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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2 no.2, 2011년, pp.171 - 182
설영만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북한 SOC학과, (주)삼보기술단) , 조윤호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Current state of population, the existing roads, and the function of roads and highways of North Korea have been reviewed in this paper. In addition, the 'Five by five' road network has proposed for North-South and East-West directions to be connected with the road network of South Korea, China,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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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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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투자사업에서 투자우선순위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 도로투자사업은 지역간 접근성 및 이동성을 개선함으로써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뿐만 아니라 지역발전 및 경제성장을 촉진시키는 등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투자우선순위를 고려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도로투자사업의 우선순위는 도로건설비, 유지관리비 등의 공공비용과 이용차량이 얻게 되는 운행비 절감, 시간비용 절감 등의 도로이용자 편익 등을 고려하는 경제성 분석을 사용해 왔다. | |
북한의 도로투자사업의 우선순위 평가방법을, 남한과 다른 방안으로 접근해야하는 이유는? | 그러나 북한은 폐쇄된 사회로 각종 현황 및 현장조사와 기존 도로사업의 자료 확보가 곤란하므로 도로사업 투자결정시 남한의 우선순위 평가방법과는 조금 다른 방안으로 접근해야할 것이다. 북한에서의 도로정책 및 투자는 경제성의 논리보다는 정치적 ‧ 정책적 판단이 우선하거나 균형발전보다는 군사적 목적이 강하며 도로가 철도를 보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 |
남북한 인구 현황은 어떠한가? | 남북한 인구 현황은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2007년 기준 남한이 4,850만명이며 북한이 2,320만명으로 북한이 차지하는 비율은 32.4%에 불과하다. 인구밀도는 남북한 모두 증가 하는 추세에 있으며 남한이 km2당 485. |
원광희 . 박효기(2003), 충청북도 도로사업의 투자우선순위 기준 연구, 충북개발연구원.
교통개발연구원(2002),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연구.
국토해양부, 도로정비기본계획.
통계청, 북한통계포털(http://kosis/.kr/bukhan)
임재경, 북한SOC 개발방안(남북 및 동북아 물류의 효율적 연계방안을 중심으로), 교통연구원
권영인 . 안병민 . 최애심(2005), 북한의 도로체계분석 및 수치 지도 작성방안 연구.
서우석 . 정일호 . 이미영(2008), "중국의 도로현황과 도로정책방향", 도로업무편람, 국토해양부.
Bladimir Timofeev, "아시안 하이웨이(Asian Highway) 구축방안", UN ESC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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