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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 기초학습능력 향상 방안: D 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Improvement of basic Academic Skills for Junior College Students : Based on a Case Study of D Colle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4, 2011년, pp.468 - 476  

최길성 (동아방송예술대학 방송통신과) ,  이승희 (동아방송예술대학 공통기초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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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기초학습능력 미흡은 대학교육의 질 저하를 초래한다는 점에서 전문대학이 안고 있는 주요 이슈 중의 하나이다. 그동안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많은 대학에서 노력해 왔으나 해결책이나 개선방안이 뚜렷하지 못한 실정이다. 본 논문은 기초학습능력을 개선하려는 선행연구들이 시도한 노력의 연장선상에서 관련 문헌들을 고찰하고, 국내 전문대학의 기초학습능력 지원 및 운영사례를 벤치마킹하였다. 또한, D 대학을 대표사례로 선정하고 기초학습능력 수준에 대한 교수들의 인식 및 학생의 자기진단, FGI(Focus Group Interview) 등을 실시하여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선행연구들과 마찬가지로 D 대학의 경우에도 기초학습능력(언어영역)에 대한 교수들의 기대 및 현재 수준 간 차이가 있었으며, 학생들의 사전 자기진단 역시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교수 기대수준 3.13, 교수 현재수준 2.14, 학생 자기진단 2.37). 본 연구수행을 통해 도출된 문제점과 시사점을 토대로, 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의 개편(전공교과와 기초핵심역량과의 연계, 기초핵심역량 습득을 위한 교수법 적용, 기초학습역량 교과목 운영), 기초학습 미흡 학생 지도 개선(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법 적용,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개발, 자기주도적 학습법 전파, 전공동아리 활성화) 및 기초학습능력 진단 평가 시스템 구축(타당도 높은 진단도구 개발 및 적용, 긍정적 진단문화 형성)을 개선방안으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ack of basic academic skills of junior college students has negatively impacted on the quality of vacational education and student dropout prevention, and yet it is true that there still are unclear alternatives or solutions to come up with that concern. As a way to find out the actual level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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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동안 수행된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대학차원에서 고려할 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으로의 개편, 기초학습 부진 학생 지도 개선, 기초학습능력 진단·평가 시스템 구축으로 세분화하여 접근하도록 한다.
  • 아울러 D 대학을 대표사례로 선정하여 교수의 관점에서 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 기대 및 현재수준을 파악하고 이를 학생의 자기진단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나아가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여러 전문대학의 운영사례를 벤치마킹하고 교수를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여 전문대학 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장기적,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그동안 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많은 전문대학들이 기초학습능력 향상 사례 발표, 관련 교재 개발 및 보급, 교수-학습 연구대회, 교육과정 개선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해 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노력의 연장선상에서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단순히 국어, 수학능력을 높이기 위한 협의의 기초학습능력의 관점에서 접근하기 보다는 전문대학 교육경쟁력 확보라는 전제하에 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에 관한 이슈를 다루고자 하였다.
  • 결국, 전문대학교육이 상급학교 진학보다는 진로와 취업을 목표로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기초학습능력은 ‘취업과 진로를 위한 기본적인 능력으로 전문대학 교육과정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지식, 스킬 및 태도’로 정의하는 것이 적합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학생들이 학업수행능력 뿐 아니라 직업생활에 필요한 핵심역량으로 기초학습능력을 개념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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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대학교육이 상급학교 진학보다는 진로와 취업을 목표로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기초학습능력은 무엇이라고 정의될 수 있는가? 결국, 전문대학교육이 상급학교 진학보다는 진로와 취업을 목표로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기초학습능력은 ‘취업과 진로를 위한 기본적인 능력으로 전문대학 교육과정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지식, 스킬 및 태도’로 정의하는 것이 적합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학생들이 학업수행능력 뿐 아니라 직업생활에 필요한 핵심역량으로 기초학습능력을 개념화한다.
기초학습능력이란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선행연구[4]에 따르면, 기초학습능력은 “취업을 위해 필요한 전문교과를 학습할 수 있는 최소 능력”으로 정의될 수 있다(p.33).
FGI(Focus Group Interview) 등을 실시하여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한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문헌고찰 및 사례연구를 통해 전문대학에서의 기초학습능력의 개념을 재정의하였다. 둘째, 전문대학 기초학습능력을 제고하려는 여러 대학들의 운영사례와 D 대학 사례를 통해 당면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안하였다. 셋째, 기초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의 개편, 기초학습 부진 학생 지도 개선, 기초학습능력 진단·평가 시스템 구축 등 향후 개선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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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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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이용균, "전문대학의 미래 예측 및 구조조정 방향에 관한 델파이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6. 박민정, "대학교육의 기능과 역할변화에 따른 대안적 교육과정 담론: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교육적함의", 교육과정연구, 제26권, 제4호, pp.173-197, 2008. 

  7. 소경희, "역량기반 교육의 교육과정사적 기반 및 자유교육적 성격 탐색", 교육과정연구, 제27권, 제1호, pp.1-2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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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정태화, 전종호, 홍광표, 이길순, 이병욱, "직업교육 혁신 2020",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보고서, 2009. 

  10. 최길성, "역량기반의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선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0호. pp.464-478, 2010. 

  11. 김주성, "교수.학습법 개발 및 적용",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교수학습과 실제과정,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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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이광용, 전명화, 신경숙, "전문대학생 기초학습능력 진단도구 적용 및 목표기준 개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연구보고서,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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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최길성, 이승희, "기초학습능력 지원 프로그램 운영결과보고서", 동아방송예술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 연구보고서, 2011. 

  16. 강경종, 김종우, "전문대학 교육과정 모형개발과 운영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2001. 

  17. 강경종, 이건남, "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전문대학 교양 교육과정 개발방안", 농업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pp.79-113, 2003. 

  18. 최욱, "기업교육 체계수립 개발 사례: DACUM과 CBC의 비교", 교육공학연구, 제18권, 2호, pp.91-121, 2002. 

  19. 오헌석, "역량중심 인적자원개발의 비판과 쟁점 분석", 경영교육논총, 제47권, pp.191-213, 2007. 

  20. 임언, 최동선, 박민정, "미래사회의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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