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4, 2011년, pp.477 - 48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middle school student's reading problem and to suggest how to improve their reading competence through the use of the NIE. For this research, we proposed three research questions of study as below. First, what difference is there in English reading competen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Deroche가 제시한 영자신문을 독해 자료로 활용했을 경우 영어 교육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 첫째, 동기부여: 신문은 재미있는 것들을 담고 있으며, 가정과 학교를 연결하는 훌륭한 다리 역할을 하며, 전통적인 학교 교재보다 더 많은 흥미를 유발시키며, 지적인 사람들의 매체이다. 둘째, 정보제공: 정보들을 제공함으로써 주요한 교수 자료가 된다. 신문은 두 가지의 기본적인 정보 질문들, 즉 무엇이 어떻게 되었나?(뉴스)와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사설, 칼럼)에 답하는 뉴스 매체이다. 셋째, 통합성: 신문의 내용자체가 다른 중요사항이나 능력들을 함께 길러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정치 만화를 통해 이해력과 상징, 풍자, 과장 등을 가르치려면 자연스럽게 그 만화의 배경이 되는 정치인이나 정치사건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 따라야 한다. 넷째, 감상력: 정보와 서비스의 원천으로서 신문을 파악할 때 신문읽기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신문이 독자들의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파악하게 된다. 예를 들어, 피아노를 판다고 하자. 현재 어떤 가격으로 매매되는지 중고시장 매매 현황을 파악하고자 할 것이고, 어떤 조건에 팔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 정보를 활용할 것이다. 다섯째, 협동학습: 토의와 토론을 유도하는 등 교수 방법에 변화를 줌으로써 협동학습을 자연스럽게 강화하게 된다. 여럿이 문제를 풀고 프로젝트를 완성함으로써 협동하는 자세가 길러진다. | |
허병두는 N.I.E를 무엇이라 언급했는가? | I.E(Newspaper In Education)란 ‘살아있는 교과서’ 인 신문을 학습에 활용하는 교육적 효과를 높이려는 시도라고 언급하였다. 즉, 신문을 가르치고, 신문으로 가르치자는 취지로, 특히 신문이 가지고 있는 정보매체로서의 특징을 살려 현재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정보매체 활용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 |
최초로 NIE프로그램을 실시한 곳은? | 신문을 구체적이고 조직적으로 교육적 도구로 활용하려는 시도를 한 것은 미국이었다. 개별신문사가 최초로 NIE프로그램을 실시한 것은 1932년 미국의 The New York Times였으며, 1955년 아이오와주의 The Des Moines Register 신문은 청소년의 문자기피현상을 방지하려는 목적으로 미국 교육 협회와 NIE의 전신인 NIC(Newspaper in the Classroom)를 실시하였다. 신문의 교육적인 활용이 전통적인 교실 환경을 넘어서 시설이나 기타 기구에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을 인식하고 프로그램에 ‘NIE’ 라는 새로운 명칭을 만들어 낸 것은 캐나다 신문 발행인 협회였다. |
김정은, "영어수업을 위한 NIE 활용 연구", 한국외국어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김태형, "교육을 열어가는 NIE", 학교경영, 제9권, 10호, 1996.
김훈순, "신문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연구원 연구서, 청소년과 인쇄매체, 25, 1994.
석삼식, "신문을 활용한 논설문 쓰기 지도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송정선, "고등학교 학생들의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영자신문 사용의 효율성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이정균, 신문으로 공부하는 399가지 방법, 도서출판 민, 1996.
정연호, "신문을 활용한 영어 독해력 향상 방안",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최상희, "사회과 교육에서의 신문 활용 방안",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최영권,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교육의 만남, 성원사, 1998.
최현진, "NIE 소집단 협동학습을 활용한 영어 지도 연구", 한국 외국어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허병두, 신문 활용 교육이란 무엇인가, NIE의 이해와 실제, 서울: 중앙 M&B, 1997.
T. Anderson, Assessing the Impact of Newspaper in Education Programs Changes in Student Attitudes, Newspaper Reading, and Political Awareness, New York: Newspaper Advertising Bureau, Inc, 1982.
E. F. Deroche, The Newspaper - a Reference Book for Teachers and Librarians, ABC CLIO, 1991.
B. W. Rucker, "Magazines and Teenage Reading Skills : Two Controlled Field Experiments", Journalism Quarterly, 198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