도에 보고된 내용을 바탕으로 조류충돌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며, 항공선진국인 미국의 조류충돌 자료를 바탕으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조류 충돌 예방 및 위험 감소를 위한 지상, 운항 및 설계 분야에서의 여러가지 대책을 살펴 보았다. 또한 조류충돌 예방 및 회피방법에서 조종사의 세심한 임무수행에 의하여 충분히 예방될 수 있음을 여기에서는 암시하고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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