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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기업과 협력기업의 공급망 품질경영 인프라(Infra), 프로세스(Process), 성과(Performance)간 인과관계 연구
Causal Relationship of Infra, Process and Firm Performance on Supply Chain Quality Management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9 no.4, 2011년, pp.464 - 479  

박지영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  오수정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  김수욱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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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at analyzing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Infra, Process and Performance of companies which are executing the Supply Chain Quality Management(SCQM) with their subcontractors and partners. Korean Standards Association(KSA) provides the Supply Chain Quality Managemen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QM 인프라의 구성요소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SCQM 인프라는 기업문화, 리더십, 조직, 시스템, 예산으로 구성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기업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의 일체감 조성, 조직 몰입의 제고를 가능케 하며 행동의 준거체계를 확립한다. 이에 SCQM을 위한 기업문화로 모기업과 협력업체 모두 개별 기업의 성장뿐만 아니라 상대방과의 상생을 추구하고자 하는 기업문화의 수립이 요구된다. 모기업과 협력업체는 상대 기업의 문화 및 비전에 대한 상호이해를 가져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모기업과 협력업체가 공유하는 SCQM에 대한 공통의 이해를 가져야 한다. 또한 SCQM에 대한 공통의 이해를 바탕으로 각 기업의 경영전략 및 업무프로세스의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리더십은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기술 또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기업문화 수립의 핵심 성공요인은 최고 경영자의 리더십과 종업원 수용에 있다. 따라서 모기업 및 협력업체의 최고 경영자는 SCQM 기업 문화 정착을 위한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은 기업 운영에 대한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구성원들에게 향후 기업의 운영방향을 예측하게 한다. 따라서 개별 기업의 성과 및 품질향상을 위해서는 공급망 전체의 성과 및 품질이 향상되어야 함을 구성원들에게 인식시켜야 한다. 또한 업무 혁신에는 항상 반발이 따르게 되므로 이의 극복을 위하여 최고경영자는 강한 실천의지를 보여야 하며 관련 프로젝트의 충실한 후원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조직은 SCQM 전략 수립, 집행, 평가를 담당하는 모기업 및 협력업체의 조직체를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SCQM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모기업과 협력업체에서 갖추어야 할 조직 구조 및 조직의 기본업무이다. 모기업과 협력업체의 조직 계층별 담당 구조가 설정되며 각자에 맞는 파트너십을 형성해야 한다. 시스템은 SCQM을 위해 운영되는 모기업 및 협력업체 간의 의사소통 시스템 및 이의 지원을 위한 제도를 의미한다. SCQM 시스템은 표준화, 정보 공유, 제도의 측면에서 살펴 볼 수 있으며 기업간 협업의 근간이 되는 표준화된 시스템을 구축해 공유하는 내부 운영 제도의 마련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끝으로 예산은 SCQM 실행을 위해 소요되는 모기업 및 협력업체의 예산 책정 및 집행을 포함한다. SCQM 관련 비용으로 구축비용, 운영비용, 보상비용이 있다. 구축비용은 SCQM 구현을 위해 투여되는 인적, 물적자원에 대한 소요 비용이다. 또한 운영비용은 SCQM 업무 수행을 위해 소요되는 비용이며, 보상비용은 업무 평가에 따른 자원을 위해 소요되는 비용을 뜻한다.
공급망 품질경영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공급망 품질경영(Supply Chain Quality Management, SCQM)이란 기업이 나날이 심화되는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 공급사슬 참가자들의 협업을 이끌어내어 최종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극대화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Kaynak and Hartley(2008) 는 연구를 통해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자사 내부의 품질활동 뿐만 아니라 공급사슬 속에서 공급자와 구매자가 적극적으로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때에만 협력기업들 간의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는 주장을 펼쳤다(Sousa and Voss, 2002; Lo and Yeung, 2004; 김인호 외, 2007; Zu 외, 2008;김태규와 현환순, 2009, 성수경 외, 2010).
SCQM은 어떤모델인가? SCQM은 모기업과 협력업체의 동반 성장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비전으로 한 공급망 품질경영 모델이다. SCQM 모델은 SCQM 구현을 위한 SCQM 인프라, 이를 바탕으로 하는 모기업과 협력업체간의 수행 업무인 SCQM 프로세스, 그리고 이를 통해 얻어지는 SCQM 성과 , 이 세부분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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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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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로 지금까지 대부분의 공급사슬에서는 거래 관행상 강력한 파워를 가지는 모기업이 협력기업에게 지나친 단가 인하의 요구로 말미암아 제공되는 부품의 품질이 저하되고 결국에는 모기업 제품과 서비스의 경쟁력도 약화되는 악순환 고리를 가지고 있다1).

  2.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2009),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 쓰기,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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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회사, 전자회사와 같이 수많은 공급자를 둔 공급사슬일수록 공급자와 협상을 통한 부품 가격 경쟁력 확보가 모기업에 있어서는 중대한 경영의사결정임은 틀림이 없으나 2010년 2월 대량 리콜(recall) 사태 이후 북미 자동차 시장에서 12.8%까지 점유율이 추락한(2005년 22% 시장 점유율2)) 도요타의 사례는 우리 기업에게 생산능력 확장에 부합하는 공급사슬에서의 구성원 협력과 공동 위기관리 프로세스가 필요하다는 점을 입증하고 있다.

  3. 김태규, 현완순(2009), "공급망 품질경영(SCQM) 활동 성과 분석", 품질경영학회지, 37권, 1호, pp. 6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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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례로 포스코를 비롯한국내 대기업들은 자사의 공급자 관리 프로그램(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급자 평가를 통해 철저히 품질력이 뛰어난 공급자를 선별해 정기적으로 포상하고 있다3).

  4. 김형욱, 윤선희(2005), "공급사슬상의 파트너십이 공급사슬통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정보공유와 정보품질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韓國生産管理學會誌, 16권, 1호, pp. 183-208. 

  5. 김계수(2000), "부품업체와 제조업체간의 전략적인 공급사슬관리가 품질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28권, 4호, pp. 204-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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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석결과 경로모형의 적합도는 X2=4.040, df=4, TLI=0.998, CFI=0.999, RMSEA=0.014로 나타났으며 우수한 적합도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5).

  6. 박이숙, 조건, 유일(2009), "물류서비스품질과 관계지향성이 공급사슬성과에 미치는 영향", 품질경영학회지, 37권, 3호, pp. 10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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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위기관리 프로세스의 경우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6).

  7. 배병렬(2011), Amos19 구조방정식모델링-원리와 실제, 도서출판 청람. 

  8. 성수경, 김준석, 변재현(2010), "공급망 품질향상을 위한 6시그마 적용방법", 품질경영학회지, 38권, 2호, pp. 180-189. 

  9. 신종국, 박민숙(2007), "공급자와 구매자의 파트너십에서 수송의 역할이 물류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 53-60. 

  10. 이상근, 권종구, 강민철(2006), "e-공급망 인프라가 경쟁전략 역량 및 경쟁우위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大韓經營學會誌, 19권, 5호, pp. 1913-1942. 

  11. 윤남희, 윤송이(2010), "패션 명품 소비가치가 획득가치 지각에 미치는 영향과 유보가격의 역할", 복식문화학회, 18권, 4호, pp. 774-788. 

  12. 장덕신, 박정수(2007), "공급사슬관리 추진방식과 TQM 추진방식 요인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韓國生産管理學會誌, 18권, 2호, pp. 117-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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