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다문화수학교실의 수업실태 분석
Investigation of the Teaching Practice in Mathematics Classroom with Immigrant Student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3 no.1, 2011년, pp.37 - 63  

송륜진 (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  노선숙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교육과) ,  주미경 (한양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 다문화수학수업의 실태를 파악을 위해 다문화학생이 포함되어 있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수준의 수학수업을 관찰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수학수업의 경우 '학생들의 삶과 맥락화', '수학적 대화' 범주에서 양적 질적 분석결과 다문화수학교육의 준거에 부합하는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교사의 긍정적인 기대'범주에서는 양적 분석 결과가 긍정적이었던 반면 질적 분석을 통해 다문화 학생에 대한 교사의 불평등한 신념과 태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중학교 수학수업의 경우 모든 범주에서 다문화수학교육의 목표를 성취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참여 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 검사 결과는 수학교사가 다문화수학수업의 실천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와 교수법 등에 대한 연구와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had investigated the teaching practice in the mathematics classrooms with immigrant students to describe how effectively mathematics teachers create inclusive learning environment of mathematics. The analysis of the data from the elementary schools suggests that teaching practice in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수학교육이란? ‘다문화수학교육’이란 수학교과에서 실천하는 다문화교육을 뜻한다. 이는 학습자와 수학교과의 문화성과 상대성을 전제로 모든 학생들이 수학적 힘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적 평등을 실천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수학교과를 통해 다양한 집단의 수학적 산물을 경험함으로써 타자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그들과 공존할 수 있는 다문화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을 의미한다(Gutstein, 2003; Leonard, 2008).
수학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수학교실은 어떠한 공간인가? 수학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수학교실은 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교육적 주체들 사이에 다양한 의사소통을 구축하면서 수학적 지식을 획득하고 확장하는 공간이다. 이 때 수학적 지식을 구성하고 의사소통하는 과정은 각 주체가 수학에 대해 가지고 있는 흥미와 필요, 규범에 기초하고 있다.
다문화수학교육은 어떠한 교육적 목표를 지향하는가? 첫째, 여러 인종, 민족, 계층, 성별 등의 공동체에서 발전한 문화적 수학체계를 반영하는 수업을 통해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올바른 민족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타자를 이해하며, 수학적 지식을 풍부하게 확장하고, 다양한 문화적 접촉을 통한 수학적 사고의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등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Ascher, 1991; Banks, 2008; D'Ambrosio, 1997; Zaslavsky, 1996). 둘째,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비계로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수학교육에 있어서의 평등성을 고려하여 학습자 개개인의 필요에 적합한 차등적인 교수를 제공하며 모든 학생들이 수학수업에서 학업적 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신념으로 교육적 기회의 평등을 실천한다(Gay, 1992; NCTM, 2000; Sleeter, 1997). 셋째, 수학적 지식체계, 수학교과 더 나아가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모순, 불평등, 부조리 등에 대하여 비판적 시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수학 학습 상황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사회개혁의 역량을 갖춘 세계시민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한다(Gutstein, 2003; Nieto,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