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n male has displayed an increased desire to express their social influence and image, and the male fashion market has had to provide various styles and images to fill these needs. The current domestic menswear market, however, is unable to satisfy the needs of male consumers who have a need for...
Modern male has displayed an increased desire to express their social influence and image, and the male fashion market has had to provide various styles and images to fill these needs. The current domestic menswear market, however, is unable to satisfy the needs of male consumers who have a need for diversity in a rapidly changing society; more segmented fashion images and styles are needed.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classify fashion images and to establish character of the types. This study was done by performing a literature review and a survey. This study proposed 10 categories of fashion style images. Men's fashion style is classified into the classic image, sophisticated image, urban casual image, chic modern image, mods modern image, basic casual image, ethnic image, avant-garde image, active & outdoor image, and street-kitsch image. In the case of the classic images, common in formal setting, men's formal wear is the main focus with the classic suit. The sophisticated image is that of a colorful formal wear seasoned with elegance. Urban casual image is contemporary image, and therefore is meant for city life wear. Chic and modern image conveys an urban image by seeking a simple and chic feel. Mods modern image is retro yet dandy, giving off a sense of youthfulness compared to the other classic images. Ethnic image expresses the exotic quality of folklore as the main representatives of the character casual wear. Avant garde image portrays strong character casual wear with oversized silhouettes or exaggerated details. Active & Outdoor image is leisure life wear conveying active, functional images. Street Kitsch image is men's street casual wear with graphic patterns such as pop art and graffiti. This study's significance lies in its presentation of fashion style data, which can be utilized in the design and marketing of fashion targeted to males.
Modern male has displayed an increased desire to express their social influence and image, and the male fashion market has had to provide various styles and images to fill these needs. The current domestic menswear market, however, is unable to satisfy the needs of male consumers who have a need for diversity in a rapidly changing society; more segmented fashion images and styles are needed.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classify fashion images and to establish character of the types. This study was done by performing a literature review and a survey. This study proposed 10 categories of fashion style images. Men's fashion style is classified into the classic image, sophisticated image, urban casual image, chic modern image, mods modern image, basic casual image, ethnic image, avant-garde image, active & outdoor image, and street-kitsch image. In the case of the classic images, common in formal setting, men's formal wear is the main focus with the classic suit. The sophisticated image is that of a colorful formal wear seasoned with elegance. Urban casual image is contemporary image, and therefore is meant for city life wear. Chic and modern image conveys an urban image by seeking a simple and chic feel. Mods modern image is retro yet dandy, giving off a sense of youthfulness compared to the other classic images. Ethnic image expresses the exotic quality of folklore as the main representatives of the character casual wear. Avant garde image portrays strong character casual wear with oversized silhouettes or exaggerated details. Active & Outdoor image is leisure life wear conveying active, functional images. Street Kitsch image is men's street casual wear with graphic patterns such as pop art and graffiti. This study's significance lies in its presentation of fashion style data, which can be utilized in the design and marketing of fashion targeted to ma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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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남성의 패션 이미지를 유형 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남성 패션 스타일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2012년 s/s~2013년 s/s 밀라노, 뉴욕, 런던, 파리 남성 컬렉션의 패션 이미지를 추출하여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워크숍을 통하여 남성의 패션 이미지를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규명하였다.
이 연구는 남성 패션 이미지 유형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감성어휘 평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감성 어휘 선정 과정은 패션 전공생과 패션 전문가 대상으로 한 대표 이미지 선정 과정에서 해당 유형별로 자유 기술형으로 감성 형용사를 기술하여 수집한 자료와 11개 선행연구(나영주 조길수12), 백형은, 김용숙13), 이경희, 김유진14), 심정희, 연명흠15), 류숙희, 김보연16), 정인희17), 염인경, 김미숙18), 김현수, 이지연, 이연희19), 박혜선, 문미아20), 최수경21), 정해선, 강경자, 정수진22))에서 사용된 감성어휘 총 411개의 어휘 수집하여 2회 출현 이상의 어휘 추출한 뒤, 1차, 2차 분류를 통해 유형별 감성 어휘 분류하였다.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패션스타일에 관한 유형을 분류하였으며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스타일을 기준으로 2012년 s/s~2013년 s/s 밀라노, 뉴욕, 런던, 파리 남성 컬렉션의 패션 이미지 중 총 160개 이미지를 추출하였다. 이는 현재 남성 패션 시장에서 부족한 이미지를 보완하고 보다 선도적인 남성 패션 이미지를 제안하기 위해 디자이너 컬렉션을 분석 범주로 정하였다. 현재의 국내 남성 패션 시장에서 남성 패션스타일이 다양화됨에 따라 패션 스타일에서 창의적인 이미지를 제안하고 있는 남성복 컬렉션의 패션 이미지를 추출하여 연구 자료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이 연구는 문헌 조사,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과 설문 조사를 통해 남성 패션 이미지를 10가지 스타일로 유형화하였다. 10가지 유형들을 실루엣과 형태, 소재, 색채, 패턴과 디테일, 코디네이션을 분석하여 각각의 이미지 또는 특징을 구분하였고, 남성 패션 이미지 유형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감성어휘를 통한 남성패션 이미지 유형화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된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1차 요인분석 결과 ‘캐주얼한’, ‘지적인’, ‘품위있는’, ‘보수적인’, ‘클래식한’, ‘수수한’, ‘남성적인’, ‘차가운’, ‘심플한’, ‘유행에 민감한’, ‘평범한’의 11개의 형용사어는 기준 이하의 값이 나왔으므로 이 형용사어들은 삭제한 후 나머지 30개의 형용사어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유형별 대표적인 문항을 중심으로 유형의 명칭을 정하였으며 각 유형의 명칭은 타 유형과 차이를 보이는 요인 부하량 값이 높은 어휘를 중심으로 연상이 잘되는 어휘를 선정하였다. 요인 1은 ‘개성적인’, 요인 2는 ‘세련된’ 이라고 명명하였고 요인 3은 ‘귀여운’, 요인 4는 ‘로맨틱한’, 요인5는 ‘내추럴한’, 요인 6은 ‘전통적인’ 이라고 명명하였다.
그러나 패션을 구성하는 디자인 요소 뿐 만 아니라 유행에 따라 이미지 간의 결합이 이루어져 새로운 이미지가 제시되기도 하기 때문에 와 같이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남성 패션스타일을 유사한 이미지를 갖는 스타일끼리 분류하여 클래식, 모던, 소피스티케이티드, 캐주얼, 내추럴, 액티브, 아방가르드, 에스닉으로 범주화하였다.
남성패션 이미지의 차원은 남성패션 이미지를 묻는 41문항을 요인 분석하여 고유치 1의 기준과 Scree-test에 의해 6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그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남성 패션 스타일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2012년 s/s~2013년 s/s 밀라노, 뉴욕, 런던, 파리 남성 컬렉션의 패션 이미지를 추출하여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워크숍을 통하여 남성의 패션 이미지를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규명하였다. 또한 패션 전공생 및 패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남성패션 이미지 유형에 대한 감성어휘 평가 조사를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추후 2차 연구에서는 남성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선호 이미지와 비 선호 이미지를 조사 및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남성패션 이미지의 축을 만들기 위해 ‘개성적인’, ‘세련된’, ‘귀여운’, ‘로맨틱한’, ‘내추럴한’, ‘전통적인’의 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던 이미지는 ‘현대적인 스타일’과 ‘복고적인 스타일’을 기준으로 도시적이고 세련된 이미지의 시크 모던 이미지, 과거를 재해석한 복고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 모즈 모던 이미지로 세분화하였다.
1차 워크숍에서는 2012년 s/s~2013년 s/s 남성 컬렉션의 패션 이미지(총 160개 이미지 이상)를 인쇄하여 이미지 중심으로 분류하고 패션 스타일을 명명하고 분류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앞선 문헌조사와 남성 브랜드 현황 조사를 통한 기존의 패션 스타일 이미지를 기반으로 하되, 보다 새롭고 신선한 이미지 유형을 개발해내기 위하여 패션 이미지 유형을 세분화하였다.
액티브 이미지는 ‘아웃도어 스타일’과 ‘스트리트 스타일’을 기준으로 활동적인 이미지가 가미된 액티브 아웃도어 이미지, 개성적이고 스트리트 스타일의 스트리트 키치 이미지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이 연구는 문헌 조사,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과 설문 조사를 통해 남성 패션 이미지를 10가지 스타일로 유형화하였다. 10가지 유형들을 실루엣과 형태, 소재, 색채, 패턴과 디테일, 코디네이션을 분석하여 각각의 이미지 또는 특징을 구분하였고, 남성 패션 이미지 유형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감성어휘를 통한 남성패션 이미지 유형화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된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현재의 국내 남성 패션 시장에서 남성 패션스타일이 다양화됨에 따라 패션 스타일에서 창의적인 이미지를 제안하고 있는 남성복 컬렉션의 패션 이미지를 추출하여 연구 자료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남성 패션 스타일에 관한 특징을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워크숍을 통하여 심층 분석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패션 디자이너, MD의 기획 업무 또는 패션 정보기획 등의 실무 경력과 교육경력을 갖고 있는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되었고 연구의 절차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대표 이미지 선정 후에 진행된 2차 워크숍에서는 대표이미지를 인쇄하여 유형별 대표 이미지를 검증하였다. 패션 이미지 유형별 특징을 실루엣과 형태, 소재, 색채, 패턴과 디테일, 아이템을 분석하여 각각의 이미지와 특징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남성의 패션 이미지를 유형 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남성 패션 스타일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2012년 s/s~2013년 s/s 밀라노, 뉴욕, 런던, 파리 남성 컬렉션의 패션 이미지를 추출하여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워크숍을 통하여 남성의 패션 이미지를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규명하였다. 또한 패션 전공생 및 패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남성패션 이미지 유형에 대한 감성어휘 평가 조사를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감성 어휘 선정 과정은 패션 전공생과 패션 전문가 대상으로 한 대표 이미지 선정 과정에서 해당 유형별로 자유 기술형으로 감성 형용사를 기술하여 수집한 자료와 11개 선행연구(나영주 조길수12), 백형은, 김용숙13), 이경희, 김유진14), 심정희, 연명흠15), 류숙희, 김보연16), 정인희17), 염인경, 김미숙18), 김현수, 이지연, 이연희19), 박혜선, 문미아20), 최수경21), 정해선, 강경자, 정수진22))에서 사용된 감성어휘 총 411개의 어휘 수집하여 2회 출현 이상의 어휘 추출한 뒤, 1차, 2차 분류를 통해 유형별 감성 어휘 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남성 패션 이미지 감성어휘를 통한 남성패션 이미지 유형화 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질조사는 패션 관련 전공 및 패션 산업 근무 및 연구 5년 이상의 패션 전문가를 대상으로 26명을 대상(2012.
최종적으로 과 같이 ‘강한부드러운’, ‘귀여운-성숙한’의 이미지 형용사로 포지셔닝된 2차원의 이미지 공간에 6개의 이미지 차원과 앞서 분류한 10개 유형의 남성 패션 이미지를 결합해 이미지 공간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대표 이미지 선정 후에 진행된 2차 워크숍에서는 대표이미지를 인쇄하여 유형별 대표 이미지를 검증하였다. 패션 이미지 유형별 특징을 실루엣과 형태, 소재, 색채, 패턴과 디테일, 아이템을 분석하여 각각의 이미지와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질적 연구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유형화된 이미지를 추가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패션 전공생과 패션 전문가 26명을 대상으로 감성어휘를 통한 남성패션 이미지 유형화 조사(2012.
대상 데이터
남성 소비자의 패션 이미지를 유형화를 위한 연구 방법과 그 연구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패션스타일에 관한 유형을 분류하였으며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스타일을 기준으로 2012년 s/s~2013년 s/s 밀라노, 뉴욕, 런던, 파리 남성 컬렉션의 패션 이미지 중 총 160개 이미지를 추출하였다. 이는 현재 남성 패션 시장에서 부족한 이미지를 보완하고 보다 선도적인 남성 패션 이미지를 제안하기 위해 디자이너 컬렉션을 분석 범주로 정하였다.
이를 통해 남성 패션 이미지 감성어휘를 통한 남성패션 이미지 유형화 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질조사는 패션 관련 전공 및 패션 산업 근무 및 연구 5년 이상의 패션 전문가를 대상으로 26명을 대상(2012. 12. 10.~2013. 1. 30)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토대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남성패션 이미지 유형을 2차원 공간상에 시각화하기 위하여 요인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차원척도 분석법을 실시하였다.
패션 이미지 유형별 특징을 실루엣과 형태, 소재, 색채, 패턴과 디테일, 아이템을 분석하여 각각의 이미지와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질적 연구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유형화된 이미지를 추가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패션 전공생과 패션 전문가 26명을 대상으로 감성어휘를 통한 남성패션 이미지 유형화 조사(2012. 12. 10~2013. 1. 30)를 실시하였다.
그러므로 남성 컬렉션의 패션 이미지를 추출한 결과 클래식 이미지, 소피스티케이티드 이미지, 어반 캐주얼 이미지, 시크 모던 이미지, 모즈 모던 이미지, 베이식 캐주얼 이미지, 에스닉 이미지, 아방가르드 이미지, 액티브 아웃도어 이미지, 스트리트 키치 이미지로 총 10개의 이미지로 유형화하였다. 이 유형에 대한 대표 이미지는 전문가집단 및 디자인 전공 남녀 대학생의 총 20명에게 대표 이미지 선정조사(2012. 11. 1~2012. 11. 30)를 실시하여 총 10개의 패션 스타일 유형별로 5개씩 총 50개의 대표 이미지를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를 토대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남성패션 이미지 유형을 2차원 공간상에 시각화하기 위하여 요인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차원척도 분석법을 실시하였다. 패션 이미지 평가에 사용된 자극물은 앞서 선정한 남성 패션 스타일 대표 이미지를 자극물로 활용하였다.
이는 현재 남성 패션 시장에서 부족한 이미지를 보완하고 보다 선도적인 남성 패션 이미지를 제안하기 위해 디자이너 컬렉션을 분석 범주로 정하였다. 현재의 국내 남성 패션 시장에서 남성 패션스타일이 다양화됨에 따라 패션 스타일에서 창의적인 이미지를 제안하고 있는 남성복 컬렉션의 패션 이미지를 추출하여 연구 자료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남성 패션 스타일에 관한 특징을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워크숍을 통하여 심층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먼저 남성패션 이미지의 축을 만들기 위해 ‘개성적인’, ‘세련된’, ‘귀여운’, ‘로맨틱한’, ‘내추럴한’, ‘전통적인’의 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MDS에서 나온 축이 2차원이므로, 6개의 요인을 2차원에 나타내기 위해 요인수를 2로 지정한 다음, 베리멕스 (Varimax) 회전법을 이용한 주성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강한-부드러운’, ‘귀여운-성숙한’ 2개의 축을 기준으로 ‘개성적인’, ‘세련된’, ‘귀여운’, ‘로맨틱한’, ‘내추럴한’, ‘전통적인’의 6개 이미지차원에 대한도표를 얻었다.
남성패션 이미지를 유형화하기 위하여 제시된 문항을 주성분 분석과 Varimax 직교 회전법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Cronbach's α 신뢰도 검증법을 실행하였다.
30)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토대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남성패션 이미지 유형을 2차원 공간상에 시각화하기 위하여 요인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차원척도 분석법을 실시하였다. 패션 이미지 평가에 사용된 자극물은 앞서 선정한 남성 패션 스타일 대표 이미지를 자극물로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다음으로 대표 남성패션 이미지와 남성패션 이미지 형용사들과의 유사성을 시각화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얻은 요인점수를 사용해 다차원척도법(MDS, Multidimensional Scaling)을 실시하였다. 먼저 남성패션 이미지의 축을 만들기 위해 ‘개성적인’, ‘세련된’, ‘귀여운’, ‘로맨틱한’, ‘내추럴한’, ‘전통적인’의 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번 자극물에 대한 평균값의 수준은 ‘세련된’, ‘전통적인’, ‘내추럴한’, ‘로맨틱한’, ‘귀여운’, ‘개성적인’의 순으로 나타났다.
패션스타일은 일정의 기간 동안 사용된 의복의 특징적인 양식이나 형식으로 실루엣(silhouette), 직물, 트림(trim), 액세서리와 관계되거나 디자이너들에 의해 선택된 구성요소로 다른 형태와 구별되는 디자인의 구체적인 특징이다.2) 최근 남성패션에서 유행 경향을 보면 남성의 패션의 실루엣, 디테일, 색상과 소재 측면에서 여성복 못지않은 새로운 시도와 변화를 선보이고 있다.3) 남성복을 연구 범주로 하여 남성 패션 스타일에 대한 유형을 제시하거나 특성을 분석한 연구로 김희선4)은 8가지의 여성복 패션 이미지를 남성복에 적용하여 남성복의 패션 스타일 유형을 제시하였다.
2번 자극물에 대한 평균값의 수준은 ‘세련된’, ‘개성적인’, ‘내추럴한’, ‘귀여운’, ‘로맨틱한’, ‘전통적인’ 순이었다.
4번 자극물에 대한 평균값의 수준은 ‘개성적인’, ‘세련된’, ‘내추럴한’, ‘귀여운’, ‘로맨틱한’, ‘전통적인’ 순이었다.
결과를 살펴보면, 요인 1은 ‘대담한’, ‘독특한’, ‘화려한’, ‘개성적인’, ‘강렬한’, ‘재미있는’, ‘개방적인’, ‘이국적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요인 2로 분류된 문항은 ‘세련된’, ‘고감각적인’, ‘섹시한’, ‘고급스러운’, ‘시대 감각있는’, ‘패셔너블한’이다.
그 결과 ‘강한-부드러운’, ‘귀여운-성숙한’ 2개의 축을 기준으로 ‘개성적인’, ‘세련된’, ‘귀여운’, ‘로맨틱한’, ‘내추럴한’, ‘전통적인’의 6개 이미지차원에 대한도표를 얻었다.
액티브 이미지는 ‘아웃도어 스타일’과 ‘스트리트 스타일’을 기준으로 활동적인 이미지가 가미된 액티브 아웃도어 이미지, 개성적이고 스트리트 스타일의 스트리트 키치 이미지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그러므로 남성 컬렉션의 패션 이미지를 추출한 결과 클래식 이미지, 소피스티케이티드 이미지, 어반 캐주얼 이미지, 시크 모던 이미지, 모즈 모던 이미지, 베이식 캐주얼 이미지, 에스닉 이미지, 아방가르드 이미지, 액티브 아웃도어 이미지, 스트리트 키치 이미지로 총 10개의 이미지로 유형화하였다. 이 유형에 대한 대표 이미지는 전문가집단 및 디자인 전공 남녀 대학생의 총 20명에게 대표 이미지 선정조사(2012.
셋째, 남성 패션 이미지 유형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감성어휘 평가 조사를 실시한 결과 클래식 이미지와 소피스티케이티드 이미지는 각각 ‘세련된’과‘전통적인’, ‘세련된’, ‘로맨틱한’ 의 이미지의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으므로 격식과 형식을 갖추어야하는 공식적인 상황에서 착용 가능한 스타일이다.
신뢰도 검증 결과 Cronbach's α은 일반적으로 0.5 이상이면 “내적일치도가 확보되었다”, “신뢰도가 입증되었다”로 보는데 여섯 가지 요인 모두 0.5이상으로 나타났다.
첫째, 남성 패션스타일은 클래식 이미지, 소피스티 케이티드 이미지, 어반 캐주얼 이미지, 시크 모던 이미지, 모즈 모던 이미지, 베이식 캐주얼 이미지, 에스닉 이미지, 아방가르드 이미지, 액티브 아웃도어 이미지, 스트리트 키치 이미지로 총 10개의 이미지로 유형화되었다.
후속연구
특히 현대의 남성 소비자는 사회적 활동과 역할, 대외적 네트워크의 증가와 외모관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함에 따라 패션 스타일과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고 있다. 남성 패션의 변화가 주목되고 있는 가운데, 패션디자인 분야에 새로운 정보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며, 남성을 위한 패션상품 기획 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도출한 남성 패션 이미지에 따른 감성 어휘 분석과 연령대별 남성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설문과 선호이미지 조사를 심층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패션 전공생 및 패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남성패션 이미지 유형에 대한 감성어휘 평가 조사를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추후 2차 연구에서는 남성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선호 이미지와 비 선호 이미지를 조사 및 분석하고자 한다.
남성 패션의 변화가 주목되고 있는 가운데, 패션디자인 분야에 새로운 정보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며, 남성을 위한 패션상품 기획 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도출한 남성 패션 이미지에 따른 감성 어휘 분석과 연령대별 남성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설문과 선호이미지 조사를 심층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타일이란 무엇인가?
스타일(style)이란 형식, 양식이란 의미로, 특징적으로 구분되는 어떠한 대상이나 예술형태를 의미하는 말이다. 패션스타일은 일정의 기간 동안 사용된 의복의 특징적인 양식이나 형식으로 실루엣(silhouette), 직물, 트림(trim), 액세서리와 관계되거나 디자이너들에 의해 선택된 구성요소로 다른 형태와 구별되는 디자인의 구체적인 특징이다.
시크 모던 이미지는 어떠한 특징을 갖는가?
시크 모던 이미지는 도시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로 심플하고 시크한 감성을 추구한다. 검정을 중심으로 민무늬의 심플한 재킷과 팬츠에 스니커즈 또는 워커 등을 매치하는 것이 특징이다. 모즈 모던 이미지는 복고적이면서 단정한 스타일들로 클래식한 이미지보다 상대적으로 젊은 감성의 스타일이다.
소피스티케이티드 이미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클래식 이미지는 남성 수트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클래식 수트, 테일러드 룩, 체스터필드 코트 등이 주요 아이템이다. 소피스티케이티드 이미지는 상대적으로 여성스러운 이미지가 가미된 공식적 생활과 비공식적 생활이 가능한 스타일로 진한 색조의 다양한 색채의 수트 또는 스카프를 매치한 착장이 특징이다. 어반 캐주얼 이미지는 컨템퍼러리한 이미지의 패션 감도가 높아 도회적 생활을 위한 스타일이다.
참고문헌 (18)
필립 코틀러저 (2010), 마켓3.0, 안진환 역, 서울: 타임비즈, pp. 20-24.
김민자 (2013), 복식미학, 파주: 교문사, pp. 98-99.
오경화 외 (2009), 패션 이미지 업, 파주: 교문사, pp. 82.
김희선 (1999), 남성복 패션 이미지 분류와 이미지별 텍스타일 소재특성에 관한 분석 연구: 1995년부터 2000년 남성복 트랜드 정보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1), pp. 5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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