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Job-Seeking Stress,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J도에 소재한 3개 대학의 대학생 429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피어슨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정신건강은 취업스트레스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취업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순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48.9%이었다. 대학생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영향요인인 취업스트레스를 고려한 정신건강 증진 방안을 개발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정신건강을 위한 지원체계를 확립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J도에 소재한 3개 대학의 대학생 429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피어슨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정신건강은 취업스트레스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취업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순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48.9%이었다. 대학생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영향요인인 취업스트레스를 고려한 정신건강 증진 방안을 개발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정신건강을 위한 지원체계를 확립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n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from job-seeking stress, career decision-making, and social support. 429 university students from the three universities in J province were instructed to answer structured questionnaires, and the data was a...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n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from job-seeking stress, career decision-making, and social support. 429 university students from the three universities in J province were instructed to answer structured questionnaires, and the data was analyzed by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 24.0 software. The results reveal that job-seeking stress shows positive correlation to mental health, whereas career decision-making and social support show statistically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s. The results also show that the factors that affect mental health are job-seeking stress and social support with Exploratory power of 48.9%.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apply measures that consider impact factors such as job-seeking stress to improve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It is also important to establish and maintain a support system for mental health.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n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from job-seeking stress, career decision-making, and social support. 429 university students from the three universities in J province were instructed to answer structured questionnaires, and the data was analyzed by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 24.0 software. The results reveal that job-seeking stress shows positive correlation to mental health, whereas career decision-making and social support show statistically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s. The results also show that the factors that affect mental health are job-seeking stress and social support with Exploratory power of 48.9%.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apply measures that consider impact factors such as job-seeking stress to improve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It is also important to establish and maintain a support system for mental heal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동안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는 개인적인 요인인 스트레스[17,22,23], 자아존중감[20,21]과 우울 [22,25,27], 자살 등과 관련된 연구로 일부 변인 간의 영향을 부분적으로 파악하는 정도이고 통합적인 영향요인을 규명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실적으로 다양한 심리적, 정신적인 부작용을 일으키는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로 영향 변수를 설정하고 그 영향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요인의 상호관계를 밝히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함 으로써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대상자의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 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연구 대상자의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 하여 정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둘째, 대상자의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정신건강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설문기간은 2019년 10월 14일부터 31일까지였으며, 연구윤리를 지키기 위하여, 설문지에 대하여 교육받은 연구원이 대학을 직접 방문하여 설문의 취지 및 내용, 자료 보호방법, 거부에 대한 권리 및 설문지 작성법을 설명하였으며, 설문참여에 동의한 경우에만 무기명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배포하여 작성하도록 하여 바로 회수하였다. 배부한 440부 중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 응답자 12부를 제외하고, 429부가 최종 분석되었다.
셋째, 대상자의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연구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로 144문항이며, 세부적 으로는 일반적 특성으로 12문항, 취업스트레스 22문항,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25문항, 사회적 지지 25문항, 정신 건강 6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및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정신건강의 차이를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설문기간은 2019년 10월 14일부터 31일까지였으며, 연구윤리를 지키기 위하여, 설문지에 대하여 교육받은 연구원이 대학을 직접 방문하여 설문의 취지 및 내용, 자료 보호방법, 거부에 대한 권리 및 설문지 작성법을 설명하였으며, 설문참여에 동의한 경우에만 무기명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배포하여 작성하도록 하여 바로 회수하였다. 배부한 440부 중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 응답자 12부를 제외하고, 429부가 최종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J 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 3 곳에 재학 중인 학생이다.
데이터처리
1)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정신건강,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의 차이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다.
4) 정신건강의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모두선택 방법에 의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검토한 결과 다중공선성이 발생하지 않았고, 분석결과 취업스트레스(p<.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Oh 와 Kim[34]이 개발하고 타당화한 ‘학생 정신건강 척도’ 설문지를 Shin(2019)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ark [35]이 개발하고, Park [36]이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의 하위요인은 정서적 지지 7문항, 정보적 지지 6문항, 물질적 지지 6문항, 평가적 지지 6문항,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점 Likert 척도를 이용하여 각 문항을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Tayor와 Betz [37])가 개발한 CDMSES-SF(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Scale-Short Form)를, Lee와 Lee [38]가 번안 및 효과 검증을 진행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의 하위요인은 자기평가 5문항, 직업정보 5문항, 목표선택 5문항, 미래계획 5문항, 문제해결 5문항,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코넬대학의 스트레스 측정법(Conell Medical Index: CMI)을 참고하여 개발된 설문지를 Kim 과 Kang [33]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의 하위요인은 성격 스트레스 6문항, 학업 스트레스 4문항, 가족환경 스트레스 5문항, 학교환경 스트레스 4문항, 취업불안 스트레스 3문항, 총 2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신건강은 전공만족도건강 상태에 따라, 취업스트레스는 건강상태에 따라, 진로결정 효능감과 사회적 지지는 전공만족도, 직전학기 성적, 건강상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건강상태는 정신건강,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의 모든 변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건강상태가 좋은 학생들은 정신건강이 좋은 것으로 났으며, 취업스트레스가 낮은 학생에 비해 정신건강태가 좋은 것으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39]와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높아진다고 보고한 선행연구[40]의 결과를 지지한다.
건강상태에 따른 사회적 지지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p<.05), ‘좋다’(M=4.03)가 ‘보통이다’(M=3.72), ‘좋지 않다’(M=3.49)보다 사회적 지지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Table 2 참고).
건강상태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p<.05), ‘좋다’(M=3.71)가 ‘좋지 않다’(M=3.26)보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대상자의 정신건강은 취업스트레스와(r=.656, p<.001)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r=-.281, p<.001)), 사회적 지지(r=-.283, p<.001)와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Table 3 참고).
본 연구의 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신건강은 전공 만족도와 건강상태에 따라, 취업스트레스는 건강상태에 따라, 진로결정 효능감과 사회적 지지는 전공만족도, 직전학기 성적, 건강상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학생의 정신건강은 취업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48.5%이었다.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검토한 결과 다중공선성이 발생하지 않았고, 분석결과 취업스트레스(p<.05), 사회적 지지(p<.05)가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둘째, 대학생의 정신건강,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정신건강은 취업스트레스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와 통계적으로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취업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지지가 낮을수록 정신 건강 수준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정신건강은 건강상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p<.05), ‘좋지 않다’(M=105.58), ‘보통이다’(M=85.79), ‘좋다’(M=74.82) 순으로 정신건강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직전학기 성적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p<.05), 3.0 이상(M=3.63)이 3.0 미만(M=3.42)보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먼저, 정신건강은 전공만족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p<.05), ‘만족하지 않음’(M=91.10), ‘만족’(M=77.22)보다 정신건강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신건강은 전공 만족도와 건강상태에 따라, 취업스트레스는 건강상태에 따라, 진로결정 효능감과 사회적 지지는 전공만족도, 직전학기 성적, 건강상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학생의 정신건강은 취업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48.
사회적 지지는 전공만족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p<.05), ‘만족’(M=4.04)이 ‘만족하지 않음’(M=3.72), ‘보통’(M=3.74)보다 사회적 지지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중회귀 분석한 결과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은 취업스트레스였고, 그 다음은 사회적 지지로 나타났다. 취업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련성을 주장하며, 취업스트레스가 정신건강의 주요 예측요인으로 나타난 선행연구와 일치한다[18,44,45].
이들 변수가 정신건강을 설명하는 설명력은 48.9%(48.5%)로 나타났으며, 취업스트레스(β=.643), 사회적 지지(β=-.118) 순으로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전공만족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p<.05), ‘만족’(M=3.82)이 ‘만족하지 않음’(M=3.31), ‘보통(M=3.42)’ 보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정신건강과 통계적으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낮을수록 정신건강 수준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며,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우울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부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선행연구[33,43]와 일치한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신건강은 전공만족도건강 상태에 따라, 취업스트레스는 건강상태에 따라, 진로결정 효능감과 사회적 지지는 전공만족도, 직전학기 성적, 건강상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건강상태는 정신건강,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의 모든 변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취업스트레스(B=33.892)가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 (B=-5.024)가 낮을수록 정신건강 점수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변수가 정신건강을 설명하는 설명력은 48.
취업스트레스는 건강상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p<.05), ‘좋지 않다’(M=1.63)가 ‘좋다’(M=1.31)보다 취업스트레스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는 설문조사의 결과에 따른 것으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 더 많은 지역으로 확대하여 반복연구를 제언한다.
대학 초기부터 진로 및 취업에 학생에게 맞는 체계적인 상담과 교육을 통하여 자신감과 자기주도성을 향상시킨다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증가할 것이며 이것은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감소시켜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대학생의 진로와 취업역량을 강화시키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셋째,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외적 요인 및 환경적인 다양한 변인들을 규명하는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첫째, 본 연구는 특정 지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 하였기에 전체 대학생에게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전체적인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
한편, 정신건강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본 연구결과는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32,33]와는 상반되는 연구 결과로 추후 다양한 지역과 대학을 대상으로 반복연구를 통해 비교와 재확인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건강이란 무엇인가?
그러므로 조기발견과 예방이 가장 중요시되는 시기로 대학생 각자의 특성에 맞는 정신건강 위협요인을 발견하고 해결해 가기 위한 접근성이 높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8]. 정신건강이란 신체적인 질병과 정신질환이 없이 건강한 상태로 일상생활에 잘 적응하며, 가정과 사회생활 에서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상태이다[9].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과 대인관계에 만족하며, 상황에 맞는 태도를 보인다고 알려졌다[9,10].
20대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이 다른 연령층보다 중요한 이유는?
8%에 육박하여[7], 대학생의 정신건강은 위험신호를 알리고 있다. 20대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은 다른 연령층 보다 정신질환의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조기발견과 예방이 가장 중요시되는 시기로 대학생 각자의 특성에 맞는 정신건강 위협요인을 발견하고 해결해 가기 위한 접근성이 높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8].
취업스트레스는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취업스트레스는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으로, 자신의 장래에 관한 불확실한 상황과 더불어 높은 취업의 장벽은 대학생들을 취업스트레스와 함께 정서적으로 불안과 분노, 우울을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9]. 취업스트레스가 높아지면 집중력이 저하되면서 학업 및 장래에 대한 자신감과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으며 불면증, 두통, 소화불량 등과 같은 다양한 신체적 증상과 이에 따른 정신적 고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30,31].
참고문헌 (47)
K. S. Han, & G. M. Kim. (2007). Comparison to self esteem, family adaptati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between nursing and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6(1), 78-84.
M. S. Ko, & J. J. Jeong.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Health Promoting Lifesty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Adaptation to College Life of Health Department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6(4), 131-142.
J. J. Jeong. (2018). An Exploatory Study about Stress Coping Strategy of University Student: Utilizing Photovoice Methodolog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0), 545-555.
K. S. Han. (2005). Self Efficacy,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3), 585-592.
K. G. Chon, K. H. Kim, & J. Yi. (2000).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2), 316-335.
S. H. Kweon & Y. J. Choi. (2016). A case study of smartphone addiction phenomenon through grounded theory method. Korean Journal of Internet addiction Studies, 1, 1-18.
Statistics Korea. (2017). Survey of Economically Active Population, Retrieved from http://kostat.go.kr
G. S. Kang, & S. S. Roh. (2019). Development of Mental Health Self-Care App for University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3(1), 25-34.
M. K. Jeon, & K. O. Oh. (2017). Prediction Structure Model of Mental Health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2), 251-262.
S. M. Lee. (2018). Factors affecting the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9), 243-250.
Y. Jee, Y. B Lee, A. R. Lee, & J. W. Jeon. (2013). Factors influencing mental health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8), 3866-3875.
J. H. Kang.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Parental Child-nearing Attitudes, Self-esteem, Decision-making Styles, Stress-coping, Strategies, and Mental Health by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C. J. Kim. (2000).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mental health of assistant- nurs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J. Y. Shin, & K. S. Kim. (2019).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ego-resilience, family cohesion and social support on their mental health. Journal of Family Relations, 24(2), 85-108.
S. H Cho & G. S. Jeon. (2015). Influencing Factors of Job-seeking Stress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in West South Area.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3(2), 79-89.
K. H. Park. (2008). Development of a structural equation model to estimate university students' depres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6), 779-788.
M. J. Hwang, & Y. E. Jang. (2019). Search Stress of College Students on Mental Health and Suicide Behavior - Mediating Effect of Ego Resilience-. Health and Social Science, 50, 63-90
Y. R. Park, & E. H Jang. (2013). Impact of Stress on Depress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5), 549-558.
S. H. Park, & E. K. Byun. (2015). Factors influencing the mental health in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2), 8284-8291.
H. J. Kang, & Y. G. Gee. (2019). The Convergent Study of Mental Health o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19(1), 739-748.
M. O. Chae. (2019). Ego Resilienc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Job Seeking Stress of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4), 229-238.
Y. R. Park, & E. H Jang. (2013). Impact of Stress on Depress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5), 549-558.
M. S. Yoon & H. S Lee.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Job Preparing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Among College Students: Moderating Effect of Problem Drink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3), 109-137.
H. O. Jeon. (2014). The Influence of Job-seeking Stress, Adult Attachment and Self-assertiveness, on Depression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7), 312-323.
H. J. Park & I, S. Jang. (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4-23.
U. S. Park & Y. C. Cho. (2017). The effect of social supports, psychological behaviors, and stress on the depression symptom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6), 209-218.
H. H. Cho, & J. M. Kang. (2018). Effect of Resilience, Coping, and Mental Health on Burnout of Student Nurses. Child Health Nurs Res, 24(2), 199-207.
R. Beiter, R. Nash, M. McCrady, D. Rhoades, M. Linscomb, M. Clarahan, & S. Sammut. (2015). The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depression, anxiety, and stress in a sample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73, 90-96.
M. Y. Park, J. H. Kim, & M. S. Jung. (2009). A Qualitative study on the stress of university students for preparing employment.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1), 417-435.
H. O. Jeon. (2014). The Influence of Job-seeking Stress, Adult Attachment and Self-assertiveness on Depression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7), 312-323.
M. O. Kim & Y. S. Park. (2012). The Relation ship between Career Preparing Behavior and Jobs Seeking Stress in University students: Moderation Effect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 69-90.
H. J. Choi, & J. H Yoo. (2016). The Effect of Depression and Smartphone Dependency on Female College Students'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7(1), 43-50.
H. Y. Oh, & S. E. Kim. (201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ental health scale for college student.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7(6), 333-356.
J. W. Park. (1985). A study on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B. Y. Park. (2005). The relationship of internet addiction and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N. E. Betz, K. L. Klein, & K. M. Taylor. (1996). Evaluation of a short from of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4(1), 47-57.
H. K. Lee, & H. J. Lee. (2006). The Effects of Career Self Efficacy in Predicting the Level of Career Attitude Maturity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3(1), 127-136.
M. O. Chae. (2019). Ego Resilience,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Job Seeking Stress of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4), 229-238.
S. A. Yang. (2017). Convergence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Job-Seeking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4), 171-183.
I. S. Lee, & J. Y. Cho. (2011). Employment Stress, Physical Health, and Mental Health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3(2), 745-758.
M. Kong, & Y. J. Kang, (201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llege Life Stresses on the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19(1), 1-22.
E. S. Bae, & H. S. Kang. (2018). Influence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Family Function, and Job-Seeking Stress on Depress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2(4), 181-192.
M. J. Kim, & G. H. Cho. (2009). The Influence of Unemployment-related Economic Stress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n Hopelessness and Mental Health in Korean Youth.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3(4), 47-62.
I. K. Seo, & Y. S. Lee. (2014). Mediation Effect of Depression Between University Student's Job-seeking Stress and Considering Suicide: Comparing Between a Female Group and Male Group.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6(3), 25-53.
J. O. Shin. (2011). Inter-relationships among Career Barriers, Social Supports, Career Decision Making Self efficacy, and Career Decision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9(2), 109-141.
E. F. Dubow, & J. Tisak, (1989). The relation between stressful life events and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relation of social support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Child Development, 63, 542-102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