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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6 no.6, 2015년, pp.547 - 553
박석정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기술개발팀) , 이재승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기술개발팀) , 이기섭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기술개발팀) , 노범욱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기술개발팀)
For commercialization of fuel cell electric vehicles, one of the key objectives is to reduce cost of full stack assembly. Regarding Membrane Electrode Assembly, the major issue is to improve fuel cell activation process in the initial Hydrogen Oxidation Reaction and Oxygen Reduction Reaction. In t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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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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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싱 공정시 연료전지 전극 안에 있는 잔류 용매는 연료전지 제조 시 활성화 공정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일반적으로 촉매는 슬러리 상태의 믹싱 및 건조공정을 거쳐서 연료전지전극으로 제조가 되어진다. 이때 연료전지 전극 안에는 믹싱공정 시 사용된 용매들이 전극 기공 사이에 필연적으로 잔류하게 되며, 이러한 잔류 용매는 연료전지 제조과정인 활성화 공정에서 백금 촉매와 반응가스와의 활성면적을 감소시키거나 촉매 활성을 저하시켜 활성화 공정 효율을 저하시킨다. | |
1-Pentanol로 제조된 전극을 온도 조건 100°C에서 열풍건조와 진공건조로 건조시간에 따른 TGA 분석결과는? | TGA를 통해 잔류 용매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Fig. 2의 (a)와 (b)는 100°C에서 2시간 건조 후 잔류 용매량이 열풍건조의 경우 약 3.6%, 진공건조의 경우 약 1.9%가 남음을 확인하였다. 두 건조 방식 모두 2시간 이후부터는 잔류 용매량에 있어 더 이상에 큰 감소를 보이지 않았다. | |
MEA는 제조공정에 따라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 부품인가? | 향후에는 양산공정에서의 연료전지 제조 시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활성화 공정 및 제품품질 향상이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MEA는 연료전지 자동차의 핵심 부품으로서, MEA 제조공정에 따라서 연료전지의 출력과 내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핵심 부품이다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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