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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직업소양능력 진단 및 지원 프로그램 적용: D 전문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Diagnosis of General Job Skills for College Students and Application of Supporting Program: based on an Example Analysis of D Colle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4, 2011년, pp.497 - 506  

오만덕 (동아방송예술대학) ,  이승희 (동아방송예술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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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소양능력은 산업분야에 진출하는 산업인력들이 자신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본 능력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 직업소양능력 습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예비산업인력인 전문대학 학생의 직업소양능력 수준을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 전문대학을 대표사례로 선정하고 직업소양능력 진단도구인 CCQB(Core Competency Questions using BARS)를 토대로 재학생, 교원, 현장전문가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직업소양능력 수준에 대해 학생과 교원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능력향상을 위한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소양능력에 대한 산업현장의 높은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학생 개인의 노력을 넘어 대학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과 지원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 job skills are the required competencies for any work personnel regardless of areas of expertise. This case study applied various research methodologies in order to identify the necessity finding general job skills of D college students and search levels of general job skills of D college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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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문대학에서의 직업소양능력의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학생의 직업소양능력 수준을 알아보기 위한 기초연구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D 전문대학을 대표 사례로 선정하였으며, 직업소양능력 수준을 학생, 교원, 현장전문가 및 졸업생의 관점에서 진단하여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대학 학생의 직업소양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다음의 연구문제들을 규명하는데 있다.
  • 셋째, 직업소양능력에 대한 전문대학 학생 혹은 졸업생의 수준은 어떠한가?
  • 본 연구는 전문대학에서의 직업소양능력의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학생의 직업소양능력 수준을 알아보기 위한 기초연구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D 전문대학을 대표 사례로 선정하였으며, 직업소양능력 수준을 학생, 교원, 현장전문가 및 졸업생의 관점에서 진단하여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전문대학 교육개선의 일환으로, 직업소양능력의 중요성에 대해 되돌아보고 D 전문대학 사례연구를 통해 전문대학 학생들의 직업소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는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 이상 그동안 수행된 선행연구들을 종합해 볼 때, 전문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직업소양능력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수준 진단에 그치고 있어 전문대학 학생들의 직업소양능력을 실제적으로 향상시키는데 제한적이었다. 이에 본 연구는 좀 더 진일보한 사례 발굴을 통해 보다 효과적, 효율적, 매력적으로 직업소양능력 향상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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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소양능력은 어떻게 세분화될 수 있는가? 한편, 직업소양능력은 9개 영역(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관리 및 개발능력, 자원활용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8]. 보다 구체적으로는 직업소양능력을 7개 대분류 영역, 9개 소분류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총 12개 영역으로 규명하기도 한다[1].
직업소양능력의 중요성이 재조명되고 있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글로벌 지식정보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변화무쌍한 경영환경에 적응하고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직업군과 직무가 다양해 지면서 어떠한 산업환경의 변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융통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1][2]. 따라서 전공분야에 대한 전문성 뿐 아니라 효율적으로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능력, 즉 직업소양능력의 중요성이 재조명되고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직업기초능력이란 무엇인가? 직업소양능력의 개념, 범위와 수준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연구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한 선행연구에서는 직업기초능력을 ‘다양한 산업, 직종분야에 종사하는 근로자가 보유하여야 할 직업능력 중 급격한 사회변화, 또는 직종이나 직위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돕는 능력(Job general skills)(p.59)’으로 정의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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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박동열, 최동선, 정윤경, 이광용, 수원여자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 진단도구 개발 및 표준화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2008. 

  2. G. Hayward and R. M. Fernandez, From core skills to key skills: Fast forward or back to the future? Oxford Review of Education, Vol.30, No.1, pp.117-145, 2004. 

  3. 이종범, 직업기초능력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제66차 KRIVET 포럼 보고서, 2008. 

  4. 민선향, 전문대학생의 기초직업능력 강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연세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pp.73-97, 2004. 

  5. 박성종, 주문식 교육혁신을 위한 전문대학 직업기초능력 평가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보고서, 2006. 

  6. 이정표, 대학생의 취업능력 제고를 위한 주요국의 직업기초능력 지원 실태 비교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Working paper, 2005. 

  7. 정기섭, 장영수, "직업기초능력 제고를 통한 대학생 취업능력 향상 방안: 덕성여자대학교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15권, 제1호, pp.109-139, 2008. 

  8. 정철영 나승일, 서우석, 송병국, 이종성, 직업기초 능력에 관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2008. 

  9. D. Curtis,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generic skills. In J. Gibb(Ed.), Generic skills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Research readings, NCVER, Adelaide, pp.19-37, 2004. 

  10. 이종성, 정향진, 전문대학생의 기초학습능력 증진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2003. 

  11. 박동열, 김은실, 황영아, 전문대학생 직업기초능력진단 결과보고서: CCQB(Core Competency Questionnaire using Bars),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8. 

  12. 오만덕, 이승희, 직업소양능력 지원 프로그램 운영 결과 보고서, 동아방송예술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 연구보고서, 2011. 

  13. 오만덕, 이승희, 미디어 및 아트 분야 진출을 위한 직업소양능력 향상, 동아방송예술대학 연구보고서,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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