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의 무관심, 대체할 수 있는 인터넷 컨텐츠의 급증으로 국내 협력형 참고봉사 서비스는 정체 상태에 빠져 있다. 특히 이용자가 스스로 탐색하여 획득 가능한 인터넷 컨텐츠의 급증은 전통적 질의-응답 방식의 참고봉사 서비스의 기능과 본질에 대한 재검토와 더불어, 신뢰할 수 있는 지식베이스의 구축이라는 참고봉사의 간접서비스 영역에 대한 중요성을 새롭게 조명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간접서비스 위주의 협력을 추구하는 있는 일본 도서관들의 협력형 참고봉사 서비스를 심층 조사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여, 한국의 협력형 참고봉사 서비스의 새로운 도약 가능성을 조망해 본다.
이용자의 무관심, 대체할 수 있는 인터넷 컨텐츠의 급증으로 국내 협력형 참고봉사 서비스는 정체 상태에 빠져 있다. 특히 이용자가 스스로 탐색하여 획득 가능한 인터넷 컨텐츠의 급증은 전통적 질의-응답 방식의 참고봉사 서비스의 기능과 본질에 대한 재검토와 더불어, 신뢰할 수 있는 지식베이스의 구축이라는 참고봉사의 간접서비스 영역에 대한 중요성을 새롭게 조명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간접서비스 위주의 협력을 추구하는 있는 일본 도서관들의 협력형 참고봉사 서비스를 심층 조사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여, 한국의 협력형 참고봉사 서비스의 새로운 도약 가능성을 조망해 본다.
Due to the inferior condition of local library reference service, an air of indifference about users, and the increase in Internet resources, cooperative reference service in domestic libraries tend to be stagnant. The increase in Internet resources was reconsidered, aside from traditional library r...
Due to the inferior condition of local library reference service, an air of indifference about users, and the increase in Internet resources, cooperative reference service in domestic libraries tend to be stagnant. The increase in Internet resources was reconsidered, aside from traditional library reference service, based on question and answer service. It shed new light on the importance of indirect service, which is focused on reliable knowledge base construction. This study analyzed cooperative reference service, which is managed by the Japanese Diet library that pursued indirect service contrary to ours. Based on that, it suggested a new takeoff possibility for Korean cooperative reference service.
Due to the inferior condition of local library reference service, an air of indifference about users, and the increase in Internet resources, cooperative reference service in domestic libraries tend to be stagnant. The increase in Internet resources was reconsidered, aside from traditional library reference service, based on question and answer service. It shed new light on the importance of indirect service, which is focused on reliable knowledge base construction. This study analyzed cooperative reference service, which is managed by the Japanese Diet library that pursued indirect service contrary to ours. Based on that, it suggested a new takeoff possibility for Korean cooperative reference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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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시점에 도약 가능한 새로운 협력 모델을 재구성해 보는 것은 큰 의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질의-응답 형식의 협력과 달리 간접서비스 중심의 협력 모델에 대하여 논의해 보도록 한다. 일본 국립국회도서관이 전국 공공도서관 및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는 협력형 참고봉사 서비스를 심층 조사하고 비교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협력형 참고봉사 서비스가 어떤 지평을 향해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새로운 측면의 담론을 제시한다.
다만, 미해결 질의로 표시되면 타 도서관에게 통지되어, 해결 가능한 도서관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코멘트 기능을 통해 답변이 완료된 질의라도 의미 있는 정보가 계속적으로 추가․보완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또한 참고봉사 사례 이외에도 도서관의 특수 장서 정보를 교환하고 특수 주제의 질문에 대한 조사방법 설명서를 작성하여 공유함으로써, 다양한 간접서비스의 공동화를 지향한다고 분석할 수 있겠다.
이 사업은 참고봉사 서비스 효율성 제고를 위해 개별 도서관의 참고봉사 결과물들과 각종 도구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02년에 국립국회도서관의 실험사업으로 시작되어, 2011년 12월까지 557개관(공공 346이상, 대학 150이상, 전문도서관 50 및 기타 도서관 11)이 참가하게 되었다(国立国会図書館関西館図書館協力課 2011).
그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질의-응답 형식의 협력과 달리 간접서비스 중심의 협력 모델에 대하여 논의해 보도록 한다. 일본 국립국회도서관이 전국 공공도서관 및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는 협력형 참고봉사 서비스를 심층 조사하고 비교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협력형 참고봉사 서비스가 어떤 지평을 향해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새로운 측면의 담론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네 번째, 참고봉사의 질에 대한 자성과 성찰을 통해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를 담보하기 위한 내부적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체계적인 연수와 표준화된 조사 프로세스의 보급․정착을 통해 도서관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할 필요가 있으며, 외부 주제 전문가의 활용 가능성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대상 데이터
한편, 미국 교육성의 후원으로 개발된 VRD는 K-12와 학생, 교사, 학부모 대상으로 누구나 질문을 수행할 수 있으며, 전문가와의 링크를 제공해 주는 서비스이다. AskA MAD Scientists, AskERIC 등 약 20개 AskA 컨소시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VRD 네트워크를 통해 각 분야 주제전문가들이 응답하게 된다. 그 밖에 우리나라의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그리고 중국의 학술정보네트워크 CALIS가 운영하는 VRS (Songhui Zheng 2006) 등이 모두 비슷한 유형의 질의-응답 위주의 협력형 참고봉사 서비스로 운영되고 있다.
국립국회도서관, 전국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및 전문도서관 등이 공동으로 구축하고 있는 참고봉사 협력 데이터베이스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참고봉사 사례 데이터베이스이다. 전국 참여 도서관의 참고봉사 질문과 답변에 대한 기록을 통합한 데이터베이스로 질문, 답변, 조사내용, 사례작성일, 이용자 유형, 작성도서관명 등이 포함되어 있다.
성능/효과
두 번째, 질문의 목적별로는 ‘연구과제의 수행’, ‘관심 또는 취미’, ‘업무 수행’ 순으로 나타나, 이 서비스가 다소 전문적인 목적에서 활용 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서비스의 만족도 측면에서는 40% 이상의 이용자가 답변 처리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질문의 주제는 전문성이 요구되는 과학기술이나 철학, 종교 분야는 그다지 많지 않았으며, 주로 총류, 사회과학 분야에 분포되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첫 번째, 로컬도서관 일상의 참고봉사 기록을 표준적·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참여 도서관의 기록을 통합 관리 및 서비스할 수 있는 협력형 인프라가 조성되어야 한다.
배순자(2011)는 협력형 참고봉사 서비스 활용도에 대한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요약하고 있다. 첫 번째, 주 이용자 연령대는 대학생을 비롯한 청장년층으로 이들이 82%선을 상회 하는 수준이며, 중고등학생에 해당되는 10대의 이용자는 1% 미만의 저조한 활용도를 보이고 있다. 두 번째, 질문의 목적별로는 ‘연구과제의 수행’, ‘관심 또는 취미’, ‘업무 수행’ 순으로 나타나, 이 서비스가 다소 전문적인 목적에서 활용 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서비스의 만족도 측면에서는 40% 이상의 이용자가 답변 처리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하고 있다.
후속연구
세 번째, 협력형 참고봉사 데이터베이스 검색 API를 공개하여 여기에 수록된 정보가 로컬도서관 뿐 아니라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공유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구글, 네이버 등 포털에 협력형 참고봉사 데이타베이스의 색인을 공개하여 일반인의 접근 채널을 강화한다거나, 향후 지식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별도의 특화된 검색 엔진을 개발함으로써, 누구나 에게 쉽게 접근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앞에서 비교 분석한 일본의 경우는 단위 도서관의 참고봉사 서비스가 이미 어느 정도 활성화 되어 있는 상황에서 추진된 협력 사업이기 때문에, 이 모델을 우리 상황에 바로 적용하긴 어렵다고 본다. 그러나 새로운 모델을 모색하거나 장기적 발전 방향을 조망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참고봉사 관리시스템을 통해 일상의 참고봉사 기록 뿐 아니라, 자관의 특수 장서, 특수 분야 조사 방법에 대한 패스파인더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할 것이다. 표준 데이터 입력 모듈과 지침 뿐 아니라, 이것이 지식베이스 일부로 공유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표준 데이터 입력 모듈과 지침 뿐 아니라, 이것이 지식베이스 일부로 공유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그동안 수기 또는 비정형화된 방식으로 축적된 참고봉사 기록 중 가치 있는 것을 선별하여 소급 구축할 필요도 있을 것이다.
체계적인 연수와 표준화된 조사 프로세스의 보급․정착을 통해 도서관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할 필요가 있으며, 외부 주제 전문가의 활용 가능성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인적, 물적 자원이 빈약하고 주제 전문 장서와 사서가 부족한 공공도서관 네트워크만으로는 참고봉사서비스를 활성화시키기 어려우므로, 대학도서관 및 기타 전문특수도서관을 포함하여 그 범위를 확대하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세 번째, 협력형 참고봉사 데이터베이스 검색 API를 공개하여 여기에 수록된 정보가 로컬도서관 뿐 아니라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공유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구글, 네이버 등 포털에 협력형 참고봉사 데이타베이스의 색인을 공개하여 일반인의 접근 채널을 강화한다거나, 향후 지식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별도의 특화된 검색 엔진을 개발함으로써, 누구나 에게 쉽게 접근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 참고봉사 관리시스템을 통해 일상의 참고봉사 기록 뿐 아니라, 자관의 특수 장서, 특수 분야 조사 방법에 대한 패스파인더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할 것이다. 표준 데이터 입력 모듈과 지침 뿐 아니라, 이것이 지식베이스 일부로 공유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그동안 수기 또는 비정형화된 방식으로 축적된 참고봉사 기록 중 가치 있는 것을 선별하여 소급 구축할 필요도 있을 것이다.
이는 기존의 “사서에게 물어 보세요”의 지식정보 DB와 연동되거나, 기존 시스템의 확대 발전을 통하여 구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협력형 서비스에 참여하는 로컬 도서관이 참고봉사 관리시스템을 자신이 운영하는 ILS와 연동하거나 또는 독자적으로 개발할 경우에도, 데이터 전송과 공유가 가능하도록 관련 데이터 및 전송 방식의 표준 개발도 필요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협력형 참고봉사 서비스가 정체 상태에 빠져 있는 이유는?
이용자의 무관심, 대체할 수 있는 인터넷 컨텐츠의 급증으로 국내 협력형 참고봉사 서비스는 정체 상태에 빠져 있다. 특히 이용자가 스스로 탐색하여 획득 가능한 인터넷 컨텐츠의 급증은 전통적 질의-응답 방식의 참고봉사 서비스의 기능과 본질에 대한 재검토와 더불어, 신뢰할 수 있는 지식베이스의 구축이라는 참고봉사의 간접서비스 영역에 대한 중요성을 새롭게 조명하고 있다.
인터넷 컨텐츠의 증가로 인한 변화는?
인터넷 컨텐츠의 증가로 누구나 쉽게 스스로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참고질의 건수가 급감하고 있다. 따라서 그동안 도서관이 전통적으로 수행해 오던 참고봉사 서비스의 기능과 본질에 대한 변화가 불가피하게 되었다.
참고봉사의 중개 기능을 다음과 같이 5개의 레벨로 구분하면?
Kuhlthau(1993)는 참고봉사의 중개 기능을 다음과 같이 5개의 레벨로 구분한 바 있다. 첫 번째 레벨은 정보원의 조직을 통하여 이용자가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며, 두 번째 레벨은 이용자에게 필요한 정보원의 소재처를 파악하여 제공해 주는 것이다. 그리고 세 번째 레벨은 이용자와의 면담 과정을 통하여 원하는 주제를 파악하고 그에 적절한 정보원을 제시해 주는 역할이다. 한편, 네 번째와 다섯 번째 레벨은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 탐색 과정을 지원하거나, 최적의 정보원만을 획득할 수 있도록 문제 해결 과정 전반에 거친 정보 분석 및 평가 서비스를 제공 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C.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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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영준. 2011. 협력형 온라인지식정보서비스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활성화 방안 연구. 2011 전국 도서관대회 워크숍 3, 2011년 10월 19일.(Nam, Young-Joon. 2011. "Hyeoblyeokhyeong Online Jisik Jeongbo Service 'Saseo ege Mul-eo Boseyo' Hwalseonghwa Bangan Yeongu." 48th KLA General Conference Workshop 3, October 19, 2011.)
배순자. 2011. 국내 협력형디지털정보봉사의 효율적 실행을 위한 CDRS 사례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1): 11-27.(Bae, Soon-Ja. 2011. "A case study of the CDRS for effective operation of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1): 11-27.)
차미경, 김수정. 2006. 공공도서관 가상참고봉사 협력 모형 개발을 위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4): 367-383.(Cha, Mikyeong, & Kim, Soo-Jeong. 2006. "A study on the cooperation model for virtual reference service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0(4): 367-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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