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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신도시의 인구 및 주거특성 변화: 분당, 일산 등 1기 신도시를 중심으로
Changes in Demographic and Housing Characteristics of New Towns in Korea: Focused on Five New Towns in Seoul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5 no.4, 2014년, pp.235 - 246  

윤정중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김은미 (고려대학교 행정학)

초록

본 연구는 수도권의 1기 신도시가 건설된 이후 지난 20여 년간 신도시 내의 주거 및 인구특성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1995년부터 2010년까지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 자료를 이용하였다. 첫째, 신도시 건설당시의 계획목표와 현재를 비교분석한 결과, 인구목표는 평촌을 제외하고 2.1~28.6% 정도 초과하고 있는데 비해 세대수는 14.3~73.8% 증가하여 인구대비 세대수 증가가 더 많았다. 주택유형별로는 단독주택의 경우 면적대비 87.9%, 세대수 대비 130.3%로서 세대수 증가율이 더 컸으며, 이는 다가구 다세대주택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공동주택은 계획면적 대비 95.6%, 세대수 대비 113.4%로서 대체로 목표에 근접하였다. 2010년 신도시 총인구는 1,248천명으로 이는 1990년부터 2010년까지 서울시 인구 감소량 818천명의 152.6%, 경기도 인구 증가량 5,224천명의 23.9%에 해당하는 규모로서, 이는 간접적이나마 1기 신도시 건설이 서울 인구의 수도권 분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둘째, 5년 단위로 신도시의 인구 및 가구특성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인구는 도시가 완성된 이후 2005년을 정점으로 다소 감소 경향을 보였으며, 장년층 및 노령인구가 증가하였고, 여성인구가 다소 많은 대졸이상의 고학력 도시이며, 가구원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였는데 특히, 1세대 가구의 증가와 1인 가구의 증가가 두드러졌다. 또한 총주택의 83~99%를 아파트가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 건축년수가 20년이 경과되었다. 거주지역 외에 주택을 소유한 가구가 증가하였는데 이는 전국 및 수도권에 비해서 높은 수준이다. 전세가구 비율은 분당 및 평촌을 제외하고는 다소 감소하였고, 월세가구 비율은 신도시 모두 큰 폭으로 증가하여 '전세감소-월세증가'라는 임차주택시장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late 1980s, 5 new towns such as Bundang, Ilsan, Pyeongchon, Sanborn, Jungdong were constructed to solve housing problems and to disperse functions concentrated within Seoul. As the city got matured, it began to appear the initial signs of urban problems such as aging of high rise-density ap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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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1기 신도시를 대상으로 도시 조성 초기단계부터 현재까지 인구 및 가구특성과 시간흐름에 따른 변화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는 신도시의 거주민에 대한 특성 및 그 변화를 명확히 이해함으로써 향후 도시 및 주택정책의 수립이나 사회·문화·복지·환경 등 다양한 부문 계획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1990년대에 조성된 분당, 일산 등 5개의 1기 신도시를 대상으로 도시건설의 목표와 현황을 비교분석하고, 도시조성 초기단계부터 현재까지 인구 및 주거특성과 시간경과에 따른 변화특성을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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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동주택단지들의 노후화에 대응하여 거론되는 사업은 무엇인가? 그러나 신도시에 주민들이 입주를 시작한 이래로 20여년의 세월이 지나면서 1기 신도시들은 벌써 일부 공동주택단지들의 노후화로 인한 재건축이나 리모델링 사업이 거론되고 있으며, 리모델링시 세대수 증가 및 수직증축 허용 등 정부의 규제완화정책과 맞물려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총 30여만호에 달하는 1기 신도시내 공동주택들의 노후화나 사회경제적 패러다임변화로 인한 도시기능의 약화 등에 대비하여 신도시에 대한 계획적인 재생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논의도 진행되고 있다.
신도시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들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들 신도시는 건설 초기의 부정적 비판에도 불구하고 단기간 내 주택의 대량공급을 통한 주택문제 완화, 기반시설 및 편익시설 등 기반시설 확충, 쾌적한 공원․녹지의 제공 등 정책목표 달성과 주거의 질 향상, 도시환경의 건전성 제고 등의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1980년대 후반, 주택의 대량공급을 위해 정부가 추진한 1기 신도시는 무엇인가? 1980년대 후반 들어 수도권의 주택문제가 심각해지자 정부는 주택의 대량공급과 주거의 질 향상을 위해 신도시 건설을 추진하였다. 서울 외곽지역의 출퇴근 거리 내에 분당, 일산, 평촌, 산본, 중동 등 5개의 대규모 신도시를 건설하기 시작하였고, 이는 ‘수도권 1기 신도시’로 명명되었다. 지구지정 후 5~6년여의 짧은 기간에 걸쳐 도시조성이 이루어졌으며, 주택을 비롯한 공공시설, 상업시설 등도 10년 내에 대부분 입지가 마무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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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건설교통부(2004), 지속가능한 신도시 개발을 위한 계획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보고서. 

  2. 변병설, 주용준(2000), "신도시의 지속가능한 토지이용 지표설정 및 평가", 국토계획, 106. 

  3. 송영섭, 이동규(1999), "수도권 신도시평가에 관한 연구: 분당, 일산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과학기술연구논문집, 10(A). 

  4. 신원득 등(1996), 신도시 기능정상화를 위한 과제와 전망, 경기개발연구원. 

  5. 윤정중 등(2013), "수도권 1기 신도시의 인구 및 가구특성 변화 분석", 2013 추계학술대회발표논문. 

  6. 정종균(2008), 신도시 커뮤니티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수도권 1기 신도시의 평가를 토대로,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7. 최병선(2003), 지속가능한 도시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건설교통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8. 통계청(1995), 인구주택총조사. 

  9. 통계청(2000), 인구주택총조사. 

  10. 통계청(2005), 인구주택총조사. 

  11. 통계청(2010), 인구주택총조사. 

  12. 한국토지공사(1997), 분당신도시 개발사. 

  13. 한국토지공사(1997), 일산신도시 개발사. 

  14. 한국토지공사(1997), 평촌신도시 개발사. 

  15. 한국토지공사(1997), 산본신도시 개발사. 

  16. 한국토지공사(1999), 수도권신도시 종합평가분석 연구. 

  17. 한국토지공사(2004), 신도시 개발방향에 대한 주민의식 조사연구. 

  18. 한국토지공사(2006), 살고 싶은 신도시 모델 설정. 

  19. 허재완(2001), "수도권 신도시 경제기반 평가", 경기논단, 3(3). 

  20. 인천광역시홈페이지(http://www.incheon.go.kr). 

  21. 통계청 홈페이지(www.kostat.go.kr). 국가통계포탈(KOSYS). 

  22. 고양시청 홈페이지(www.goyang.go.kr). 

  23. 군포시청 홈페이지(www.gunpo21.net). 

  24. 부천시청 홈페이지(www.bucheon.go.kr). 

  25. 성남시청 홈페이지(www.seongnam.go.kr). 

  26. 안양시청 홈페이지(www.anyang.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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