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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OP 모델을 적용한 한국어학습자의 수학 학습 지도 방안 연구
A Study on Teaching Methods of Mathematics Using SIOP Model for KLL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3 no.3, 2019년, pp.305 - 321  

최희훈 (서울용암초등학교) ,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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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결혼 및 이민으로 인한 급격한 인구학적 변화로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로 이미 이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문화 학생을 위한 교육적 관심의 필요성이 야기되었다. 특히, 모국어가 타언어이면서 한국어로 학습하는 한국어학습자(Korean Language Learners)를 위한 교과학습 지원의 필요성이 절실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영어학습자(English Language Learners)를 위해 미국에서 개발된 SIOP 모델 중 우리나라의 교실 상황에 적합한 전략을 선택하고 이를 한국어학습자에게 적용하여 수학적 의사소통의 특징과 수학적 오류의 변화 가능성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5학년 2학기 합동과 대칭 단원의 7차시에 걸쳐 SIOP 모델을 적용한 후에 나타나는 한국어학습자의 수학적 의사소통 양상과 수학적 오류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어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향후 교과 학습에 대한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pid demographic changes such as international marriages and immigration have led to the transition of Korea to a multicultural society, thereby causing the need for education for multicultural students. In particular, there is a growing need to support Korean Language Learners (KLLs) who learn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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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SIOP 모델에 기초하여 타언어가 모국어이면서 한국어로 학습하는 학생들, 즉 한국어학습자(Korean Language Learners)의 수학 학습을 위한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SIOP 모델을 한국어학습자의 수학 수업에 도입하여 수학적 의사소통과 수학적 오류 개선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도형 단원 분석을 통해 수학적 의사소통 및 오류를 파악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제작하여 3명의 5학년 한국어학습자에게 적용하고, 문제 해결 과정과 조별 토론을 관찰하고,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 수업과정안을 5학년 한국어학습자 3명에게 적용하여 그들의 수학 학습 과정을 관찰하였다. 이 과정에서 SIOP 모델을 적용한 수업과 그렇지 않은 수업에서 한국어학습자의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은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파악하였다. 그리고 SIOP 모델을 적용한 수업이 한국어학습자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학적 오류가 어떻게 개선되고 변화하는지 분석함으로써 한국어학습자를 위한 교수학적 시사점을 도출할 것이다.
  • 이와 같은 ELL을 위한 SIOP 모델의 적용 효과를 우리나라의 한국어학습자를 위한 수학 교수 전략으로 확대하고자 본 연구를 계획하였다. 한국어학습자가 수학 수업에서 장애가 되는 요인 중 하나가 언어적 요인이라는 점에서, 의사소통에 초점을 맞춘 SIOP 모델을 적용한 수학 수업 과정에서 한국어학습자의 의사소통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그들의 수학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 언어 목표가 필요한 차시에는 이를 수업 초반에 제시하여 학생들이 수업 시간 동안 언어 목표 성취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발화하는 것을 도왔다. 학생들이 본 차시의 수업 후 언어 목표인 단어, 문구를 이해하여 조별활동에서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특정 개념을 그림과 예문으로 나타낼 수 있는 차시일 경우에는 4-cvc 활동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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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어 교육의 교수·학습법 부재는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교사들도 학생들이 평소에 사용하는 생활 한국어와 수업 시간에 필요한 학습 한국어 사이의 간극이 있음을 인지하고 있지만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에는 어려움이 있다. 학년별, 과목별로 그 특성에 따라 필수 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지도하는 교수·학습법이 없기 때문에 교사 혼자서 수업을 구상하여야 하고 이는 학생 수준에 맞지 않는 언어사용으로 연결된다(김소영, 2014). 다문화 배경 학생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교과 특성에 따라 학령 수준에 맞는 다문화 교육이 시급한 상황이다.
SIOP 모델의 목표는 무엇인가? 학습 목표와 언어 목표의 수립, 문장 구조의 반복된 연습,4-corners vocabulary charts(이하 4-cvc)의 작성, 정리 활동으로 동료 학생들과 토론하기 등이 대표적이다. 이 교수법의 목표는 언어 장벽을 해결해 해당 교과 학습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수업에 필요한 수학적 정의나 절차적 지식을 영어로 제대로 이해하고 교사 및 동료 학생들과 이에 대해 토론해 본다면 언어 장벽으로 인한 학습 결손이 현저히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SIOP 모델이란 무엇인가? SIOP 모델은 교과 통합 방식의 수업 요점을 30항목으로 채택하여 현장 교사와 연구자가 알기 쉽게 점검표로 만든 것이며, 수업의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총 8개의 수업단계에서 적절한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학습 목표와 언어 목표의 수립, 문장 구조의 반복된 연습,4-corners vocabulary charts(이하 4-cvc)의 작성, 정리 활동으로 동료 학생들과 토론하기 등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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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민정(2012).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습자를 위한 수학 지도 방법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소영(2014). SIOP 모델을 활용한 다문화 배경 학생 대상 학습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노영아(2007). 도형 영역의 오류 유형과 원인 분석에 관한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유상휘(2013). 사다리꼴 넓이 구하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의사소통과 유추적 사고과정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이보혜(2014). 초등 수학 영재의 수학적 의사소통 양상 분석 : 개방형 문제 해결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합의 과정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이종희, 김선희(2003). 수학적 의사소통. 서울: 교우사. 

  7. 장영은(2003). 도형과 관련된 문제해결과정에서 초등학생의 오류 유형과 원인 분석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최민기(2012).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서 겪는 장애요인과 지도방안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Echevarria, J., & Short, D. & Vogt, M.(2008). Making content comprehensible for english learners: The SIOP Model. New York : Pearson. 

  10. Echevarria, J., & Short, D. & Vogt, M.(2010). The SIOP model for teaching mathematics to english learners, New Jersey : Pearson. 

  11. I, J. Y., & Chang, H. (2014). Teaching mathematics for Korean language learners based on ELL education models. ZDM, 46(6), 939-951. 

  12. Miner, K. A. (2006). Fostering teacher efficacy for teaching elementary English language learning students using the sheltered instruction observation protocol and systems-level supports, a case study. University of Oregon. 

  13. NCTM(2007).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공역. 학교 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경문사. 

  14. Radatz, H.(1979). Error analysis in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0, 163-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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