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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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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의 객관적인 화질 평가를 위해서 지금까지는 왼쪽과 오른쪽 영상에 대해 각각 2D 영상의 화질을 측정, 평가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하지만 이 방법은 각각의 영상에 대해서 별도로 화질을 평가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랐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왼쪽과 오른쪽 영상을 중첩하여 만든 하나의 영상을 통하여 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의 화질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안하여, 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의 화질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objective assessment of stereoscopic 3D image quality, we measure quality of left and right image with 2D image quality measurement method. However, this method is inconvenient because that we have to measure quality of left and right image individually. Therefore we propose a method of stereosc...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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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의 화질 평가를 위해, 각각의 영상에 대한 화질평가를 두 번씩 해야 하는 중복 작업에 따른 불편함을 초래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원본영상이 되는 왼쪽과 오른쪽 영상을 중첩 (overlay)시켜 하나의 원본 영상으로 만들고, 이를 비 교 영상이 되는 왼쪽과 오른쪽 영상을 중첩시켜 만든 하나의 비교 영상과 비교, 평가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보다 간편하게 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의 객관적인 화질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하지만, 왼쪽과 오른쪽 영상에 대해 각각 영상의 화질을 평가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랐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한 번의 화질 평가를 통해 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의 화질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실험에서는 왼쪽 영상의 중첩 계수 α의 값을 0.5로 정해서, 왼쪽과 오른쪽 영상이 같은 비율로 중첩되는 경우로 가정하여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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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의 화질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 중 객관적인 평가 방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의 화질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에는 시청자들이 직접 보고 판단하는 주관적인 평가 방법과 영상 자체를 가지고 측정 도구를 이용하여 객관화된 수치를 구하는 객관적인 평가 방법이 있다. 객관적인 평가 방법을 사용할 경우, 지금까지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왼쪽과 오른쪽 2D 영상에 대한 화질을 기존의 2D 영상 화질 평가 방법을 이용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그동안 많이 연구되어 온 기존 평가 방법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왼쪽과 오른쪽 영상에 대해 각각 영상의 화질을 평가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랐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한 번의 화질 평가를 통해 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의 화질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은 무엇에 의해 뇌에서 하나의 입체감이 있는 영상으로 융합되어 인식되는가? 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은 사람의 시각 시스템에 의해 뇌에서 하나의 입체감이 있는 영상으로 융합되어 인식되는데, 이것은 하나의 2D 사이클로피언 (cyclopean) 영상 정보와 하나의 입체감에 관한 정보로 이루어진다[1]. 사람의 눈을 통하여 들어온 왼쪽 영상과 오른쪽 영상이 뇌에 전달되어 어떻게 사이클로피언 영상을 만들어내는 지에 대해서는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이 두 영상을 토대로 만들어 진다고 가정하면, 왼쪽과 오른쪽 영상의 화질을 통하여, 이 두 영상이 융합되어 만들어지는 사이클로피언 영상에 대한 대략적인 화질을 예측해 볼 수는 있다.
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의 화질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은 사람의 왼쪽과 오른쪽 눈이 서로 조금 다른 영상을 보게 되고, 이렇게 다르게 수용된 시각정보가 뇌에서 하나의 입체감이 있는 영상으로 융합되어 인식되는 원리를 이용하여, 왼쪽과 오른쪽 눈에 보여줄 두 개의 영상으로 만들어진다. 이러한 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의 화질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에는 시청자들이 직접 보고 판단하는 주관적인 평가 방법과 영상 자체를 가지고 측정 도구를 이용하여 객관화된 수치를 구하는 객관적인 평가 방법이 있다. 객관적인 평가 방법을 사용할 경우, 지금까지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왼쪽과 오른쪽 2D 영상에 대한 화질을 기존의 2D 영상 화질 평가 방법을 이용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그동안 많이 연구되어 온 기존 평가 방법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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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 Julesz, Foundation of Cyclopean Perceptio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USA, 1971. 

  2. A. M. Tourapis, A. Leontaris, K. Suhring and G. Sullivan, "H.264/MPEG-4 AVC Reference Software Manual," JVT-X072, JVT of ISO/IEC MPEG & ITU-T VCEG, 2010. 

  3. Q.Huynh-Thu and M. Ghanbari, "Scope of validity of PSNR in image/video quality assessment," Electronics Letters, Vol 44, Issue 13, pp. 800-801, Jun 2008. 

  4. A. Mood, F. Graybill and D. Boes, Introduction to the Theory of Statistics, 3rd edition, pp. 229, McGraw-Hill, USA, 1974. 

  5. Z. Wang, A. C. Bovik, H. R. Sheikh and E. P. Simoncelli, "Image Quality assessment : From error visibility to structural similarity," IEEE Transactions on Image Processing, Vol 13, No. 4, pp. 600-612, Apr. 2004. 

  6. F. Xiao,"DCT-based Video Quality Evaluation," MSU Graphics and Media Lab (Video Group), Winter 2000. 

  7. Multimedia Scalable 3D for Europe, "QoE methodology specification-Phase I," Project co-funded by the European Commission within the Seventh Framework Programme, Ju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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