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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효능감 분석 - 공학 및 사회계열을 중심으로
The Analysis About Employment Stress and Career Decision Efficacy of Undergraduates - In Focus of Engineering and Social Science College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4 no.2, 2011년, pp.60 - 67  

이용길 (농협대학) ,  강경희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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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공학계열과 사회계열 대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효능감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제주 소재 3개 대학의 대학생 310명(공학계열 164명, 사회계 열 146명)이다.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효능감 검사 결과 대학생들은 전공과 학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공학계열 학생이 사회계열 학생들보다 취업스트레스가 더 높은 것 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분석 결과 학년이 올라갈수록 취업스트레스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결정효능감은 사회계열 학생들이 높았고, 1학년 학생들이 더 높게 나타났다. 상 관관계 분석에서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효능감은 부적 상관을 보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대학에서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전공과 학년에 따라 특화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를 위해 전공교육과 연계된 진로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analyze employment stress and career decision efficacy of undergraduates from engineering and social science department. Research object is 310 undergraduates(engineering department: 164 and social science department: 146) from three colleges in Seoul and Cheju. As a result of tes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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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효능감이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음은 여러 연구들(배주윤, 2009; 송주현, 2008; 윤훈상, 2005)에서 거론된바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효능감과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효율적인 진로지도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효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하위 영역들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Table 7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효능감 사이에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이 연구는 공학계열과 사회계열 대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효능감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제주 소재 3개 대학의 대학생 310명(공학계열 164명, 사회계열 146명)이다.

가설 설정

  • 가설 Ⅰ: 대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는 전공과 학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 가설 Ⅱ: 대학생들의 진로결정효능감은 전공과 학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 가설 Ⅲ: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효능감 사이에는 부적 상관관계가 성립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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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진로결정효능감은 진로결정에 대해 얼마나 자신감을 갖고 있는지와 관련된 개념으로 진로결정활동에 따른 자기효능감을 의미한다(Vinokur & price, 1991). 자기효능감은 Bandura (1977)의 사회인지학습이론에서 제기된 개념으로 주어진 과제나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적인 가능성에 대한 신념을 의미한다. 자기효능감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동은 자기조절 체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전제로부터 출발한다(Bandura, 1986).
진로결정효능감이란? 진로결정효능감은 진로결정에 대해 얼마나 자신감을 갖고 있는지와 관련된 개념으로 진로결정활동에 따른 자기효능감을 의미한다(Vinokur & price, 1991). 자기효능감은 Bandura (1977)의 사회인지학습이론에서 제기된 개념으로 주어진 과제나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적인 가능성에 대한 신념을 의미한다.
나희진 (2005)의 연구를 바탕으로 송주현(2008)이 수정한 취업스트레스 설문지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나희진 (2005)의 연구를 바탕으로 송주현(2008)이 수정한 ‘취업스트 레스설문지’를 활용했다. 이 설문지는 23문항으로 모두 Likert 척도(5점)로 구성되었다. 취업스트레스의 하위 영역을 다시 성격스트레스, 가족환경스트레스, 학업스트레스, 전공계열스트레 스의 4개 영역으로 나누었는데 각 하위 영역에 해당하는 문항수는 Table 1에 제시했다. 설문지 문항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신뢰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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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강원준, 김종인, 김정원 (2008). 대학의 취업지원 프로그램 분석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15(1): 17-36.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2. 김동조 (2003). 신학대학생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성경 (2003). 대학신입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0(2): 215-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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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영상 (2003). 대학생의 생활 스트레스와 대처 방식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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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박미경, 이현림 (2008). 진로장벽이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진로의식 성숙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연구, 15(5): 239-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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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배주윤 (2009). 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이 취업스트레스와 구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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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Bandura, A., Taylor, C. B., Williams, S. I., Mefford, I. N., & Barchas, J. D. (1985). Catecholamine secretion as a function of perceived coping self-efficac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3: 406-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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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Vinokur, A. D., Price, R. H., & Caplan, R. D (1991). From field experiments to program implementation; Assessing the porential outcomes of an experimental invention program for unemployed persons.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9: 543-562. 

  33. 경향신문 2009. 11월 20일자 경제면 : 취업준비, 대학 입학하자마자 41%. 

  34. 통계청 http://www.index.go.kr 

  35. 한국교육개발원http://www.cesi.ke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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