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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인식을 위한 배경 분할 및 특징점 추출 방법
A Background Segmentation and Feature Point Extraction Method of Human Motion Recognitio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2, 2011년, pp.161 - 166  

유휘종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태영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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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동작인식 위한 정확한 배경 분할 및 특징점 추출 방법을 제안한다. 배경 분할 과정에서는 먼저, HSV 입력 이미지를 RGB 색상 공간에서 HSV 색상 공간으로 변환한 뒤, H와 S 값에 대한 두 개의 임계치를 사용하여 살색 영역을 분할, 프레임간의 차영상을 이용하여 움직임이 있는 영역을 추출한다. 차영상에서 발생하는 잔상 영역을 제거하기 위하여 헤시안 어파인 영역 검출기를 적용하고, 잡음이 제거된 차 영상과 살색 영역의 이진화 영상을 이용하여 사람의 동작이 나타나는 영역을 분할한다. 특징점 추출 과정은 전체 영상을 블록 단위로 나눠서 각 블록 안에서 분할된 영상에 포함되는 픽셀들의 중점을 구하여 특징점을 추출한다. 실험결과 복잡한 환경에서도 정확한 배경 분할과 사용자 동작을 대표하는 특징점 추출이 약 12 fps로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novel background segmentation and feature point extraction method of a human motion for the augmented reality game. First, our method transforms input image from RGB color space to HSV color space, then segments a skin colored area using double threshold of H, S valu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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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기법들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복잡한 배경에서도 사람의 동작을 인식할 수 있는 배경 분할 및 특징점 추출 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 배경 분할 방법, 3장에서 특징점 추출 방법을 설명하고 4장에서 제안하는 방법의 실험 결과를 기술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인체의 살색과 유사한 색이 배경에 존재하는 경우, 인체의 모션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배경분할 및 특징점을 추출 방법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배경에서 차 영상을 이용하여 고정된 물체를 제거 하였고, 헤시안 어파인 영역 검출기를 사용하여 차 영상에서 잔상이 남는 문제를 해결하였다.
  • 일반적인 헤시안 어파인 영역 검출기를 사용하게 되면 속도의 저하 문제를 야기시킨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가우시안 블러를 적용하여 영상에 블러를 발생시켜 기술자의 개수를 줄여서 속도를 향상시켰다. 본 논문에서는 (a)영상만을 사용했을 경우 손뿐만 아니라 뒤에 나타나는 살색들도 인식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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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경 분할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나? 이와 같은 동작 인식이 가능하려면 입력받은 영상에서 인식해야 되는 객체와 배경의 분할이 필요하고 분할된 객체의 대표점을 구해야 하는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배경 분할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은 색 기반의 영상 추출[4], Saliency Map[5], Motion History Image[6], Boundary Energy[7]를 이용한 방법 등이 있다. 색 기반의 영상추출은 영상에서 사람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영역을 색에 의하여 분할하는 방법으로 구현이 간편한 장점이 있으나 분할 정확도가 낮고, Saliency Map은 영상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영역을 추출하는데 복잡한 영상에서는 원하는 영역의 추출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Boundary Energy이 동작인식에는 부적합한 방법인 이유는? Boundary Energy는 edge를 기반으로 edge의 복잡도가 높아지는 부분을 찾는 방법으로 손인식과 같이 영상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많을 때 주로 사용한다. 하지만 동작인식과 같이 영상에서 차지하는 영역이 비교적 작은 영상에서는 동작인식 영역외의 부분에서도 edge의 복잡도가 높은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동작인식에는 부적합한 방법이다.
동작인식은 무엇인가? 동작인식은 사용자의 신체적인 움직임에 따라 감각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게임 기술에 적용될 수 있는 기술이다. 최근 동작인식 게임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여러 게임이 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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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ttp://www.eyeofjudgment.com/ 

  2. 김기영, 이민경, 박영민, 이종원, 우운택, "ARPushPush: 실내 환경 증강 현실 게임," KHCI, pp.354-359, 2005. 

  3. Cheok, A.D., Fong, S.W., Goh, K.H., Yang, X., Liu, W., Farzbiz, F., Li, Y., "Human Pacman: Amobile entertainment system with ubiquitous computing and tangible interaction over a wide outdoor area," Mobile HCI 2003, pp. 209 - 224, 2003. 

  4. Vezhnevets V, Sazonov V, Andreeva A, "A Survey on Pixel-Based Skin Color Detection Techniques", GraphiCon, 2003. 

  5. Fritz, Seifert, Paletta, Bischof, "Entropy based saliency maps for object recognition", ECOVISION, 2004 

  6. Takehito OGATA, Joo Kooi TAN, "High-Speed Human Motion Recogniton Based on a Motion History Image and an Eigenspace", IEICE, VOL.E89-D, 2006. 

  7. 박상윤, 이응주 "복잡한 영상에 강인한 손동작 인식 방법", 멀티미디어 학회 논문지, 제13권, 제7호,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 pp. 1000-1015, 2010년 7월. 

  8. Cao Xin-yan, Liu Hong-fei, Zou Ying-yong, "Gesture Segmentation Based on Monocular Vision Using Skin Color and Motion Cues", IASP, 2010 

  9. Herbert Bay, Andreas Ess, Tinne Tuytelaars, Luc Van Gool "SURF: Speeded Up Robust Features", Computer Vision and Image Understanding (CVIU), Vol. 110, No. 3, pp. 346-35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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