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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발휘동기, 리더십 행위 그리고 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Relations Among Motivation to Lead, Leadership Behavior, and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4, 2011년, pp.321 - 337  

김정훈 ((주)BNP 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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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별로 소개된 바 없는 리더십발휘 동기라는 새로운 변수의 효용가치를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한국에 소재하고 있는 기업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리더십 발휘동기를 감성적 동기, 사회-규범적 동기, 그리고 비계산적 동기 등 세 차원으로 정의하 고 (Chen & Drasgow, 2001), 이들 동기 유형 각각이 어떤 리더십 스타일과 관계를 갖는지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그리고 자기 희생적 리더십 행위와 리더십 발휘동기의 관계를 두 연구를 통하여 검증하였으며 최종 기준변인들에 대한 설명력도 회귀분석을 통하여 아울러 테스트하였다. 리더십 발휘동기의 세 차원은 변혁적, 거래적, 그리고 자기 희생적 리더십 유형 등 뿐 아니라 조직몰입, 신뢰 등의 최종변인들과도 다양한 형태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is an attempt, in two separate surveys, to explore the role of motivation to lead, which has rarely been introduced into academic leadership research in Korea. For the survey and statistical analysis, the population is defined as the employees working in Korea. The motivation to l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 가지 유형의 리더로 무엇이 있는가? 우리 사회를 잘 관찰해 보면, 세 가지 유형의 리더들을 발견하게 된다. 첫째는 리더가 되고 싶어 안달이 난사람이고, 둘째는 어쩌다 떠밀려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사람들이며, 셋째는 천성이 남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봉사차원에서 자발적으로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들이 그들이다. 이들 세 유형의 리더들은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는 동기에 있어 커다란 개인차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리더십을 연구하는 사람들을 당혹스럽게 해온 어려운 질문 중 하나는 무엇인가? 리더십을 연구하는 사람들을 당혹스럽게 해온 어려운 질문 중 하나가 사람들이 왜 리더가 되고 싶어 하는가 또는 리더십을 필요로 하는가의 문제였다. 물론 ‘어떤 보상을 바래서’, ‘남을 지배하고 싶어서’, 또는 ‘자신이 맡은 직책이 사람들을 이끌어 가는 역할을 요구하니까’ 등과 같이 쉽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많은 리더십의 학도들이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설명을 아쉬워 해온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발휘 동기를 어떻게 나누어 설정하였는가? 한국에 소재하고 있는 기업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리더십 발휘동기를 감성적 동기, 사회-규범적 동기, 그리고 비계산적 동기 등 세 차원으로 정의하 고 (Chen & Drasgow, 2001), 이들 동기 유형 각각이 어떤 리더십 스타일과 관계를 갖는지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그리고 자기 희생적 리더십 행위와 리더십 발휘동기의 관계를 두 연구를 통하여 검증하였으며 최종 기준변인들에 대한 설명력도 회귀분석을 통하여 아울러 테스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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