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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콘텐츠 부재에 대한 제안 : 애니메이션 중심으로
Children Broadcast Program's Absence : Focusing on Anim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4, 2011년, pp.155 - 163  

안종혁 (건국대학교 영상) ,  김효용 (한성대학교 애니메이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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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방송물 중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을 위한 문화콘텐츠는 그다지 많지 않다. 경제적 개념으로 접근하여 공중파에서는 광고가 붙는 시청률 높은 프로그램에게 밀려 유아콘텐츠는 거의 없어진 것과 같다. 어린이 콘텐츠라는 문화를 단순히 경제적 논리로만 접근한다면 미래의 주역인 우리의 어린들의 정서적 정체성은 혼란에 빠질 것이다. 또한 이러한 현상이 계속된다면 언젠가 우리의 문화정체성은 몇몇 콘텐츠강국에 의해 잠식되어 미래 산업 중 하나인 문화산업의 성장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실제 영국, 캐나다, 프랑스, 일본의 경우 많은 보호정책을 펼쳐왔으며 콘텐츠산업에 눈을 뜨기 시작하는 중국도 미래의 자신이 될 어린이를 위한 문화산업을 보호 육성하기 위하여 정부차원에서 정책을 시작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는 영상콘텐츠가 미래 산업이라는 인식도 중요하지만 이전에 어린이 영상콘텐츠가 미래의 영상콘텐츠 산업의 초석이라는 점을 인지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elevision broadcasts, There is an acute shortage of children's content. Children's program has no place to exist because of economical approach. Popular program which is supported by advertisement spot on broadcast's table of program. Children will be leading part of our society. If this envir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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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86년 CNC에서 프로그램 산업의 지원제도 (Compte de soutien l'industrie de programmes, COSIP)가 생겨났는데, 그 목적은 국가적 공동유산으로 서의 가치를 가지는 시청각 작품에 대해 보조금 지급을 통하여 프로그램 제작에 도움을 주고 재정적 결손을 보상하여 제작이 활성화되도록 하는 것이다.
  • 또한 국가적 차원에서 문화산업이 화두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콘텐츠 중 어린이 대상의 애니메이션 콘텐츠 중심으로 어린이콘텐츠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매우 잘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 적용에 있어서 무수히 많은 난관에 부딪혔던 이 시행령은 수정안을 통하여 이런 문제들을 명백히 하였다. 이 시행령은 (시청각 작품인가, 영화 작품인가 하는) 프로그램 범주의 규정을 제안하면서, 제작쿼터뿐만 아니라 (비율제정, 편성시간대의 회피규정 등과 같은) 방영규정에도 쿼터 제도를 적용하고 있으며, 그 목적은 국가적인 시청각적공동유산에 해당하는 프로그램 장르를 보호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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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 간의 문화적 교류가 증가하는 환경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 중의 하나는 무엇인가? 매체가 다양하게 생성되고 대중문화가 광범위하게 확산되며, 국가 간의 문화적 교류가 증가하는 환경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 중의 하나는 문화정체성이다. 글로벌문화라는 문화의 세계화, 국제화, 융합화 추세에 따라 각 국가들은 자국의 민족적, 문화적 정체성이 훼손되거나 상실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하고 있다.
매체에 의해 전달되는 영상매체의 장르는 어떤 것들이 있나? 매체에 의해 전달되는 영상매체의 장르는 드라마, 영화, 음악, 애니메이션, 게임, 다큐멘터리가 있다. [표 1]의 매체의 친숙도를 살펴보면, 이해도와 친숙도가 가장 높은 A영역의 대표적 장르는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이다.
우리의 어린이 콘텐츠인 애니메이션이 국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실질적이고 근본적인 지원정책은 어떤 것이 필요한가? 지원정책은 첫째 전문인력 양성, 둘째 창작 및 제작활성화 지원, 셋째 국산 애니메이션 TV의무 방영제도개선, 넷째는 문화보호정책을 기초로 재정립해야한다. 먼저, 유명무실화된 애니메이션 방송시간 총량제가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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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Qwen & Shibli & Throsby, "Effects of Arts Education on Particpation in the Arts", EAEPA, Vol.1, 1994. 

  2. http://www.yeye.or.kr/board/zboard.php?idreport 

  3. 방송용 국산 창작애니메이션 의무방영 총량제 관철을 위한 방송법 개정 서명운동 전개 취지문,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2002년. 

  4. 조부근, 문화선진국의 문화정책과 문화외교, 어디로 가고 있는가, 민속원, 2007. 

  5. 조부근, 문화선진국의 문화정책과 문화외교, 어디로 가고 있는가, 민속원, 2007. 

  6. 정철현, 문화정책과 예술경영, 서울경제경영, 2008. 

  7. 송종길, "어린이 청소년의 미디어 이용형태 및 보호방안 연구", 한국언론학회, Vol.1. pp22-23, 2008. 

  8. CNC의 '시청각 작품' 규정 검토, 프랑스 방송위원회 백서, 통권 150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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