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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3, 4, 5학년 학생들의 확률 이해 실태
3rd, 4th and 5th Graders' Probability Understand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4 no.1, 2011년, pp.69 - 79  

윤혜영 (대전태평초등학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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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확률을 학습하지 않은 3, 4, 5학년 학생들의 확률 개념에 대한 이해 수준을 살펴보고, 확률 학습에 대한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3, 4,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지필검사를 통한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한 확률 이해 분석의 틀을 분석기준으로 삼았다. 본 연구의 결과 학생들의 확률 개념 평균 이해 수준은 표본공간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사건의 확률, 공평성, 확률 비교 순이었으며, 특히 표본공간에 대해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고 이러한 결과는 3, 4, 5학년의 공통적인 현상이었다. 반면 학생들의 독립성에 대한 이해 수준은 낮은 편이었고 학년 간에 유의한 수준 차이가 없었으며, 조건부 확률에 대한 이해는 가장 낮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3rd, 4th and 5th graders' probability understanding and raise issues concerning instructional methods and search for the possibility of learning probability. For the purpose, a descriptive study through pencil-and-paper test regarding fairness, sample space,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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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확률 비교와 관련된 문항은 공이 들어 있는 상자를 비교하는 문항과 회전판 영역에 따른 사건의 가능성을 비교하는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두 문항 모두 전체의 수는 다르지만 전체와 부분의 비의 값이 같기 때문에 해당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이 같은 상황으로 제시하였다. 확률 비교 문항에 대해 3, 4, 5학년별 평균 이해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3, 4, 5학년 학생들의 확률 이해 수준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기 위해 여섯 가지 확률 개념을 통해 학생들의 반응을 살펴보고, 이해 수준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선행 연구 및 수학 교수·학습과 관련지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선행 연구 및 수학 교수·학습과 관련지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Jones, Langrall,Thornton, Mogill(1997, 1999)이 제시한 확률 이해 분석 기준과 확률에 관한 연구들을 통합하여 분석의 기준으로 하여 확률을 학습하지 않은 초등학생들의 확률이해 수준을 분석하고 학생들의 확률 학습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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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확률은 다른 어떤 학문 분야에도 폭넓게 사용되는가? 이러한 불확실한 현상에 대한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분석을 제시해 줄 수 있는 학문으로 확률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우정호, 2007). 또한 확률은 수학적인 개념이지만 의학, 생물학, 사회과학 등 다른 여러 학문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며, 특히 수 감각이나 비율, 기하 등의 수학 영역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초등학교 6학년 과정에서 무엇을 목표로 처음 확률을 도입하는가? 학교 수학에서는 다양한 확률의 관점에 따라 개념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복잡한 사건의 경우의 수와 확률을 구하는 알고리즘 중심의 지도를 하고 있다. 또한 도입 시기에 있어 초등학교 6학년 과정에서 경우의 수를 이해하고 확률의 의미를 아는 것을 목표로 확률을 처음으로 도입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2008). 이는 초등학교 전 과정을 고려해 볼 때 매우 적은 양이며 그것도 학습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지는 6학년 후반부에서만 약간 다루어 그 어려움을 더 가중시키고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도 확률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는 주장은 무엇에서 볼 수 있는가? Fischbein(1975)은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들도 확률교육을 통해 확률 개념 형성이 가능하다고 주장하였고,NCTM(2000) 규준에서도 3학년부터 확률교육을 실시하고 유치원에서부터 확률을 비형식적으로 다루어야 한다고 권고한다. Reys, Lindquist, Lambdin, &Smith(2009)와 Baroody & Coslick(1998), Chapin,Koziol, MacPherson, & Rezba(2003)에서는 3학년 이상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확률 활동을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확률 감각과 비형식적 지식을 잘 활용한다면 저학년 학생들도 확률 개념을 학습할 수 있으며, 초등학교 6학년에서만 확률을 다룰 것이 아니라 그 이전 학년부터 확률 개념을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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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수학, 과학, 실과.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 박영훈 (2008). 새로 쓰는 초등 수학 교과서: 확률과 통계. 서울: 동녘주니어. 

  3. 성태제 (2002). 타당도와 신뢰도. 서울: 학지사. 

  4. 오인숙?이영하 (1994). 아동들의 확률 개념 형성 시기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4(1), 123-133. 

  5. 우정호(2007).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6. 이은희 (2007). 일반 학생과 영재 학생의 확률적 사고 특성 분석.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Acredolo, C., O'Connor, J., Banks, L., & Horobin, K. (1989). Children's ability to make probability estimates: Skills revealed through application of anderson's functional measurement methodology. Child Development, 60(4), 933-945. 

  8. Baroody, A. J., & Coslick, R. T. (1998).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al power: An investigative approach to K-8 mathematics instruc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oates. 권성룡?김남균?김수환?김용대?남승인?류성림? 방정숙?신준식?이대현?이봉주?조완영?조정수 공역(2005). 수학의 힘을 길러주자. 왜? 어떻게? 서울: 경문사. 

  9. English, L. D. (1991). Young children's combinatoric strategi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2(5), 451-474. 

  10. Fischbein, E. (1975). The intuitive sources of probabilistic thinking in children. Dordrecht, Netherlands: Reidel. 

  11. Fischbein, E., & Grazit, A. (1984). Does the teaching of probability improve probabilistic intuitions?: An exploratory research stud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5(1), 1-24. 

  12. Fischbein, E., Nello, M., S., & Marino, M., S. (1991). Factors affecting probabilistic judgement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2(6), 523-549. 

  13. Jones, G. A., Langrall, C. W., Thornton, C. A., & Mogill, A. T. (1997). A framework for assessing nurturing young children's thinking in probability. Mathematical Education Research Journal, 9(2), 101-125. 

  14. Jones, G. A., Langrall, C. W., Thornton, C. A., & Mogill, A. T. (1999). Students' probabilistic thinking in instruc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0(5), 487-519. 

  1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류희찬? 조완영?이경화?나귀수?김남균?방정숙 공역 (2007). 학교 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16. Reys, R. E., Lindquist, M. M., Lambdin, D. V., & Smith, N. L. (2009).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9th ed.). NY: John Wiley & Sons. Small, M. (2009). Good questions: Great ways to differentiate mathematics introduction. NY: Teachers Collage Press. 

  17. Small, M. (2009). Good questions: Great ways to differentiate mathematics introduction. NY: Teachers Collage Press. 

  18. Tarr J. E., & Jones, G. A. (1997). A framework for assessing middle school students' thinking in conditional probability and independence. Mathematical education research journal, 9(1), 39-59. 

  19. Watson, J. M., Collis, K. F., & Moritz, J. B. (1997). The development of chance measurement. Mathematical education research journal, 9(1), 60-82. 

  20. Watson, J. M., & Moritz, J. B. (2003). Fairness of dice: A longitudinal study of students' beliefs and strategies for making judgment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4), 27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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