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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대 교수, 대학생, 기업가의 성인지력 비교 분석
A Comparison Analysis of Gender Sensitivity Among Faculty, Students, and Enterprisers in Engineer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5, 2013년, pp.43 - 52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조수선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정희 (WISET 충북지역사업단 팀)

초록

이 연구에서는 공대 교수, 학생, 기업의 성인지에 대한 사고를 조사하였다. 한국교통대학교 공대 교수 59명, 남학생 226명, 여학생 109명, 그리고 충북에 소재한 기업의 인사담당자 2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교수 대상 설문지는 26문항, 학생용은 30문항, 기업용은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분석은 ${\chi}^2$ 교차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교수는 일반적으로 성차이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교수들은 여학생이 리더십이 부족하고 성공에 대한 자신감이 낮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여학생의 취업에 불이익이 있다고 인식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이러한 생각을 교육이나 취업 안내에 반영하지 않았다. 여학생들 역시 취업에 대한 자신감이 낮았으며, 공학교육에서 성인지적 교수법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였다. 여학생들은 남학생보다 공학전공에 대해 부정적이었으며, 교수의 인식과 유사하였다. 한편 남학생은 동료 여학생의 성인지에 대해 무심하였다. 기업의 취업담당자들의 인식은 교수나 학생의 인식과 달랐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부터 교수와 학생의 취업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여학생들을 위한 더 나은 공학전공교육을 위하여 앞으로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surveyed perceptions of faculty, students, and enterprisers in engineering about gender issue in engineering. A total of 59 faculty members, 335 students (226 male, 109 female)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and 28 employers of Chungbuk location were selected. The 25 survey que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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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2%가 취업을 위한 것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취업과 대학원 진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의 차이를 변화시키기 위한 교수들의 진로 안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 조사 방식은 한국교통대학교의 공과대학 교수들과 남‧녀 대학생들을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 간에 질문 문항에 대한 응답 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방식으로 성인지력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교수와 학생들의 인식과 취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 이 연구에서는 공대 교수, 학생, 기업의 성인지에 대한 사고를 조사하였다. 한국교통대학교 공대 교수 59명, 남학생 226명, 여학생 109명, 그리고 충북에 소재한 기업의 인사담당자 2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첫 번째 사업 목적 달성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공과대학 교수와 학생들의 성인지력 현황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현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기본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작업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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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성정책기본법의 개정으로 어떤 변화가 시작되었는가? 2002년 12월 ‘여성정책기본법’ 제10조의 개정으로 여성정책뿐 아니라 그동안 여성문제와 연결시켜 고려하지 못했던 정부 부처 내 많은 정책들이 사회에서의 여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여성발전을 이루어 궁극적으로는 양성평등의 사회를 구현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고, 집행해 나아가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김혜란, 2011). 이에 따라 2006년 9월에 공대 여학생들의 역량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WIE (Woman in Engineering) 사업이 5대 권역(충청/강원, 호남, 영남, 경기/인천, 서울)에서 시작되었다(김동익과 이영화, 2009).
WISET 충북지역사업단은 5년간 어떤 역할을 해왔는가? WISET 충북지역사업단에서는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총 5년간 충북에 소재한 대학 구성원들의 성인지적 공학교육 마인드를 확산시켜 공과대학 여학생들의 자기 효능감을 높이고, 전공분야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성인지적 공학교육환경 개선 프로그램, 성인지적 공학교육 교수법 워크숍, 공과대학 여학생 전공역량 강화 프로그램, 우수공대여학생인증제 프로그램 등을 집중 운영하고 있다.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먼저 우선시되어야 하는 이유는? 남녀 학생들은 모두 취업을 위해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수들은 여학생들에게 실력을 쌓아서 취업을 하도록 대학원 진학을 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학생들은 남학생보다 전공에 대한 효능감이 낮아 대학원 진학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수들이 여학생의 취업을 위해 대학원을 권유하고자 한다면, 먼저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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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김동익 ? 이영화(2009). 공대 여학생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WIE 프로그램의 영향. 공학교육연구, 12(4): 46-55. 

  2. 김지현 ? 정윤경 ? 오명숙(2011). 공대 여학생 진로장벽과 관련된 공대 교수의 성인지적 태도 탐색. 공학교육연구, 14(1): 46-54. 

  3. 김혜란(2011). 성인지 예산과 성별영향평가의 연계방안, 한국 행정학회 동계학술발표논문집, 1-14. 

  4. 도승이(2009). 여성공학도의 역할모델과 성 역할기대. 학업동기, 지로동기 간의 구조적 관계.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23(4): 769-785. 

  5. 민혜리 ? 홍성연(2009). 공과대학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요구와 만족도에 근거한 공과대학 수업개선 방안 탐색. 공학교육연구, 12(4): 38-45. 

  6. 박선희 ? 김형수(2008). 삼각측정법을 적용한 여성 공학도 인식에 관한 기초조사. 공학교육연구, 11(2): 79-89. 

  7. 박선희 ? 신동은 ? 최금진(2010). 여성공학도 진로장벽에 관한 남녀 인식 비교. 공학교육연구, 13(4): 77-86. 

  8. 박지은 ? 김지현 ? 정윤경 ? 오명숙(2009). 해외 여성 공학교육 프 로그램의 분석. 공학교육연구, 12(3): 79-95. 

  9. 송효진(2012). 여성 IT인력 과소공급해결을 위한 성인지적 관점에서의 공학교육인증. 한국정책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집, 423-442. 

  10. 임춘희 ? 김동익(2011). 공대 여학생의 남자교수 상담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도. 공학교육연구, 14(6): 3-15. 

  11. 정윤경 ? 오명숙 ? 김지현(2008). 공대 여학생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의 탐색. 공학교육연구, 11(4): 34-45. 

  12. 최금진 ? 박선희(2009). 여성공학도의 동기와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2(2): 3-13. 

  13. 한지영 ? 한승우 ? 김영석(2010). 공과대학 여학생들을 위한 맞 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공학교육연구, 13(4): 130-142. 

  14. 허균 ? 원효헌 ? 이운식(2007). 학습자 인식 분석을 통한 여성 공학교육 방향 탐색 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10(3): 21-37. 

  15. 한국교원대학교(2013).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 지원 사업 충북지역사업단 사업계획서. 

  16.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2012). 2012 WISET 지역사업단 현장컨설팅계획 

  17. 한국교통대학교(2012). 컴퓨터정보공학과, 컴퓨터정보공학심 화프로그램 자체평가보고서 

  18. 홍경선 ? 김동익 ? 구수연 ? 안진경(2011). 성인지적 교수전략을 바탕으로 한 수업 성찰과 멘토링 효과.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4(2): 40-50. 

  19. 홍경선 ? 김동익 ? 구수연 ? 안진경(2010). 성인지적 교수전략을 활 용한 수업실태 분석 및 효과 연구. 공학교육연구, 13(4): 34-52. 

  20. Belenky, M. F., Clinchy, B. M., Goldberger, N. R., and Tarule, J. E.(1986). Women's way of knowing: the development of self, voice, and mind. New York: Basic Books Inc. 

  21. Sagebiel, F. and Dahmen, J.(2006). Masculinities in organizational cultures in engineering education in Europe: Results of the european Union project WomEng.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31(1), 5-14. 

  22. Seymour, E.(1995). The loss of woman from science, mathematics, and engineering undergraduate majors: An explanatory account. Science Education, 79, 437-473. 

  23. Tonso, K. L.(1996). The impact of cultural norms on wome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July, 217-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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