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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이용활성화 가능성 진단 및 결정요소 도출
An Assessment on the Possibilities to Promote Bicycle Use and a Research on its Determining Factors 원문보기

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2 no.2, 2011년, pp.125 - 135  

신희철 (한국교통연구원) ,  김동준 (한국교통연구원) ,  정성엽 (한국교통연구원) ,  문장원 ((주)알에이유엠도시건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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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효율적인 자동차 중심의 교통체계에서 효율적인 친환경 인간중심의 교통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특히 무동력, 비탄소 교통수단 중 생활교통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한 자전거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최근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자전거 이용활성화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함께 자전거 수단분담률은 1.2%로 자전거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다.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자전거 이용활성화 가능성을 진단하고, 자전거이용이 활성화된 자전거 선진도시의 사례 분석을 통해 자전거 이용활성화 결정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자전거의 특성을 고려하여 도시 유형을 구분하고, 자전거 인프라 확충 측면의 결정요인별 중요도를 제시하였다. 자전거 이용률 및 보유율, 기술 발전, 경제적 측면, 통행거리 및 목적, 공공자전거 도입 등 7가지 항목에 대해 우리나라 자전거 이용활성화 가능성을 진단한 결과, 잠재적 가능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자전거 선진도시 사례를 통해 자전거 인프라 확충 측면, 안전 및 이용활성화 측면, 지속가능성 확보 측면 등 3개 분야의 총 41개 결정요인을 도출하였다. 이와 함께 자전거를 고려한 도시 유형을 구분하고, 자전거 인프라 확충 측면의 21개 결정요인별 중요도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bile-oriented urban transport system, continued from the past in Korea, is giving rise to inefficiency and social costs in transport sector. With revitalizing usage of bicycle, human-powered transport mode, it is possible to enhance sustainable green growth, improvement of the city-competitiv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유형을 구분하는 방법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기존 도시유형을 구분하는 방법은 환경부(2007)에서와 같이 대도시형, 중소도시형, 농어촌도시형, 신도시형, 관광도시형의 5가지로 나누는 방법이 있으며, 독일 및 유럽 국가와 같이 산업도시, 자연관광도시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기타 다른 방법으로 분류기준을 설정하고 나누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도시에 맞는 유형구분 기준을 선정하기 위하여 인구, 면적, 인구밀도, 경사도, 기후, 자전거수단분담률, 지하철 유무, 지역특성 등 총 8개의 항목을 기준으로 하여 중요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자전거 이용활성화의 가장 큰 목적은? 자전거 이용활성화의 가장 큰 목적은 자전거가 다른 교통수단을 대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자전거가 하나의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기능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자전거 수단분담률은 1%대로 매우 낮은 수준이며, 특히 주로 레저용으로만 활용되고 있다.
자전거 이용 목적이 변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4%로 나타났는데 1년 전의 자전거 이용 목적과 비교 하였을 때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고 하였다. 이용목적이 변하지 않은 이유는 기존에 이용하던 교통수단에 대한 적응, 자전거로의 전환을 유도할 수 있는 환경 변화의 부재로 예상할 수 있다. 또한 1년 사이에 조사한 결과가 거의 비슷한 것으로 미루어보아 자전거 이용 목적은 단기간에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김동준 . 신희철 . 정경옥 . 오수보(2010), "자전거 이용환경이 자전거 통학에 미치는 영향", 교통연구 한국교통연구원, 17(2). 

  2. 신희철 . 황기연 . 조용학 . 정성엽(2010), "자전거전용차로 설치에 따른 기대효과 추정: 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28(4). 

  3. 국가교통DB센터(2010), 2009 국가주요 교통통계, 한국교통연구원. 

  4. 국토해양부(2006), 국도상 자전거도로구축 기본계획. 

  5. 박효철 . 이용재 . 신희철 . 손기민, "자전거 이용자가 자출족이 되기까지의 결정요인 및 기간분석", 제62회 정기학술발표대회, 대한교통학회, 도로교통공단, 2010. 

  6. 신희철 . 이훈기(2009), 녹색성장을 위한 자전거 중심 교통체계 구축방안. 

  7. 에너지경제연구원(2009), 국가 에너지절약 및 효율향상 추진 체계 개선방안 연구. 

  8. 주한네덜란드대사관 . 한국교통연구원(2009), 한국-네덜란드 자전거 공동세미나 

  9. 환경부(2007), 환경친화적 자전거 문화 정착연구. 

  10. 행정안전부(2010), 전국자전거도로 기본계획 수립연구. 

  11. 행정안전부(2010), 자전거 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 매뉴얼. 

  12. CROW (2009), Cycling in the netherlands. 

  13. BYPAD (2008), Cycling, the European approach. 

  14. EC (2000), Cycling: the way ahead for towns and cities, Directorate-General for the Environment. 

  15. EU (2002), EU Energy & Transport in Figures - Statistical Pocketbook. 

  16. European Parliament(2009), The European Cycle Route Network EuroVelo. 

  17. FHWA (2008), Guide to promoting bicycling on federal lands USA. 

  18. FHWA Office of Planning (2004), Environment & Realty, National Bicycle And Walking Study - 10 year status report. 

  19. German Government (2002), National Cycling Plan 2002-2012. 

  20. O+S (2003), "The Amsterdam Bureau for Research and Statistics, Amsterdam op de fiets, September". 

  21. OECD (2004), National Policies to Promote Cyc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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