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7, 2009년, pp.411 - 418
이 연구의 목적은 영어 독해 전략이 영어 독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3개의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한국대학생이 사용하는 독해 전략을 연구하였고, 둘째, 성별에 따른 영어 독해전략 사용에 대해 연구하였다. 셋째, 영어 숙달도에 따른 영어 독해전략 사용의 차이점을 연구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하였다. 첫째, 한국대학생들은 6가지의 범주중 에서 기억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한 반면 초인지전략을 가장 적게 사용하였다. 둘째, 성별에 따라 독해 전략 사용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셋째, 영어 숙달도에 따른 독해 전략 사용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독해전략 사용이 영어 독해 능력을 강화 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영어 선생님들은 영어 독해 수업시간에 학습자들에게 맞는 적절한 독해 전략 사용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 하여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effects of English reading strategies on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by Korean college students. Reading strategy use was assessed through Oxford's self-report questionnaire in reading strategies. This study has three research questions. The first que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선영, 한국 고등학생들의 영어 독해전략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0.
김영희, 초인지 전략을 통한 새로운 영어 독해 전략고찰,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4.
송미정, Reading Strategies and Second Language Reading Ability: The Magnitude of the Relationship," English Teaching, Vol.54, No.3, 1999.
이연수, 어휘, 문법 지식과 독해의 상관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임병빈, 영어 독해력 교수 학습, 서울: 한신문화사 1994.
정은, 고등학교 영어학습자들의 읽기 학습 책략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6.
M. A Barnett, Reading through context: How Real and Perceived Strategy Use Affects L2 Comprehension, Modern Language Journal, 72, pp.150-162, 1988.
E. Bernhardt, Reading in the Foreign Language, In B. H. Wing (Ed), Listening, Reading, Writing: Analysis and Application, pp.93-115, Middleburry, VT: Northeast Conference, 1986.
Bialystok and Ellen, A Theoretical Model of Second Language Readers, TESOL Quarterly, Vol.20, No.3, pp.69-83, 1978.
G. Cziko, "Language Competence and Reading Strategies: A Comprison of First and Second Language Oral Reading Errors," Language Learning, Vol, 30, No.1, 1980.
K. Goodman, "Reading: A Psycholinguistic Guessing Game," Journal of the Reading Specialist, Vol.6, pp.126-135, 1967.
P. Gough, Grammatical Transformation and speed of Understanding,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r, 1972.
J. M. O'Malley and A. U. Chamot, Learning Strateg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R. L. Oxford,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What every teacher should know, New York: Newburry House/Harper & Row.
D. Rumelhart, The Building Blocks of Cognition, In Joh, T. G. (Eds), Comprehension and Teaching, Newark, DE: IRA, 1981.
C. E. Weinstein and R. E, Mayer, The Teaching of Learning Strategies,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3rd, New York: Macmillan, pp.315-327, 198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