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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공학도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공과대학 교육환경의 영향
The Influence of the Educational Environment of the College of Engineering on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Female Student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2, 2013년, pp.69 - 77  

김동익 (군산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이영화 (ISET전북지역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was conducted to find that which educational factors affect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related to one's major of female students in engineering. The study was conducted through reviewing the advanced literatures and data for surveys was collected from the 216 female students at the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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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성 엔지니어 육성 및 활용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나 이를 위해 어떠한 변화를 주어야 될지에 대해서는 아직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로부터 공대 여학생의 전공관련 심리적 특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설명되거나 예측되는 주요변인들의 경향을 살펴보고, 이것이 실제로 전공관련 심리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또한 관련 변인들간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대 여학생들의 전공관련 심리적 특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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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에 대한 열망이란 무엇인가? 진로 장벽이 될 수 있는 전공관련 심리적 변인으로 기존 연구 들은 전공에 대한 열망, 전공관련 만족도, 자기효능감 등을 지적 하고 있다. 전공에 대한 열망은 특정 경력과 그에 따른 행위과 정에 감정적, 인지적으로 강하게 몰입한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전공분야에 대해 애착을 가지고 있으며 전공과 관련된 경력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한다(정윤경 외, 2008 재인 용). 특히, 타 전공에 비해 남학생들이 주를 이루는 공학 분야에 서 여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열망은 그 자체로도 여학생들의 심리적 특징을 잘 나타내주는 변인으로 볼 수 있다.
여학생 공학교육 선도대학 지원사업은 어떻게 구성되어 운영되었는가? 한편, 공학교육 전반에 성인지적 관점을 도입하여 공학교육 시스템을 개선시킬 수 있는 체계로 구축함으로서 공대 여학생 의 전공분야 진출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학생 공학교육 선도대학 지원사업(WIE, Women into Engineering)’이 2006년부터 6년 동안 5개 대학에서 진행된바 있다. WIE사업은 3개 필수분 야(성인지적 공학교육시스템 구축, 현장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산학협력 및 취업촉진 프로그램)와 1개 자율분야로 구성되어운영되었다. 공대 여학생의 전공분야 진출 증대에 필요한 특성을 고취시키기 위해 성인지적 관점에서 기획·운영된 WIE사업은 실제로 이 프로그램의 참여여부가 전공분야 진출과 관련된 심리적 특성과 관련되어 있음이 통계적 유의미성을 가지며 그 차이가 입증된 바 있다.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자기효능감은 주어진 과제나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기 능력에 대한 신념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 취업관련 자기효능감과 같은 의미인 직업관련 자기효능감(occupational self-efficacy)이란 직무와 관련된 자신의 과제 수행 능력에 대 한 평가와 신념을 의미한다(김지현 외, 2007 재인용). 자기효능감이 낮은 여성은 진로결정을 지연하거나 회피하고 또는 포기하는 경향을 보이며, 선택권이 제한되거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작업환경 또는 직업적 성취로 인한 보상이 남성에 비해 차별되는 환경 속에서 여성의 자기효능감은 낮아지게 된다는 보고도 있다(이지연 ·오호영·윤형한,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김동익 ? 이영화(2009). 공대 여학생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WIE 프로그램의 영향. 공학교육연구, 12(4). 

  2. 김민선(2008). 공과대학 학생들의 공학흥미와 사회인지적 변인 들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3. 김지현 ? 오명숙 ? 정윤경(2007). 현장 적응력 향상을 위한 여성 공학인력 양성방안 연구. 한국산업 기술재단 연구보고서. 

  4. 도승이(2009). 여성공학도의 역할모델과 성역할기대, 학업동기, 진로동기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심리연구, 23(4): 769-785. 

  5. 박선희 ? 김형수(2008). 삼각측정법을 적용한 여성 공학도 인식에 관한 기초조사. 공학교육연구, 11(2). 

  6. 이지연 ? 오호영 ? 윤형한(2007). 과학기술분야 핵심 인력의 경력 단계와 인적자원 정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7. 정윤경 ? 오명숙 ? 김지현(2008). 공대 여학생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의 탐색. 공학교육연구, 11(4). 

  8. 최금진 ? 박선희(2009). 여성공학도의 동기와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2(2): 3-13. 

  9. 한국교육개발원(2009). 2009 취업통계연보. 

  10. 한지현(2005). 여대생들의 남성중심적 직업선택과 관련된 개인 특성 변인 및 구직행동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1. 허균 ? 원효헌 ? 이운식(2007). 학습자 인식 분석을 통한 여성 공학교육 방향 탐색 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10(3). 

  12. Chan, P. M.(2000). Am I smart enough? Bright high school girls in advanced mathematics, Dissertation Abstracts. University of Wisconsin Milwaukee, DAI A 61/04, 1305. 

  13. Farmer, H. S.(1997), Diversity and women's carrer development: From adolescence to adulthoo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14. Hackett, G., & Betz, N. E.(1981). A self-efficacy approach to the career development of women. Journal of Vacational Behavior, 18: 326-339. 

  15. McWhirter, E. H., Hackett. & Bandalos, D.(1998). A Causal Model of the educational plan and career expectations of Mexican American girl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 166-181. 

  16. Mowday, R. T., Steers, R. M., & Potter, L. W.(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ur. 14: 224-247. 

  17. O'rien, K. M.(1992). career aspiration scale, college Park: University of Maryland. 

  18. O'Hare, M. M. & N. J. Beutel(1998). Sex differences in coping with career decision making.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1(2): 174-181. 

  19. Seymour, E., and N. M. Hewitt(1997), Talking about leaving: Why undergraduates leave the sciences, Boulder, CO., West view press. 

  20. Sanders B. R, Silverberg, L. A, and M. H. Roberta(1996), The chilly classroom climate: A guide to improve the education of Women, National Asso. Wom. Edu. 

  21. Schaefers, K. G., Epperson, D. L., & Nauta, M. M.(1997). Women's career development: Can theoretically derived variables predict persistance in engineering major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4: 173-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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