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rend of articles on men's fashion in Korea as seen through clothing-related academic journals from 1990 to 2009. For a total of 478 research papers on men's fashion published in 18 clothing-specialized learned society journals, which are KCI-cited journ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rend of articles on men's fashion in Korea as seen through clothing-related academic journals from 1990 to 2009. For a total of 478 research papers on men's fashion published in 18 clothing-specialized learned society journals, which are KCI-cited journals or candidates thereof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With respect to the number of papers on men's fashion from 1990 to 2009, that of the 2000s rapidly increased to 5.2 times that of the 1990s. Second, The number of each area research was ranked aw follows: social psychology marketing 34.1%(163), clothing construction 32.2%(154), design aesthetics 19.7%(94), beauty 7.7%(37), history of clothing 4.8%(23), textile science 1.5%(7.7). Third, Studies on the aesthetics in men's fashion showed a steady increase from 1995, resulting in the number of papers in the 2000s being 12 times that of the 1990s. And, in the 2000s, the subjects explored in the 1990s, such as feminization of men's clothes, gender images, men's suit, etc. were deepened and expan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rend of articles on men's fashion in Korea as seen through clothing-related academic journals from 1990 to 2009. For a total of 478 research papers on men's fashion published in 18 clothing-specialized learned society journals, which are KCI-cited journals or candidates thereof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With respect to the number of papers on men's fashion from 1990 to 2009, that of the 2000s rapidly increased to 5.2 times that of the 1990s. Second, The number of each area research was ranked aw follows: social psychology marketing 34.1%(163), clothing construction 32.2%(154), design aesthetics 19.7%(94), beauty 7.7%(37), history of clothing 4.8%(23), textile science 1.5%(7.7). Third, Studies on the aesthetics in men's fashion showed a steady increase from 1995, resulting in the number of papers in the 2000s being 12 times that of the 1990s. And, in the 2000s, the subjects explored in the 1990s, such as feminization of men's clothes, gender images, men's suit, etc. were deepened and expan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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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동시에 디자인 . 미학 및 뷰티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의 현황을 통시적으로 살펴 남성 패션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1990년부터 2009년까지의 의류관련 학술지를 통해 본 국내 남성 패션 연구동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KCI 등재, 등재후보 의류전문학회지 18개에 게재된 총 478편의 남성 패션 관련 논문을 대상으로 학회별/연도별.
이에 본 연구는 남성 패션과 관련된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연구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디자인 . 미학 및 뷰티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의 현황을 통시적으로 살펴 남성 패션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첫째, 각 학회별로 수집된 논문을 연도별로 분석하여 파악하였다. 둘째, 수집된 논문을 연구자들이 사전조사와 토의를 통해 정 찬진 외등의 연구를 기본으로 의류관련학회 의 분과 분류를 참고하여 디자인 . 미학, 뷰티.
사회심리 . 마케팅, 복식사, 피복과학의.6분야로 구분한 후 각 분야의 연도별 추이를 살펴보았다. 셋째.
. 미학 및 뷰티 분야는 관련성이 타 분야들보다 높고, 두 분야를 하나로 묶어서 연구하기에는 최근 뷰티분야에서 독자적인 연구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각각의 분야를 분리하여 살펴보았다.
남성복 관련 디자인 . 미학 및 뷰티 분야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연도에 따른 연구경향을 분석하였다.
분야별/연도별로 남성 패션 관련 연구논문의 전체의 현황을 살핀 후 디자인 . 미학 및 뷰티분야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KCI 등재, 등재후보 의류전문학회지 18개에 게재된 총 478편의 남성 패션 관련 논문을 대상으로 학회별/연도별. 분야별/연도별로 남성 패션 관련 연구논문의 전체의 현황을 살핀 후 디자인 . 미학 및 뷰티분야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수집된 자료를 각 항목별로 빈도와 백분율, 그래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논문 분석 시한 논문에서 분야가 중복될 경우에는 연구의 내용을 참고하여 중점이 된 분야로 포함시켰다.
7%(37편)의 비율로 나타났는데. 이를 좀 더 세분화하여 연도별 추이를 살펴보았다.<표 3>
연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학회별로 수집된 논문을 연도별로 분석하여 파악하였다. 둘째, 수집된 논문을 연구자들이 사전조사와 토의를 통해 정 찬진 외등의 연구를 기본으로 의류관련학회 의 분과 분류를 참고하여 디자인 .
대상 데이터
미학분야와 뷰티분야에서 전체적인 연구논문 수의 변화를 보면 90년부터 94년까지 1편. 95년부터 99년까지 7편. 2000년부터 2004년까지 47편, 2005년부터 2009년까지 76편으로 현저한 증가를 보였다.
위한 것이다. KCI 등재, 등재후보 의류전문학회지 18개에 게재된 총 478편의 남성 패션 관련 논문을 대상으로 학회별/연도별. 분야별/연도별로 남성 패션 관련 연구논문의 전체의 현황을 살핀 후 디자인 .
남성 패션의 연도별 연구경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된 총 478편의 남성 패션 관련 논문을 분석한 결과는과 같다.
. 마케팅 34.1%(163편), 의복구성 32.2%(154편), 디자인 . 미학 19.
국내 남성복 관련 디자인 . 미학 및 뷰티 분야에 대한 연구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1990년부터 2009년까지 KCI 등재, 등재후보 학회지에 게재된 남성 패션 관련 논문 총 478편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논문의 수집은 학술연구정보서비스와 의류 관련 전문학술지의 검색을 통해 총 18개의 학회를 선정한 후 이루어졌다.
미학 및 뷰티 분야에 대한 연구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1990년부터 2009년까지 KCI 등재, 등재후보 학회지에 게재된 남성 패션 관련 논문 총 478편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논문의 수집은 학술연구정보서비스와 의류 관련 전문학술지의 검색을 통해 총 18개의 학회를 선정한 후 이루어졌다.<표 1>
마케팅 34.1%(163편), 의복구성 32.2%(154편), 디자인 . 미학 19.
성능/효과
1. 1990년부터 2009년까지의 남성 패션관련 논문 수는 2000년 이후 급격한 증가를 보였다. 1990년대에 비하여 2(X)0년대에는 약 5.
이상과 같이 남성 패션의 연구동향을 살펴보았을 때 남성 패션에 관한 연구는 전반적으로 2000년대에 급격한 양적 팽창과 함께 연구의 다양성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변화는 남성 패션관련 분야들이 비약적으로 발전함과 동시에 남성 자신의 가치관이나 미적 기준 등의 변화가 반영된 것이라 여겨진다.
2000년 이후 지속적인 증가를 보이면서 의류 관련 학회 뿐만 아니라 미용학회 등의 연계학회에서도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었다. 패션과 조화를 이루어 남성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거나 단점을 보완하는 수단으로 작용하여 남성의 이미지나 남성성의 변화를 나타내고 있었다.
후속연구
남성의 패션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디자인이나 스타일에 대한 선호가 생기고, 외모를 중시하는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 속에 헤어스타일은 패션과 조화를 이루어 남성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남성 패션과의 다각적인 연구가 시도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남성의 피부 .
시점에서 남성의 피부. 메이크업관련 주제는 앞으로도 많은 변화가 예상되기에 패션과 연계한 다양한 측면의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복식 분야는 제외하였으며' 자료의 수집이 주제어나 키워드 검색⑸을 통해 이루어졌기 때문에 모든 남성 패션에 관련된 논문을 대상으로 하지 못한 제한점이 있다.
발전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남성 패션을 대상으로 한 연구도 의류학 전 영역에서 균형있게 이루어져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후속연구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18)
이은영, 정인희 (2010). 의류학연구방법론. 서울: 교문사, p. 44.
정찬진, 박선정, 황선진 (1990). 한국의류학 연구의 현황과 재조명: 1959-1990. 한국의류학회지, 15(1), pp. 28-37.
김정호 (1999). 90년대(1990-1998) 한국 의류학 연구의 현황. 복식, 46, pp. 133-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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