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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교육 콘텐츠를 이용한 유아의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n Recognition Change for Young Children using Environment Education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3, 2011년, pp.1395 - 1400  

오명관 (혜전대학 디지털서비스과) ,  이근왕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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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인간의 인지적 발달 능력을 고려하여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제작하여 환경오염 예방 교육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유아의 환경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또한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유아의 인식과 감수성 향상 및 환경교육 실천 방향을 제시하고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환경교육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는 환경교육용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igned animation in consideration of Children's characteristics to stimulate their interest and to be more understandable to them. It was also confirmed that, using the animation contents, Children's came to recognize the problem of environment pollution and developed desirable attitu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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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외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환경교육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부족으로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유아 환경교육이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초․중등학교 환경교육도 간단한 동화나 이미지와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다. 기존의 초․중등학교 환경교육과는 달리 본 논문에서는 유아 환경교육의 교수 접근방법을 채택하여 유아를 위한 교육용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가정과 연계하여 유아와 효율적이고 실천적인 유아환경 보전 교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우리의 환경문화를 중심으로 한 구체적이며 적절한 환경보전 교육활동 자료를 개발하고, 유아들이 환경보호를 위한 지식을 습득하여 환경보호 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며, 유치원에서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유아의 환경 인식과 감수성을 향상시키고, 유치원에서의 환경교육 실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환경 교육용 애니메이션 웹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 환경오염은 수질오염, 대기오염, 토양오염, 소음 공해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중에서 수질오염을 주제로 2D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기획하였다.
  • 의인화된 특정 캐릭터가 미래의 세계에 물이 더러워져 깨끗한 물의 부족으로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도와주고 물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며 수질오염을 방지하는 방법을 실천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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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나리오은 어떻게 작성하였나? 시나리오의 작성에서 중점을 둔 사항은 유아의 눈높이에 맞추는 것이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환경교육 콘텐츠이므로, 시나리오의 작성 후 현직 유치원 교사의 자문을 얻어 작성하였다. 시나리오의 작성은 아래와 같다.
환경교육은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가? 환경교육을 받은 유아도 지속적인 교육을 받지 않으면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환경교육은 유아기 때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사람의 의식을 변화시키는 것은 일시적인 교육이 아닌, 지속적이며 실생활과 연결된 교육이 가장 효율적이며 중요하다.
꿈나무 푸른교실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환경교실, 환경지킴이, 명예의 전당, 주부환경교실, 꿈 푸랜드, 꿈푸동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유아를 위한 콘텐츠는 제공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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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은아, "유치원 환경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지도 실태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2. 교육인적자원부, "유아를 위한 자연 체험 활동 자료" 서울 멀티넷, 2002. 

  3. 김성기, "유치원교사의 환경교육에 관한 의식 및 실태조사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4. 오택환, "2D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유아의 환경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청운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5. http://www.epa.gov/kids 

  6. http://www.environment.gov.au/education/ 

  7. http://www.me.go.kr 

  8. http://www.e-g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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