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3 no.1, 2011년, pp.37 - 63
송륜진 (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 노선숙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교육과) , 주미경 (한양대학교 수학교육과)
This research had investigated the teaching practice in the mathematics classrooms with immigrant students to describe how effectively mathematics teachers create inclusive learning environment of mathematics. The analysis of the data from the elementary schools suggests that teaching practice in 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문화수학교육이란? | ‘다문화수학교육’이란 수학교과에서 실천하는 다문화교육을 뜻한다. 이는 학습자와 수학교과의 문화성과 상대성을 전제로 모든 학생들이 수학적 힘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적 평등을 실천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수학교과를 통해 다양한 집단의 수학적 산물을 경험함으로써 타자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그들과 공존할 수 있는 다문화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을 의미한다(Gutstein, 2003; Leonard, 2008). | |
수학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수학교실은 어떠한 공간인가? | 수학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수학교실은 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교육적 주체들 사이에 다양한 의사소통을 구축하면서 수학적 지식을 획득하고 확장하는 공간이다. 이 때 수학적 지식을 구성하고 의사소통하는 과정은 각 주체가 수학에 대해 가지고 있는 흥미와 필요, 규범에 기초하고 있다. | |
다문화수학교육은 어떠한 교육적 목표를 지향하는가? | 첫째, 여러 인종, 민족, 계층, 성별 등의 공동체에서 발전한 문화적 수학체계를 반영하는 수업을 통해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올바른 민족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타자를 이해하며, 수학적 지식을 풍부하게 확장하고, 다양한 문화적 접촉을 통한 수학적 사고의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등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Ascher, 1991; Banks, 2008; D'Ambrosio, 1997; Zaslavsky, 1996). 둘째,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비계로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수학교육에 있어서의 평등성을 고려하여 학습자 개개인의 필요에 적합한 차등적인 교수를 제공하며 모든 학생들이 수학수업에서 학업적 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신념으로 교육적 기회의 평등을 실천한다(Gay, 1992; NCTM, 2000; Sleeter, 1997). 셋째, 수학적 지식체계, 수학교과 더 나아가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모순, 불평등, 부조리 등에 대하여 비판적 시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수학 학습 상황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사회개혁의 역량을 갖춘 세계시민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한다(Gutstein, 2003; Nieto, 2002).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