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 여학생 진로장벽과 관련된 공대 교수의 성인지적 태도 탐색 Examination of Gender-Related Attitudes of Engineering Professors as a Correlate for Career Barrier of Female Engineering Students원문보기
국내 공대 여학생의 전공 진로 장벽과 관련된 사회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공대 교수들의 성인지 인식 및 행동을 파악하고 여학생 비율이 높은 타 전공 교수와 비교하였다. 220명의 교수(공대 169명, 비공대 51명) 설문조사 결과 공대 비공대 교수들 모두 여학생들이 학업과 관련된 능력보다는 모험정신, 리더십, 능동성, 자신감 등과 같은 소프트 스킬이 부족하다고 답변하였다. 여학생의 전공 분야 진출 가능성에 대해서는 공대 교수들이 비 공대 교수 보다 높은 수준의 기대를 나타냈으나 직장에서의 핵심 업무 담당, 리더십 발휘 가능성에 대해서는 더 낮은 수준의 기대치를 보였다. 공대 교수들의 수업 관련 성인지 행동 수준은 비 공대 교수보다 낮았으며 여학생들이 실제 인식하는 수준보다 자신의 성인지적 행동 수준을 더 높게 평가하였다. 또한 여학생의 전공 분야 취업 확대를 위한 교육 강화 필요성에 대해 비 공대 교수보다 낮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참여 의지도 낮은 것으로 나타 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공대 여학생 교육 강화를 위해서는 공대 교수들의 여학생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활동이 선행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 공대 여학생의 전공 진로 장벽과 관련된 사회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공대 교수들의 성인지 인식 및 행동을 파악하고 여학생 비율이 높은 타 전공 교수와 비교하였다. 220명의 교수(공대 169명, 비공대 51명) 설문조사 결과 공대 비공대 교수들 모두 여학생들이 학업과 관련된 능력보다는 모험정신, 리더십, 능동성, 자신감 등과 같은 소프트 스킬이 부족하다고 답변하였다. 여학생의 전공 분야 진출 가능성에 대해서는 공대 교수들이 비 공대 교수 보다 높은 수준의 기대를 나타냈으나 직장에서의 핵심 업무 담당, 리더십 발휘 가능성에 대해서는 더 낮은 수준의 기대치를 보였다. 공대 교수들의 수업 관련 성인지 행동 수준은 비 공대 교수보다 낮았으며 여학생들이 실제 인식하는 수준보다 자신의 성인지적 행동 수준을 더 높게 평가하였다. 또한 여학생의 전공 분야 취업 확대를 위한 교육 강화 필요성에 대해 비 공대 교수보다 낮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참여 의지도 낮은 것으로 나타 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공대 여학생 교육 강화를 위해서는 공대 교수들의 여학생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활동이 선행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e present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gender-related attitudes of professors in engineering as a socio-environmental factor for career barriers of female engineering students. For this purpose, 220 professors, 169 in engineering and 51 in non-engineering, completed questionnaires that eva...
The present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gender-related attitudes of professors in engineering as a socio-environmental factor for career barriers of female engineering students. For this purpose, 220 professors, 169 in engineering and 51 in non-engineering, completed questionnaires that evaluated gender-related knowledge, behavior, and career expectations. Our results showed that both engineering and non-engineering professors showed a low level of knowledge of gender differences. Both groups selected soft skills such as leadership, initiative and self efficacy as lacking in female students, rather than their academic skills. Professors in engineering showed higher expectations of female students pursuing a career in engineering but lower expectations for working on core projects and taking leadership at the workplace than the professors in non-engineering. The level of gender-sensitivity related to teaching was lower for professors in engineering than those in non-engineering, although professors in engineering evaluated their gender sensitivity higher than the evaluation of their female students. In addition, professors in engineering opted less for developing programs for female student career development in engineering than professors in non-engineering, and they showed a low interest level in participating in such programs. This study showed that the efforts to make engineering professors aware of the characteristics of female students should precede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s.
The present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gender-related attitudes of professors in engineering as a socio-environmental factor for career barriers of female engineering students. For this purpose, 220 professors, 169 in engineering and 51 in non-engineering, completed questionnaires that evaluated gender-related knowledge, behavior, and career expectations. Our results showed that both engineering and non-engineering professors showed a low level of knowledge of gender differences. Both groups selected soft skills such as leadership, initiative and self efficacy as lacking in female students, rather than their academic skills. Professors in engineering showed higher expectations of female students pursuing a career in engineering but lower expectations for working on core projects and taking leadership at the workplace than the professors in non-engineering. The level of gender-sensitivity related to teaching was lower for professors in engineering than those in non-engineering, although professors in engineering evaluated their gender sensitivity higher than the evaluation of their female students. In addition, professors in engineering opted less for developing programs for female student career development in engineering than professors in non-engineering, and they showed a low interest level in participating in such programs. This study showed that the efforts to make engineering professors aware of the characteristics of female students should precede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공대 교수들은 전공과 무관하게 수업시간에 남녀 학생들을 동등하게 대하려고 노력한다고 스스로를 평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교수들이 평소
본 연구에서는 여학생 진로 장벽과 관련된 대학 내 환경적 요인들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 교수들이 여학생들의 특성을 얼마나 파악하고 있는지, 어떻게 평가하고 기대하는지, 실제로 교육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 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공대 교수의 특성을 여학생들이 많은 타 전공 교수들과
여학생들이 남학생에 비해 전공분야에서 취업하기 어려운 원인에 대해 조사하였다. 크게
">비교 하였다. 이외에도 공대 교수들에게는 여학생들의 진로장벽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대학에서 여학생의 전공 분야 취업 강화를 위한 교육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 여부와 이에 대한 참여 의사 수준을 알아보았다.
제안 방법
공대 여학생들이 전공 분야로 진출했을 때 기대 되는 특성과 직업에서의 전망에 대한 문항 총 14개로 구성하였고 교수 자신의 견해와 일치한다고 판단되는 곳에 평정하도록 하였다.
후)우선순위를">우선 순위를 부여하게 하였다. 교수들은 사회 · 기업의 편견, 여성의 특수성(출산 · 육아), 업무량, 위험성, 신체적 제약, 직장 내 복지시설 부족, 소프트 스킬의 부족의 순서로 중요성을 평정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공대 재직 여부, 성별, 교육경력, 학과 여학생 비율 등의
국내 공대 여학생의 전공 진로 장벽과 관련된 사회 ·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공대 교수들의 성인지 인식 및 행동을 파악하고 여학생 비율이 높은 타 전공 교수와 비교하였다. 220명의 교수(공대 169명, 비공대 51명) 설문조사 결과 공대 ·
대학에서 여학생의 전공 분야 취업 확대를 위한 교육 강화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교수 자신이 활동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 물었다. 또한 참여할 의사가 있다면 교수에게 어떤 활동이 제공되었으면 좋겠는지 선호하는 순서대로 번호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후)설문조사">설문 조사 문항은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되었으며 응답은 1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매우 그렇다)까지의 5점 척도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후)성인 지적">성인지적 태도, 남 · 여학생의 차이 평가, 취업 관련 내용은 공대 교수 연구와 동일한 문항을 사용하고, 기대 및 비전에서 공학 전공 여성들의 진출 가능성 문항을 삭제한 후에 조사를 실시하였다. 공대 교수와 달리
후)성인 지적">성인지적 태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여학생에 대한 지식, 행동 및 정서 등을 보고하게 하는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외국 연구(Babcock · Laschever, 2007; Evans, 2000; Valian, 1999)와 국내의 민무숙 외(2002)의 연구에서 보고된
후)참여 의식,">참여의식, 직업의식 등 8개 항목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평정하였다. 수업 적극성, 전공에 대한 흥미도, 과학적 사고능력, 사고의 유연성, 책임감, 협동정신,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기술 등 8개 항목에서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평균값은 차이가 미미하거나 없는 것으로 평정하였다. 공대 재직 여부에 따른 차이는 발표 기술 항목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나머지 항목에서는 유의하지 않았다.
여학생들에 대한 태도의 마지막 차원으로 교수들이 여대생과 함께 있을 때 느끼는 정서적 불편함의 수준을 측정하였다. 교수들은 전반적으로
여학생들이 남학생에 비해 전공 분야에 취업하는데 장애가 되는 요인 8가지를 제시하고 우선순위를 매기도록 하였다. 전체 문항은
후)성인 지적">성인지적 태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여학생에 대한 지식, 행동 및 정서 등을 보고하게 하는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외국 연구(Babcock · Laschever, 2007; Evans, 2000; Valian, 1999)와 국내의 민무숙 외(2002)의 연구에서 보고된 심층 면담 조사 결과를 기초로 성인지적 태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설문 항목을 작성하였다. 예를 들면, ‘여학생은 경쟁적 관계보다는 협동적 관계를 선호한다’와 같이 여성의 특성에 관한 지식을 묻는 문항과 ‘나는 중요한 과제는 주로 남학생에게 맡긴다’와 같이 성인지적 행동을 묻는 문항 등 총 33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제안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여학생들이 교수들의 교수법에 대해서도 좋게 평가하고 만족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들이 수행한 설문조사 중 여학생들이 교수님들의 수업 방식과 태도에 대해 보고한 결과(김지현 · 오명숙 · 정윤경, 2007)를 별도로 추출하여 공대 교수의 자기 보고 점수와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Fig.
후)행동하는지를">행동 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공대 교수의 특성을 여학생들이 많은 타 전공 교수들과 비교 하였다. 이외에도 공대 교수들에게는 여학생들의 진로장벽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대학에서 여학생의 전공 분야 취업 강화를 위한
전공별, 성별, 교육 경력, 학과 여학생 비율, 여자 동급생 경험과 같은 개인적 변인에 따른 성인지적 수준을 비교하였다.
남학생과 여학생의 태도 및 능력 차이를 평가하기 위한 질문지는 최상일 외(2002)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조사를 기초로 구성하였다. 총 2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별로 남학생과 비교한 여학생의 특성을 1(여학생이 매우 낮음)에서 5(여학생이 매우 높음)까지 5점 척도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후)전공 분야에서">전공분야에서 취업하기 어려운 원인에 대해 조사하였다. 크게 역량(전공 능력 부족, 소프트 스킬의 부족), 성적 제약(여성의 특수성: 출산 · 육아, 신체적 제약), 전공 특수성(업무량, 위험성) 및 사회적 환경(직장 내복지, 사회적 편견)로 구분하여 8가지로 제시된 원인들에 대해 교수들에게 우선 순위를 부여하게 하였다. 교수들은
대상 데이터
후)공대 교수">공대교수
169명(여교수 9명 포함), 비 공대교수 51명(여교수 1명 포함) 등 총 220명의 교수가 설문에 응답을 하였다.
전국 4년제 대학교 공대 교수와 여학생 비율이 높은 화학, 생물학 등 비 공대 교수를 준거집단으로 선택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개별 교수들의 평가를 보다 구체적으로 비교하기 위해서 각각의 응답에 대한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 얻어진 흥미로운 발견은
본 연구에서는 SPSS version 15를 사용하여 평균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 집단 t-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남학생과 여학생의 태도 및 능력 차이를 평가하기 위한 질문지는 최상일 외(2002)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조사를 기초로 구성하였다. 총 2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별로 남학생과 비교한 여학생의 특성을 1(여학생이 매우 낮음)에서 5(여학생이 매우 높음)까지 5점 척도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후)사회․">사회 ·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공대 교수들의 성인지 인식 및 행동을 파악하고 여학생 비율이 높은 타 전공 교수와 비교하였다. 220명의 교수(공대 169명, 비공대 51명) 설문조사 결과 공대 · 비공대 교수들 모두 여학생들이 학업과 관련된 능력보다는 모험정신, 리더십, 능동성, 자신감 등과 같은 소프트 스킬이 부족하다고 답변하였다. 여학생의 전공 분야 진출 가능성에 대해서는 공대 교수들이 비 공대 교수 보다 높은 수준의 기대를 나타냈으나 직장에서의 핵심 업무 담당, 리더십 발휘 가능성에 대해서는 더 낮은 수준의 기대치를 보였다.
여학생의 전공 분야 진출 가능성에 대해서는 공대 교수들이 비 공대 교수 보다 높은 수준의 기대를 나타냈으나 직장에서의 핵심 업무 담당, 리더십 발휘 가능성에 대해서는 더 낮은 수준의 기대치를 보였다. 공대 교수들의 수업 관련 성인지 행동 수준은 비 공대 교수보다 낮았으며 여학생들이 실제 인식하는 수준보다 자신의 성인지적 행동 수준을 더 높게 평가하였다. 또한 여학생의 전공 분야 취업 확대를 위한 교육 강화 필요성에 대해
교수들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공대 교수들의 성인지적 수준은 지식, 행동, 평가, 정서, 기대 등의 면에서 비 공대 교수들과 큰 차이가 없었다. 성인지적 지식에서는 두 집단 모두 중간이나 그 이하의 수준을 보여 전반적으로 여학생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평가요소별로">평가 요소별로 교수들에게 질문하였다. 교수들은 대체로 학업이해도, 과제수행의 진지함과 헌신, 발표기술, 시간관리 능력, 정직성, 자기관리, 타인배려의 7개 항목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뛰어난 것으로 평정하였다. 반면에 자신감,
후)자기보고">자기 보고 점수와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Fig. 2에서와 같이 대부분의 문항에서 교수는 여학생들이 실제 인식하고 평가하는 것 보다 자신의 행동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별 교수들의 평가를 보다 구체적으로 비교하기 위해서 각각의 응답에 대한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 얻어진 흥미로운 발견은 평균차이가 유의미하지 않더라도, 공대 교수들과 비 공대 교수들은 남녀 학생들에 대해서 서로 다른 평가를 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자신감은
다음 공대 교수들의 전공, 성, 근무 연수, 여학생 수, 여자 동급생에 따라 성인지적 태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 본 결과, 대부분의 항목에서 개인별 변인에 따른 차이가 없었으나 정서적 태도에서 교수의 ‘성’과 ‘여자 동급생 유무’가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더우기">2008). 더우기 남학생은 학년이 증가할수록 전공에 대한 열망, 전공 만족도, 자기 효능감 등이 향상되는 반면 여학생은 감소하거나 거의 변화하지 않아 현재의 공학 교육이 여학생들에게는 효과적이지 않음을 시사하였다. 또한 경기도 소재 S대의 경우에도 여학생들이 남학생에 비해 심리적 장벽을 더 느끼며 지속적으로 심리적 위협을 받고 있다고
6%(공대)이였다. 또한 공대 교수의 성별, 여학생 비율, 교육 연한에 따른 차이를 검증한 결과 성별과 여학생 비율에 따라서는 아무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교육 연한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Fig.
후)이상인과에">이상인 과에 근무하였고 소속 학과의 여학생 비율이 50% 이상인 경우는 4%였다. 또한 본 설문에 응답한 공대 여교수는 총 9명이었으나 응답자의 5%를 점유하고 있어 설문조사 당시 공대 여교수 비율이 3% 수준임을 감안할 때 적지 않은 응답수이라고 판단된다.
후)관련성인지">관련 성인지 행동 수준은 비 공대 교수보다 낮았으며 여학생들이 실제 인식하는 수준보다 자신의 성인지적 행동 수준을 더 높게 평가하였다. 또한 여학생의 전공 분야 취업 확대를 위한 교육 강화 필요성에 대해 비 공대 교수보다 낮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참여 의지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공대 여학생 교육 강화를 위해서는 공대 교수들의 여학생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활동이 선행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설문조사">설문 조사 결과 대부분의 문항에서 중간과 중간을 약간 웃도는 응답 수준을 나타냈으며, 공대 교수들은 여학생의 취업률, 근무 연한, 승진율에 대해서 비 공대 교수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기대치를 나타내었다.
후)비공대">비 공대 교수들과 큰 차이가 없었다. 성인지적 지식에서는 두 집단 모두 중간이나 그 이하의 수준을 보여 전반적으로 여학생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대생의 향후 전공 진출에 관하여 공대 교수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전반적으로는 비 공대 교수보다 높은 수준의 기대를 나타냈다. 하지만 핵심 업무 능력이나 주도성을 발휘하는 분야에서는 비 공대 교수보다 더 낮은 수준의 기대치를 보였다.
후)전공여학생">전공 여학생 비율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여학생이 50% 이상인 교수들은 이보다 낮은 비율의 여학생을 지도하는 교수에 비해 유의미하게 수업에 대한 행동이 여성 친화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공대 교수들에게 여학생의 취업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를 묻는 문항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중간 수준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공대교수의 개인차 변인 중에서 성별, 전공, 여학생 동급생에 따라서는 아무런 차이가 없었지만 교육연한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Fig.
후속연구
후)특성연구">특성 연구 결과를 통해 사회·환경적 요인을 간접적으로 유추할 수 있으나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교수 및 기업인들의 여성에 대한 태도와 인식 수준을 탐색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접근은 좀 더 정확하고 심층적으로 공학 전공 여대생의 진로 장벽의 이해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이를 개선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실시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대 교수들의 성인지 인식 및 행동을 파악하고 여학생 비율이 높은 타 전공 교수와 비교한 결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국내 공대 여학생의 전공 진로 장벽과 관련된 사회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공대 교수들의 성인지 인식 및 행동을 파악하고 여학생 비율이 높은 타 전공 교수와 비교하였다. 220명의 교수(공대 169명, 비공대 51명) 설문조사 결과 공대 비공대 교수들 모두 여학생들이 학업과 관련된 능력보다는 모험정신, 리더십, 능동성, 자신감 등과 같은 소프트 스킬이 부족하다고 답변하였다. 여학생의 전공 분야 진출 가능성에 대해서는 공대 교수들이 비 공대 교수 보다 높은 수준의 기대를 나타냈으나 직장에서의 핵심 업무 담당, 리더십 발휘 가능성에 대해서는 더 낮은 수준의 기대치를 보였다. 공대 교수들의 수업 관련 성인지 행동 수준은 비 공대 교수보다 낮았으며 여학생들이 실제 인식하는 수준보다 자신의 성인지적 행동 수준을 더 높게 평가하였다. 또한 여학생의 전공 분야 취업 확대를 위한 교육 강화 필요성에 대해 비 공대 교수보다 낮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참여 의지도 낮은 것으로 나타 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공대 여학생 교육 강화를 위해서는 공대 교수들의 여학생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활동이 선행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 공대 여학생의 전공 진로 장벽과 관련된 사회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무엇을 비교하였는가?
국내 공대 여학생의 전공 진로 장벽과 관련된 사회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공대 교수들의 성인지 인식 및 행동을 파악하고 여학생 비율이 높은 타 전공 교수와 비교하였다. 220명의 교수(공대 169명, 비공대 51명) 설문조사 결과 공대 비공대 교수들 모두 여학생들이 학업과 관련된 능력보다는 모험정신, 리더십, 능동성, 자신감 등과 같은 소프트 스킬이 부족하다고 답변하였다.
공학을 전공하는 여학생들에게 있어 무엇 보다 중요한 사회적 환경은 무엇인가?
한편 공학을 전공하는 여학생들에게 있어 무엇 보다 중요한 사회적 환경은 대학과 현장에서의 이들을 둘러싼 주체들(교수, 남학생, 기업인 등)의 행동과 태도라 할 수 있다. 특히 대학에서 여대생들의 진로 발달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경험은 교수에 의해 제공되는 교육 경험이다.
참고문헌 (24)
김지현.오명숙.정윤경(2007). 현장 적응력 향상을 위한 여성 공학인력 양성방안 연구. 한국산업기술재단 연구보고서.
Babcock, L. and S. Laschever(2007). Women don't ask - opportunity, negotiation, and the gender gap. Bantan Dell Pub. Group.
Belenky, M. F., B. M. Clinchy, N. R. Goldberger, and J. E. Tarule(1986). Women's way of knowing: the development of self, voice, and mind. New York: Basic Books Inc.
Betz, N. E., G. Hackett, J. M. Casas, and I. A. Rocha- Singh(1992). Gender, ethnicity, and social cognitive factors predicting the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in engineer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9(4): 527-538.
Brown, S. D., and R. W. Lent(1996). A social cognitive framework for career choice counseling.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4(4): 354-366.
Evans, G.(2000). Play like a man, win like a woman. Hainaim Publishing Co. Ltd.
Farmer, H. S.(1997). Women's motivation related to mastery, career salience, and career aspiration: A multivariate model focusing on the effects of sex role socialization.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5(4): 355-81.
Malicky, D.(2003). A Literature review on the underrepresentation of women in undergraduate engineeing: Aability, self-efficacy, and the "Chilly Climate," Proc. 2003 Am Soc. Eng. Ed. An. Conference.
O'Brien, K. M. and R. E. Fassinger(1993). A causal model of the career orientation and career choice of adolescent women.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40(4): 456-469.
O'Hare, M. M. and N. J. Beutel(1998). Sex differences in coping with career decision making.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1(2): 174-181.
Sagebiel, F. and J. Dahmen(2006). Masculinities in organizational cultures in engineering education in Europe: Results of the european Union project WomEng.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31(1): 5-14.
Sanders B. R., Silverberg, L. A., and M. H. Roberta (1996). The chilly classroom climate: A guide to improve the education of Women, National Asso. Wom. Edu.
Seymour, E.(1995). The loss of women from science, mathematics, and engineering undergraduate majors: An explanatory account. Science Education, 79: 437-473.
Tonso, K. L.(1996). The impact of cultural norms on wome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July: 217-225.
Valian, V.(1999), Why so slow? - the advancenent of women. MI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