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권 학생들의 초등수학 학습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Instructional Dimensions in Teaching Mathematics to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 from Multi-cultural Background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48 no.4 = no.127, 2009년, pp.419 - 442  

장윤영 (단국대학교 대학원) ,  고상숙 (단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find the difficulties students faced in their mathematical learning and to identify the instructional dimensions a teacher provided for the students from multi-cultural background. Since the study was focused on the process of students' learning, the qualitative method was chosen t...

주제어

참고문헌 (34)

  1. 김현덕 (2007). 다문화 사회를 위한 교육 : 국제 이해 교육과 다문화 교육, 제2차 국제이해교육포럼, pp.2-13. 

  2. 교육부 (2001). 수학 4-가.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3. 이현랑 (2008).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된 다문화 교육 내용 분석.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장인실 (2003). 다문화 교육이 한국 교사 교육과정 개혁에 주는 시사점. 교육과정연구, 21(3), pp.409-431. 

  5. 조용환 (2008). 다문화교육의 의미와 과제, 서울: 동녘 

  6. 최종식 (2007). 다문화 사회의 과제. 제1회 경기다문화교육포럼, 49. 경기다문화교육센터. 

  7. 한국교육개발원 (1992). 수학적 태도 검사지. 한국교육개발원. 

  8. 한국교육심리학회 (2000). 교육심리학 용어 사전. 서울 : 학지사. 

  9. Banks., J. (1988). Multiethnic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 Boston : Alleyn and Bacon. 

  10. Becker, G. (1994). Human Capital (3rd Edition). Chicago: University Chicago Press 

  11. Bennett C. I. (1995). Comprehensive Multicultur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김옥순 . 김진호 . 신인순 공역 (2009). 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제. 학지사 

  12. Borgioli, G. (2008). Equity for English Language Learners in Mathematics Classroom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15(3), pp.185-191. 

  13. Carpenter, T. P., and Lehrer, R. (1999).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with understanding. In E. Fennema and T. A. Romberg(eds), the Mathematics Classrooms that Promote Understanding (pp.33-42).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4. Cohen, E. G., Briggs, D., Filby, N., Chin, E., Male, M., Mate, S., McBride, S., Perez, T., Quintanar-Sare-Ikama, R., & Swanson, P.(2004). Teaching demanding strategies for cooperative learning. In E. G. Cohen, C. M. Brody, & M. Sapon-Shevin(Eds.), Teaching Cooperative Learning: The Challenge for Teacher Education.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15. David, M. M., & Lopes, M. P. (2002). Students-teacher interactions and the development of students' mathematical thinking. In S. Goodchild & L. English (Eds.) Research in mathematics classroom: A Critical Examination of methodolog 

  16. Dunn, R & Dunn, K (1994). Teaching Secondary Students Through Their Individual Learning Styles : Practical Approaches for Grades pp.7-12, pp.142. 

  17. Fischer, B., and Fischer, L.(1979), Styles in Teaching and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36, pp.245-254. 

  18. Frid, S. (1993). Communicating mathematics: A social sharing of language and decisions pertaining to truth and validity. In M. Stephens, A. Waywood, D. Clarke, & J. Izard (Eds.), Communicating mathematics: perspectives from classroom practice and current research. Camberwell: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 Research Press. 

  19. Hlliard, A. (1976). "Alternatives to IQ Testing: An Approach to the Identification of Gifted Minority Children" Final report to the California State Department of Education. 

  20. Hudson, P, Miller. S. P., & Butler, F. (2006). Adapting and merging explicit instruction within reform based mathematical classrooms. American Secondary Education, 35(1), pp.19-32. 

  21. Keefe, J. W. and Languis, M. (1983). Learning Stages Network Newsletter, 4(2), pp.1. 

  22. Krashen, S. D. (1981).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London: Pergamon Press. 

  23. Kuusler, G. E. (1983). Getting to know You, in Student Learning Styles and Brain Behavior. Reston, VA: National Association of Secondary School Principals. 

  24. Merriam, S. B. (1998). The Qualitative Method and Case Study. 강윤수 . 고상숙 . 권오남 . 류희찬 . 박만구 외 공역 (2005). 정성연구방법론과 사례연구. 서울: 교우사. 

  2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6.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1).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7.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류희찬 . 조완영 . 이경화 . 나귀수 . 김남균 . 방정숙 공역 (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28. Nieto, S. (2000). Affirming Diversity-' The Socio-political Context of Multicultura Education. 3nd ed. New York: Longman. 

  29. Ron, P. (1999). Spanish-English language issue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In L. Ortiz-Franco, N. Hemandez, & Y. dela Cruz(Eds.), Changing the Faces of Mathematics: Perspectives on Latinos (pp.21-33).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30. Rose, L. C. (2004). No Child Left Behind: The Mathematics of Guaranteed Failure. Educational Horizons, 82, pp.121-130. 

  31. Stein, M., & Smith, M (1998). Stein, M. & Smith, M. (1998). Mathematical tasks as a framework for reflection: From the research to practice. Mathematical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3(Nov), pp.268-275. 

  32. Wiest, L. (2004). Teaching Mathematics to English Language Learners: A ProTELL Module for the Middle Grades(pp.4-8). Reno: University of Nevada. 

  33. Williams, W., Fox, T., Fox, W, Roche, K, Pyue, J., Fair, L, & Dillenbeck, A. (2001). The Supportive Classroom: A Curriculum for Creating Safe and Supportive Classroom Environments. Burlington, VA: The Center on Disability & Community Inclusion in University of Vermont 

  34. 文部省(2001). 小學校學算數 4年上. 啓林館.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