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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해양 구조물용 강재의 소성 및 파단 특성 I: 변형률 경화 및 변형률 속도 경화의 이론적 배경
Plasticity and Fracture Behaviors of Marine Structural Steel, Part I: Theoretical Backgrounds of Strain Hardening and Rate Hardening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5 no.2 = no.99, 2011년, pp.134 - 144  

정준모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심천식 (국립목포대학교 조선공학과) ,  김경수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global study trends for material behaviors are investigated regarding the static and dynamic hardenings and final fractures of marine structural steels. In particular, after reviewing all of the papers published at the 4th and 5th ICCG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llision and 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료로서 강재의 특성은 정적 경화(Static hardening) 특성, 동적 경화 (Dynamic hardening) 특성, 파단(Failure or fracture) 특성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져 하는데, 정적경화와 동적경화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재료로서 강재의 특성은 사용 온도에 따른 인성에만 국한되 어서는 안되고, 정적 경화(Static hardening) 특성, 동적 경화 (Dynamic hardening) 특성, 파단(Failure or fracture) 특성에 대한 고려도 동시에 이루어 져야 한다(상온 또는 저온에서 강재는 연화를 보이지 않으므로 경화로 통일하여 지칭). 정적 경화는 변형률 경화(Strain hardening)를, 동적 경화는 변형률 속도 경화(Strain rate hardening)를 의미한다. 쇄빙선과 같은 극지 선박은 유빙, 평탄빙, 빙맥과의 충돌 하중으로부터 구조물의 저항 능력을 정확하게 예측할 필요가 있다.
선박 또는 해양 플랜트 선체 및 부가물의 경우, 무엇을 사용하는가? 선박 또는 해양 플랜트 선체 및 부가물(Hull and appurtenance structures)의 경우 선급으로부터 승인을 득한 강재(통상 선급 강재로 칭함)를 사용하지만, 해양 플랜트 상부 구조(Topside structure)의 경우 API강재를 주로 사용한다. 이러한 조선 해양 구조물용 강재의 등급은 통상 초기 항복 강도(Initial yield strength)에 따라 연강 또는 고장력강으로 분류되고, 충격 인성에 따라 등급(Steel grade)이 결정된다.
조선 해양 구조물용 강재의 등급은 무엇에 따라 연강 똔느 고장력강으로 분류되는가? 선박 또는 해양 플랜트 선체 및 부가물(Hull and appurtenance structures)의 경우 선급으로부터 승인을 득한 강재(통상 선급 강재로 칭함)를 사용하지만, 해양 플랜트 상부 구조(Topside structure)의 경우 API강재를 주로 사용한다. 이러한 조선 해양 구조물용 강재의 등급은 통상 초기 항복 강도(Initial yield strength)에 따라 연강 또는 고장력강으로 분류되고, 충격 인성에 따라 등급(Steel grade)이 결정된다. 선박의 운항 해역 또는 해양 플랜트의 설치 해역이 극지(Arctic area)일 경우 선박의 중앙부 (Midship section)는 저온 인성이 높은 강재를 사용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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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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