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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2 no.2, 2011년, pp.125 - 135
신희철 (한국교통연구원) , 김동준 (한국교통연구원) , 정성엽 (한국교통연구원) , 문장원 ((주)알에이유엠도시건축)
Automobile-oriented urban transport system, continued from the past in Korea, is giving rise to inefficiency and social costs in transport sector. With revitalizing usage of bicycle, human-powered transport mode, it is possible to enhance sustainable green growth, improvement of the city-competitiv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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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유형을 구분하는 방법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기존 도시유형을 구분하는 방법은 환경부(2007)에서와 같이 대도시형, 중소도시형, 농어촌도시형, 신도시형, 관광도시형의 5가지로 나누는 방법이 있으며, 독일 및 유럽 국가와 같이 산업도시, 자연관광도시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기타 다른 방법으로 분류기준을 설정하고 나누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도시에 맞는 유형구분 기준을 선정하기 위하여 인구, 면적, 인구밀도, 경사도, 기후, 자전거수단분담률, 지하철 유무, 지역특성 등 총 8개의 항목을 기준으로 하여 중요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 |
자전거 이용활성화의 가장 큰 목적은? | 자전거 이용활성화의 가장 큰 목적은 자전거가 다른 교통수단을 대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자전거가 하나의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기능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자전거 수단분담률은 1%대로 매우 낮은 수준이며, 특히 주로 레저용으로만 활용되고 있다. | |
자전거 이용 목적이 변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4%로 나타났는데 1년 전의 자전거 이용 목적과 비교 하였을 때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고 하였다. 이용목적이 변하지 않은 이유는 기존에 이용하던 교통수단에 대한 적응, 자전거로의 전환을 유도할 수 있는 환경 변화의 부재로 예상할 수 있다. 또한 1년 사이에 조사한 결과가 거의 비슷한 것으로 미루어보아 자전거 이용 목적은 단기간에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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