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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Everyday Mathematics" 의 확률 영역 분석
An Analysis of the United States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 Focused on Probability in "Everyday Mathematics" -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3, 2014년, pp.475 - 492  

박상욱 (팽성초등학교) ,  박교식 (경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  김지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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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확률 개념 지도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인 "Everyday Mathematics"의 확률 영역 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Everyday Mathematics"는 유치원부터 점진적으로 확률 개념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고전적 관점의 확률 정의를 도입하기 전에 다양한 방법으로 질적 확률을 지도하고 있다. 또, 학생들의 확률 오개념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활동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과 교과서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점을 확률의 지도 시기, 질적 확률의 지도, 가능성의 수량화, equally likely의 지도, 통계적 확률과 수학적 확률의 연결의 5가지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United States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Everyday Mathematics", focused on area of the probability. The concept of probability as qualitative probability is taught from Kindergarten in EM curricula for progressive mathematising. EM have reflected b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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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확률 개념 지도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Everyday Mathematics』(이하, EM)의 확률 영역을 분석하였다. EM은 유치원부터 확률 개념의 다양한 측면을 보여주는 상황을 통해 점진적으로 확률 개념을 지도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인 EM의 확률 영역의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확률 영역 지도 개선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에 관해 논의하였다. 먼저, EM을 분석한 결과, EM은 K~6학년에 걸쳐 질적 확률에서 양적 확률로 점진적인 지도를 하고 있다.
  • 본 장에서는 Ⅲ장에서 제시한 EM의 확률 지도 내용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확률 개념의 지도와 관련하여, 차기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과 교과서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또, definite, likely, unlikely인 사건을 표현하는 그림을 그리거나 잡지 등에서 찾아보는 활동을 하게 한다. 학생들에게 no way, definitely not, zero chance, for sure, definitely, 100퍼센트와 같이 certain, impossible, might happen, possible을 표현하는 다른 방법을 생각해 보게 한다. 이러한 활동은 확률교육의 출발점을, 일어나는 것이 가능한 사건과 일어나는 것이 불가능한 사건을 인식하는 확률적 사고의 제1수준(Jones et al.

가설 설정

  • 넷째, 일어날 가능성이 똑같다(equally likely)의 지도이다. 우리나라의 2007 개정 교과서(교육부, 2013b)에서는 경우의 수를 바탕으로 확률의 정의를 도입하며, 일어날 가능성이 똑같지 않은(unequally likely) 상황은 취급하지 않는다.
  • 셋째, 가능성의 수치화이다. 2011 교육과정 5~6학년군 확률과 통계 영역 성취 기준과 교수․학습상의 유의점에서는 가능성을 수치화할 때 1, 1/4, 1/2, 3/4, 1 정도로 표현하도록 범위를 제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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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veryday Mathematics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확률 개념 지도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인 "Everyday Mathematics"의 확률 영역 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Everyday Mathematics"는 유치원부터 점진적으로 확률 개념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고전적 관점의 확률 정의를 도입하기 전에 다양한 방법으로 질적 확률을 지도하고 있다. 또, 학생들의 확률 오개념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활동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Everyday Mathematics의 확률 영역의 지도 내용을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확률 개념 지도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Everyday Mathematics』(이하, EM)의 확률 영역을 분석하였다. EM은 유치원부터 확률 개념의 다양한 측면을 보여주는 상황을 통해 점진적으로 확률 개념을 지도하고 있다. 그런 만큼 EM의 확률 영역의 지도 내용을 분석하는 것은 직관적인 확률 개념의 형성과 관련하여, 우리나라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에 실질적이고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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