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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칼 공정을 적용한 고성능 MEA 개발
Development of High Performance MEA by Decal Method for PEM Fuel Cell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2 no.5, 2011년, pp.585 - 591  

이기섭 (현대자동차) ,  이재승 (현대자동차) ,  권낙현 (현대자동차) ,  황인철 (현대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focused on the development of high performance membrane-electrode assemblies (MEAs) fabricated by decal method for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PEMFC). To study the effect of ionomer contents on performance, we fabricated MEAs with several electrodes which were prepared by va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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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촉매층의 아이노머 함량 최적량을 찾기 위해 실험하였으며 데칼법으로 MEA를 제조하여 성능 변화를 관찰하였다. 그 결과 Fig.
  • 본 실험에서는 전극 잔여 용매가 완전히 제거되는 건조 시간을 알아 보았다. Fig.
  • 본 연구에서는 MEA 제조 속도가 높고 scale up이 용이하여 향후 MEA 양산 공정 적용이 가능한 데칼 공정을 적용한 MEA를 제조하였고 MEA 출력 성능 향상을 위한 제조 조건 최적화 실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전극내 아이노머 함량 최적화를 통해 성능이 우수한 MEA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극 바인더 함량 및 MEA 제조 조건 최적화 실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향후 MEA 양산성을 고려하여 데칼 공정으로 MEA를 제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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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 layer MEA 제조는 크게 어떤 방법으로 나뉘는가? 3 layer MEA 제조는 크게 전해질 막에 직접 촉매층을 코팅하는 방법과 이형지에 촉매을 코팅한 후 전해질 막에 열압착하는 데칼법이 있다. 전해질 막에 직접 촉매층을 코팅하여 제조한 MEA는 전극/전해질 막 계면 저항이 적은 장점이 있으나 전해질 막이 촉매 슬러리 용매에 의해 변형되고 생산속도에도 한계가 있다.
연료전지 MEA는 어디에 필수적인가? 연료전지 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는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에 필수적이다. 그의 역할은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얻어진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연료전지 MEA의 역할은 무엇인가? 연료전지 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는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에 필수적이다. 그의 역할은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얻어진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이의 역할에서 알 수 있듯이 MEA는 그의 성능여하에 따라 연료전지의 출력과 내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핵심 부품이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W. Vielstich, A. Lamm, Hubert, "Handbook of Fuel Cells", John willey & Son, Vol. 1, 2003. 

  2. C. H Steele, A. Heinzel, "Materials for fuel cell technologies", Nature, 414, 345-352. 2001. 

  3. 안경용, 양철남, 이 수,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전지의 촉매층 내의 나피온 아이오노머양에 따른 단위 셀의 전기화학적 특성 연구", 한국 수소 및 신에너지 학회 논문집, Vol. 21, No. 6, 2010, pp. 540-546. 

  4. Haolin Tang, Shenlong Wang, Mu Pan, San Ping Jiang, Yunzhang Ruan "Performance of DMFCs prepared by hot-pressed MEA and catalyst-coated membrane", Original Research Article Fuel Cells Bulletin, Volume 2007, Issue 5, May 2007, pp 12-16. 

  5. Haolin Tang, Shenlong Wang, San Ping Jiang, Mu Pan, "A comparative study of CCM and hot-pressed MEAs for PEM fuel cell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ume 170, Issue 1, 30 June 2007, pp. 140-144. 

  6. J. Xie, K. L. More, T. A. Sawodzinski, W. H. Smith, "Porosimetry of MEAs Made by Thin Film Decal Method and Its Effect on Performance of PEFCs", J. Electrochem. Soc., Vol. 151, 2004, pp. 1841-1846. 

  7. Sarawalee Thanasilp, Mali Hunsom, "Effect of MEA fabrication techniques on the cell performance of Pt-Pd/C electrocatalyst for oxygen reduction in PEM fuel cell", Original Research Article Fuel, Vol. 89, 2010, pp. 3847-3852. 

  8. D.J. You, Y.H. Lee, H.J. Cho, J.H. Kim, C.H. Pak, G.H. Lee, K.Y. Park, J.Y. Park, "High performance membrane electrode assemblies by optimization of coating process and catalyst layer structure in direct methanol fuel cells", Original Research Article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ume 36, Issue 8, April 2011, pp. 5096-5103. 

  9. H.Y. Jung, K.Y. Cho and J.K. Park, "Influenceof annealing of membrane electrode assembly (MEA) on performance of direct methanol fuel cell (DMFC)", J. of Power Sources, Vol. 163, 2007, pp. 952-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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