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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협력형디지털정보봉사의 효율적 실행을 위한 CDRS의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the CDRS for Effective Operation of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5 no.1, 2011년, pp.11 - 27  

배순자 (전주대학교 사회과학부 문헌정보학)

초록

본 연구는 협력형디지털정보봉사(CDRS: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를 대상으로 그 사례를 분석하여 국내 CDRS의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하려는 의도로 진행되었다. 전 세계적 범위의 협력적 봉사에 의해 정보봉사의 전문화를 모색하려는 CDRS의 해외 사례는 미국의 QuestionPoint를 비롯하여 7개국의 국가도서관이 주도하는 사례가 대상이 되며 국내의 사례는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서에게 물어보세요"가 그 대상이다. 중점적 분석에 의한 국내의 본 서비스는 이용자들로부터의 활용이 매년 증가되며 대학생과 직장인들의 연구 및 업무수행에 활동되는 등 향후의 전문봉사로서의 발전 가능성이 확인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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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aims to seek ways of optimizing the operations of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CDRS) in Korea. CDRS tries to specialize the reference service through world-wide collaborative service. In this study seven international CDRS services including "QuestionPoint" operated by ALA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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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DRS에서 처리된 질의응답을 연도별과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에서는 본 서비스가 이용자로 부터의 인지도 및 그 이용층의 연도별 변화추이를 알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 <그림 1>과 같다.
  • 조사대상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직접 또는 이관을 받아 접수 처리된 질문 모두가 포함되었으며, 본 서비스가 시작된 첫 해인 2008년에는 국립중앙도서관에만 한정된 시범운영을 하였기 때문에 2009년과 2010년만 조사대상에 포함되었다. 공공도서관의 이용대상은 전문성이나 연령 및 학력 등과 무관한 평등원칙에 있음으로 본 항목의 분석에서는 질문의 전문성여부와 무관하게 CDRS를 활용한 순수 이용자에 대한 조사결과이다.
  • 이와 같은 현상의 인식하에 시작된 본 연구는 전 세계적 범위에서 새롭게 활용되고 있는 협력형디지털봉사를 대상으로 현 상황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그 효율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국립중앙도서관이 주관이 되어 국내 공공도서관간 협력으로 시행 되고 있는 CDRS의 향후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획득하려는 목적을 갖는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공공도서관에만 한정되었으나 국가적 수준에서 전국적 범위로 수행되는 CDRS가 이제 2년을 넘고 있는 시행 초기의 현황을 진단해 봄으로써 향후 본 서비스의 발전가능성을 규명하고자 함도 포함된다.
  • CDRS가 의도한 수행 목적에는 무엇보다 수준 높은 정보봉사의 실현과 유지가 포함되어 있어, 이에 대한 명칭으로는 그 개념이 포함된 “협력형온라인지식정보서비스”로 통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초기 시행의 최초 사례인 미의회도서관에서 구축한 봉사모델인 QuestionPoint는 이 시스템의 수행목적을 전문가 수준의 서비스 제공에 두고 정보봉사의 수준을 더 한층 높이려는 목적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이후 이를 모델로 한 유사 협력형 디지털정보봉사가 여러 국가에서 전문적 봉사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한 방법으로 인정하고 그 실행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국립중앙도서관이 주관이 되어 국내 공공도서관간 협력으로 시행되고 있는 CDRS의 향후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획득하고자 진행되었다. 또한 공공도서관에만 한정되었으나 국가적 수준에서 전국적 범위로 수행되는 CDRS가 이제 겨우 2년을 넘고 있는 시행초기의 현황을 진단해 봄으로써 향후 본 서비스의 발전가능성을 규명하고자 함도 포함된다. 연구의 진행을 위해 해외의 CDRS 사례도 조사에 포함되었으며, 그 사례로는 국가도서관이 주관이 되어 협력형봉사를 수행하는 미국을 비롯한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노르웨이, 일본 등 7개국의 국가도서관이다.
  •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국립중앙도서관이 주관이 되어 국내 공공도서관간 협력으로 시행 되고 있는 CDRS의 향후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획득하려는 목적을 갖는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공공도서관에만 한정되었으나 국가적 수준에서 전국적 범위로 수행되는 CDRS가 이제 2년을 넘고 있는 시행 초기의 현황을 진단해 봄으로써 향후 본 서비스의 발전가능성을 규명하고자 함도 포함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국립중앙도서관이 주관이 되어 국내 공공도서관간 협력으로 시행되고 있는 CDRS의 향후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획득하고자 진행되었다. 또한 공공도서관에만 한정되었으나 국가적 수준에서 전국적 범위로 수행되는 CDRS가 이제 겨우 2년을 넘고 있는 시행초기의 현황을 진단해 봄으로써 향후 본 서비스의 발전가능성을 규명하고자 함도 포함된다.
  • 이를 위해 국내외의 CDRS 사례를 개관하여 연구의 목적에 참고할 것이며, 국내의 경우에는 특히 국립중앙도서관이 주축이 되어 시행되고 있는 ‘사서에게 물어 보세요’를 구체적인 사례 대상으로 삼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사례 대상은 국내외 모두 국가도서관이 주축이 되어 수행되는 협력업무가 될 것이며 이는 각 국가별의 포괄적인 협력형정보서비스의 현황을 알고자 함에서이다.
  • uk)에서 운영하는 웹자원의 협력업무이다. 영국 전 인구의 35%에 해당되는 국민들이 최소 1개월에 1회 이상 공공도서관을 방문하는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유비쿼터스 개념으로 영국내의 공공도서관 서비스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공공도서관의 전문적 봉사를 기획하여 단행본을 비롯하여 여러 다양한 정보자료를 대상으로 훈련된 직원에 의해 초고속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이와 같은 현상의 인식하에 시작된 본 연구는 전 세계적 범위에서 새롭게 활용되고 있는 협력형디지털봉사를 대상으로 현 상황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그 효율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국립중앙도서관이 주관이 되어 국내 공공도서관간 협력으로 시행 되고 있는 CDRS의 향후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획득하려는 목적을 갖는다.
  • Enquire는 영국과 스코트랜드 전 역에 걸쳐 약 80여개의 공공도서관들이 협력하여 월~금요일, 9am-5pm 접속이 가능하며 그 이후의 시간에는 미국의 파트너 도서관 중의 하나와 연결시킨다. 질문에 대한 답변은 필요한 경우, 계속된 차후의 답변을 더 추가할 수 있도록 전자주소를 확보하며 익일 근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신속성을 추구하며 답변결과에 대한 평가를 통해 향후의 개선된 봉사를 위해 노력한다.
  • 학교도서관협의회의 지원으로 뉴질랜드 전역을 봉사범위로 하여 학생들에게는 무료로 제공된다. 학부모와 교사 및 도서관사서를 대상으로 한 사이트를 각 각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와 각 도서관 및 자택에서도 접속 가능하도록 하였다. 특히 교육과정에 대한 서비스 제공에 의해 학부모들이 가정에서의 자녀들을 위한 학습지도용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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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력형디지털정보봉사는? 협력형디지털정보봉사는 이처럼 정보서비스의 발전적 변화에 작용을 하는 여러 가지 요소 들에 따라 서비스 현장에서 개발된 정보봉사의 최근 모델로서 여러 도서관에서 정보봉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활용하고 있다. 특히 근간에 요청받고 있는 ‘디지털(virtual)’과 ‘협력(cooperative)’을 결합한 정보봉사의 발전적 방법으로 인정되고 있는 봉사모델이라 할 수 있다.
협력형디지털정보봉사는 무엇을 결합한 형태인가? 협력형디지털정보봉사는 이처럼 정보서비스의 발전적 변화에 작용을 하는 여러 가지 요소 들에 따라 서비스 현장에서 개발된 정보봉사의 최근 모델로서 여러 도서관에서 정보봉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활용하고 있다. 특히 근간에 요청받고 있는 ‘디지털(virtual)’과 ‘협력(cooperative)’을 결합한 정보봉사의 발전적 방법으로 인정되고 있는 봉사모델이라 할 수 있다. 정보기술의 발전 이후 접근성과 신속성 등에서 보인 전자참고봉사의 기술적 발전은 가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으나 협력적 방법에 의한 서비스의 활동은 다른 도서관활동에 비해 다소 미미한 수준임을 지적한 바 있다(김석영 2002).
전자참고봉사의 기술적 발전은 높은 수준을 이르렀으나 미미한 점이라고 지적받은 것은? 특히 근간에 요청받고 있는 ‘디지털(virtual)’과 ‘협력(cooperative)’을 결합한 정보봉사의 발전적 방법으로 인정되고 있는 봉사모델이라 할 수 있다. 정보기술의 발전 이후 접근성과 신속성 등에서 보인 전자참고봉사의 기술적 발전은 가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으나 협력적 방법에 의한 서비스의 활동은 다른 도서관활동에 비해 다소 미미한 수준임을 지적한 바 있다(김석영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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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국립중앙도서관. 2008. 국립중앙도서관 연보, 2007. 서울: 국립중앙도서관.(National Library of Korea. 2008. Annul report of National Library of Korea, 2007. Seoul:National Library of Korea.) 

  2. 김석영. 2002. 디지털참고정보서비스의 최근 개발동향. 報報管理學會誌, 19(4): 213-232.(Kim, Sukyoung. 2002. “Recent developments and trends of digital reference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9(4): 213-231.) 

  3. 김성희. 2005. 실시간 디지털 정보서비스에 관한 연구. 情報管理學會誌, 22(1): 249-265.(Kim, Seunghee. 2005. “A study for the online digital reference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2(1): 248-265.) 

  4. 문화체육관광부, [편]. 2008. 도서관 협력체계 시범사업을 통한 확산방안 연구.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 정책조정과.(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ed.]. 2008. Study on How to Proliferate Library Cooperation System through the Pilot Project. Seoul: Planning Group for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5. 이선희. 2007. 협력형 디지털정보서비스의 현황 및 발전방안 연구. 디지틀도서관, 48: 30-44.(Lee, Seon-Hee. 2007. “A study on the case of CDRS and for development.” Digital Library, 48: 30-44.) 

  6. 이선희, 최희윤. 2004. 글로벌네트워크를 활용한 CDRS 협력모형 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4): 329-347.(Lee, Seon-Hee & Choi, Hee-Yoon. 2004.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collaborativedigital reference service using global network.”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6(4): 329-347.) 

  7. 조미선 외. 2006. 해외 협력형 디지털참고봉사 사례조사, 도서관, 61(1): 115-163.(Cho, Mi Seon et al. 2006. “A study on foreign cases for cooperative digital reference.” Doseogwan, 61(1): 115-163.) 

  8. 최은주, 이선희. 2004. 협력형 디지털참고정보서비스 활용에 관한 연구: KISTI Question 포인트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情報管理學會誌, 21(2): 69-87.(Choi, Eun-Ju & Lee, Seon-Hee. 2004. “A study on the collabro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 - Focused on the implement of QuestionPoint at KIST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1(2): 69-87.) 

  9. Curtis, Susan & Mann, Barbara. 2002. “Cooperative reference: Is there a consortium model?” Reference and User Service Quarterly, 41(4): 344-359. 

  10.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online]. [cited 2010.12.1]. . 

  11. AnyQuestion. [online]. [cited 2010.10.24]. . 

  12. Ask the Library. [online]. [cited 2010.10.30]. . 

  13. AskNow. [online]. [cited 2010.10.30]. . 

  14. Ask Us a Question. [online]. [cited 2010.11.4]. . 

  15. Collaborative Reference Database. [online]. [cited 2010.11.21]. . 

  16. Enquire; Ask a Librarian. [online]. [cited 2010.11.21]. . 

  17. QuestionPoint. [online]. [cited 2010.10.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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