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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3, 2014년, pp.475 - 492
박상욱 (팽성초등학교) , 박교식 (경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 김지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United States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Everyday Mathematics", focused on area of the probability. The concept of probability as qualitative probability is taught from Kindergarten in EM curricula for progressive mathematising. EM have reflected 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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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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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ryday Mathematics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확률 개념 지도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인 "Everyday Mathematics"의 확률 영역 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Everyday Mathematics"는 유치원부터 점진적으로 확률 개념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고전적 관점의 확률 정의를 도입하기 전에 다양한 방법으로 질적 확률을 지도하고 있다. 또, 학생들의 확률 오개념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활동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 |
Everyday Mathematics의 확률 영역의 지도 내용을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확률 개념 지도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Everyday Mathematics』(이하, EM)의 확률 영역을 분석하였다. EM은 유치원부터 확률 개념의 다양한 측면을 보여주는 상황을 통해 점진적으로 확률 개념을 지도하고 있다. 그런 만큼 EM의 확률 영역의 지도 내용을 분석하는 것은 직관적인 확률 개념의 형성과 관련하여, 우리나라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에 실질적이고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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