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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4 no.1, 2011년, pp.69 - 7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3rd, 4th and 5th graders' probability understanding and raise issues concerning instructional methods and search for the possibility of learning probability. For the purpose, a descriptive study through pencil-and-paper test regarding fairness, sample space,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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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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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은 다른 어떤 학문 분야에도 폭넓게 사용되는가? | 이러한 불확실한 현상에 대한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분석을 제시해 줄 수 있는 학문으로 확률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우정호, 2007). 또한 확률은 수학적인 개념이지만 의학, 생물학, 사회과학 등 다른 여러 학문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며, 특히 수 감각이나 비율, 기하 등의 수학 영역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 |
초등학교 6학년 과정에서 무엇을 목표로 처음 확률을 도입하는가? | 학교 수학에서는 다양한 확률의 관점에 따라 개념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복잡한 사건의 경우의 수와 확률을 구하는 알고리즘 중심의 지도를 하고 있다. 또한 도입 시기에 있어 초등학교 6학년 과정에서 경우의 수를 이해하고 확률의 의미를 아는 것을 목표로 확률을 처음으로 도입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2008). 이는 초등학교 전 과정을 고려해 볼 때 매우 적은 양이며 그것도 학습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지는 6학년 후반부에서만 약간 다루어 그 어려움을 더 가중시키고 있다. | |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도 확률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는 주장은 무엇에서 볼 수 있는가? | Fischbein(1975)은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들도 확률교육을 통해 확률 개념 형성이 가능하다고 주장하였고,NCTM(2000) 규준에서도 3학년부터 확률교육을 실시하고 유치원에서부터 확률을 비형식적으로 다루어야 한다고 권고한다. Reys, Lindquist, Lambdin, &Smith(2009)와 Baroody & Coslick(1998), Chapin,Koziol, MacPherson, & Rezba(2003)에서는 3학년 이상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확률 활동을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확률 감각과 비형식적 지식을 잘 활용한다면 저학년 학생들도 확률 개념을 학습할 수 있으며, 초등학교 6학년에서만 확률을 다룰 것이 아니라 그 이전 학년부터 확률 개념을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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