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performed to develop duck stock using various nutritional elements in duck bone by the addition of malic acid (0.5%, 1.0%, 1.5% and 2.0%). Moisture contents, b value, and pH were decreased, while the L value, a value, salinity, and sugar contents were increased by increasing the ratio...
This study was performed to develop duck stock using various nutritional elements in duck bone by the addition of malic acid (0.5%, 1.0%, 1.5% and 2.0%). Moisture contents, b value, and pH were decreased, while the L value, a value, salinity, and sugar contents were increased by increasing the ratio of malic acid. Thirty four types of free amino acid were detected, and the highest individual amino acid content was 1.0%. In a test for different attributes, malic acid content significantly affected properties including color intensity, transparency, acid flavor, savory flavor, acid taste, and savory taste. In the acceptance test, a malic content of 1.0% was preferred for appearance, taste, and overall quality. The optimal malic acid content for maximizing the overall quality of duck stock was 1.0%.
This study was performed to develop duck stock using various nutritional elements in duck bone by the addition of malic acid (0.5%, 1.0%, 1.5% and 2.0%). Moisture contents, b value, and pH were decreased, while the L value, a value, salinity, and sugar contents were increased by increasing the ratio of malic acid. Thirty four types of free amino acid were detected, and the highest individual amino acid content was 1.0%. In a test for different attributes, malic acid content significantly affected properties including color intensity, transparency, acid flavor, savory flavor, acid taste, and savory taste. In the acceptance test, a malic content of 1.0% was preferred for appearance, taste, and overall quality. The optimal malic acid content for maximizing the overall quality of duck stock was 1.0%.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오리 육수의 제조 시 사과산의 첨가량(0%, 0.5%, 1.0%, 1.5%, 2.0%)을 달리하여 첨가하고, 수분, 색도, pH, 염도, 당도, 아미노산 분석 및 관능검사를 통하여 오리 육수 제조 시 최적의 사과산 첨가 비율을 밝혀내 오리 육수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오리 육수의 제조시 사과산의 첨가량(0%, 0.5%, 1.0%, 1.5%, 2.0%)을 달리하여 제조하고 수분, 색도, pH, 염도, 당도, 아미노산 분석 및 관능검사를 통하여 가장 최적의 사과산 첨가비율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오리 육수는 petri dish(35×10 mm)에 담아 colorimeter(JC-801, Color Techno Corporation, Japan)를 사용하여 3회 반복하여 측정하였다.
오리 육수는 The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2002)의 오리 육수 제조법을 참고하였으며, 수차례의 예비 실험을 거쳐 Table 1과 같은 배합비로 제조하였다. 통오리와 오리뼈를 7~8 cm 크기로 토막을 내어 찬물을 잠길 정도로 받아 3번 씻어 준 후 체에 걸러 물기를 제거해 준비하였으며, 오븐(CES 6.10, CONVOTHERM, Germany)을 섭씨 200℃에 습도 100% standard로 예열해 놓아 준비된 오리를 로스팅 팬에 깔아 예열된 오븐에서 25분간 구워 주었다. 모든 채소는 깨끗이 씻은 후 셀러리는 길이로 3~4 cm, 양파는 사방 4 cm, 대파는 두께 0.
구워진 오리를 팬에서 꺼내어 깨끗한 냄비에 넣어 찬물을 받아 끓여주고, 끓기 시작하면 2단으로 약하게 줄인 후 위에 뜨는 불순물은 걷어내었다. 준비된 채소와 로스팅 팬의 오리기름에 섞어준 후 160℃에 50% Dry로 맞춘 오븐에서 20분 가량 구워주면서 중간 중간 잘 섞어줘 캐러멜화 되도록 하였고, 다 구워진 채소와 오리는 분량의 물에 넣어주고 4시간 동안 약하게 끓이면서 필요할 때마다 불순물을 걸러준 후 시누와에 거른 것을 대조군으로 하였다. 구운 채소와 오리를 물에 넣는 단계에서 사과산의 양을 총 재료 양의 0.
준비된 채소와 로스팅 팬의 오리기름에 섞어준 후 160℃에 50% Dry로 맞춘 오븐에서 20분 가량 구워주면서 중간 중간 잘 섞어줘 캐러멜화 되도록 하였고, 다 구워진 채소와 오리는 분량의 물에 넣어주고 4시간 동안 약하게 끓이면서 필요할 때마다 불순물을 걸러준 후 시누와에 거른 것을 대조군으로 하였다. 구운 채소와 오리를 물에 넣는 단계에서 사과산의 양을 총 재료 양의 0.5%, 1.0%, 1.5%, 2.0%로 대체하여 제조한 것을 시료로 사용하였다.
사과산 첨가량을 달리한 오리 육수의 수분 함량은 OHAUS사의 수분 측정기(MB 45, Switzland)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각각 3회 반복하여 그 평균값을 구하였다.
오리 육수의 pH는 시료를 gauze 4겹으로 여과한 후 30 mL를 취하여 상온에서 pH meter(Orion pH meter, Model 420A,U.S.A.)를 이용하여 3회 반복 측정하였다.
시료 1 g에 증류수 4 mL를 넣고 충분히 아미노산이 용출되도록 혼합한 후 원심분리(10,000 rpm, 10 min, 4℃)를 거쳐 상층액을 취하여 0.45 μm syringe filter로 여과 후, 이 용액에 대한 유리아미노산의 측정을 high speed amino acid analyzer(L-8800, Hitachi, Japan)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오리 육수의 염도는 디지털 염도계(ATAGO PAL-03S, Japan)를, 당도는 디지털 당도계(Atago digital refractometer PAL-3,Japan)를 사용하여 3회 반복하여 측정하여 그 평균 값을 구하였다.
사과산 첨가량을 달리한 오리 육수의 관능검사는 평가 방법을 충분히 훈련시킨 경희대학교 조리전공 학부생 20명을 대상으로 오후 3시와 4시 사이에 실시하였다. 특성 차이 검사의 평가 방법은 평점법을 사용하였고, 7점 척도를 이용하여 1점은 특성의 강도가 가장 약함, 4는 보통, 7은 가장 강함으로 하였다.
기호도 검사는 색(color), 냄새(flavor), 맛(taste), 텍스쳐(texture), 전반적인 기호도(overall quality)의 항목에 대해 좋아하는 정도를 7점 척도를 이용하여 검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오리는 ㈜화인코리아에서 도축한 것을 가락시장에서 구입하여 사용하였고, 셀러리, 당근, 양파, 대파, 파슬리 줄기 역시 가락시장에서 구입하였다. 월계수잎, 타임, 로즈마리, 통후추는 한국관광용품센터에서 구입하였으며, 소금(정제염, 한주소금)과, 물(㈜호진지리산보천)은 서울 소재 L마트에서 구입하여 사용하였다.
오리는 ㈜화인코리아에서 도축한 것을 가락시장에서 구입하여 사용하였고, 셀러리, 당근, 양파, 대파, 파슬리 줄기 역시 가락시장에서 구입하였다. 월계수잎, 타임, 로즈마리, 통후추는 한국관광용품센터에서 구입하였으며, 소금(정제염, 한주소금)과, 물(㈜호진지리산보천)은 서울 소재 L마트에서 구입하여 사용하였다. 사과산은 Nacali사(일본)의 제품으로 사용하였다.
월계수잎, 타임, 로즈마리, 통후추는 한국관광용품센터에서 구입하였으며, 소금(정제염, 한주소금)과, 물(㈜호진지리산보천)은 서울 소재 L마트에서 구입하여 사용하였다. 사과산은 Nacali사(일본)의 제품으로 사용하였다.
10, CONVOTHERM, Germany)을 섭씨 200℃에 습도 100% standard로 예열해 놓아 준비된 오리를 로스팅 팬에 깔아 예열된 오븐에서 25분간 구워 주었다. 모든 채소는 깨끗이 씻은 후 셀러리는 길이로 3~4 cm, 양파는 사방 4 cm, 대파는 두께 0.7 cm, 길이 4 cm, 당근은 길이로 반 갈라 두께 0.7 cm로 썰어서 준비하였다. 구워진 오리를 팬에서 꺼내어 깨끗한 냄비에 넣어 찬물을 받아 끓여주고, 끓기 시작하면 2단으로 약하게 줄인 후 위에 뜨는 불순물은 걷어내었다.
데이터처리
a~c Means in a row by different superscripts are significantly different at 5% significance level by Duncan's multiple range test.
오리 육수의 모든 실험은 3회 이상 반복하여 그 결과를 oneway ANOV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p<0.05 수준에서 Dun-cu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여 각 시료간의 유의적 차이를 검증하였다.
a∼e Means in a row by different superscripts are significantly different at 5% significance level by Duncan's multiple range test.
a~e Means in a row by different superscripts are significantly different at 5% significance level by Duncan's multiple range test.
a~d Means in a row by different superscripts are significantly different at 5% significance level by Duncan's multiple range test.
이론/모형
오리 육수는 The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2002)의 오리 육수 제조법을 참고하였으며, 수차례의 예비 실험을 거쳐 Table 1과 같은 배합비로 제조하였다. 통오리와 오리뼈를 7~8 cm 크기로 토막을 내어 찬물을 잠길 정도로 받아 3번 씻어 준 후 체에 걸러 물기를 제거해 준비하였으며, 오븐(CES 6.
사과산 첨가량을 달리한 오리 육수의 관능검사는 평가 방법을 충분히 훈련시킨 경희대학교 조리전공 학부생 20명을 대상으로 오후 3시와 4시 사이에 실시하였다. 특성 차이 검사의 평가 방법은 평점법을 사용하였고, 7점 척도를 이용하여 1점은 특성의 강도가 가장 약함, 4는 보통, 7은 가장 강함으로 하였다. 평가 항목은 색의 강도(color intensity), 투명한 정도(transparency), 시큼한 냄새(acidic flavor), 누린내(scorched flavor), 구수한 냄새(savory flavor), 신 맛(acidic taste), 누린 맛(scorched taste), 구수한 맛(savory taste), 입 안에서의 촉감(mouthfeel)이었다.
성능/효과
사과산을 첨가하지 않은 대조군이 98.49로 수분 함량이 가장 높았고, 사과산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오리 육수의 수분 함량은 유의적(p<0.001)으로 낮아졌다.
L값은 사과산 첨가량에 따라 유의적(p<0.001)인 차이를 보였고, 사과산을 첨가하지 않은 대조군이 23.61로 가장 낮았으며,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유의적(p<0.001)으로 높아졌다.
사과산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오리 육수의 염도는 유의적(p<0.001)으로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사과산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오리 육수의 pH는 유의적(p<0.001)으로 낮아져서, 사과산을 첨가하지 않은 대조군이 6.24로 가장 높았고, 0.5%가 5.01, 1.0% 4.68, 1.5% 4.51이었고, 2.0%를 첨가한 것이 4.06으로 가장 낮았다.
01)으로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사과산의 첨가가 오리 육수의 색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오리 육수의 경우 총 33종의 아미노산이 검출되어 Choi & Kim(2010)의 갈색육수가 29종, Kang et al(2009)의 생선육수가 17종 검출된데 비해 그 종류가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수한 냄새(savory flavor)는 각 시료 간에 유의적(p<0.001)인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으며, 대조군이 가장 강하다고 평가되었고, 그 다음 사과산 1.0%를 첨가한 것이 구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큼한 냄새(acidic flavor)은 사과산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유의적(p<0.01)으로 강하다고 평가되어, 사과산 2.0%를 첨가한 것이 4.58로 가장 시큼한 냄새를 낸다고 나타났다.
투명한 정도(transparency)에 있어서 사과산 0.5%를 첨가한 것이 5.32로 가장 투명하다고 평가되었고, 사과산을 넣지 않은 것이 2.05로 가장 투명하지 못하다고 평가되었으며, 모든 첨가군이 대조군에 비해서 유의적(p<0.001)으로 투명하다고 평가되었다.
색의 강도(color intensity)는 사과산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유의적(p<0.001)으로 낮아져 색이 약하다고 평가되었는데, 이는 색도 측정 결과, 사과산 첨가에 따라 명도가 높아진 것과 관련하여 오리 육수의 색이 밝아진 것에 의한 것이라 여겨진다.
본 연구의 오리 육수의 경우 총 33종의 아미노산이 검출되어 Choi & Kim(2010)의 갈색육수가 29종, Kang et al(2009)의 생선육수가 17종 검출된데 비해 그 종류가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유리 아미노산의 경우 사과산을 1.0% 첨가한 것이 12,157.82로 가장 많이 검출되었으며, 그 다음이 사과산을 첨가하지 않은 대조군으로 11,934.05이고, 0.5%(10,374,43), 1.5%(9,711.76), 2.0%(8,178.73) 순이었다. 이는 Kim MS(2002)의 산성 조미료 첨가 사골뼈 육수의 연구 결과, 산 첨가가 증가할수록 유리 아미노산 용출량이 많았던 것과는 차이가 있었으나, Kang et al(2009)의 백포도주 첨가량에 따른 생선육수의 경우에는 백포도주 함량에 따른 유리 아미노산 용출량의 증가나 감소의 결과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산의 농도가 아미노산 용출량에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는 것으로 사료된다.
검출된 아미노산의 종류 중 가장 많이 검출된 것은 taurine으로 1,863.93~3,090.13이었고, glutamic acid, alanine, anserine, carnosine 등도 다량 검출되었다. 사과산을 첨가하지 않은 경우 β-aminoisobutyric acid가 검출되었으나, 사과산을 첨가한 오리 육수에서는 검출되지 않았다.
오리 육수의 외관(appearance)의 기호도에 있어 각 시료 간에 유의적(p<0.001)인 차이를 보였고, 사과산 1.5%를 첨가한 것이 4.95로 가장 선호되었으며, 사과산을 첨가하지 않은 것이 가장 낮은 값을 나타내었다.
전체적인 기호도(overall quality)는 사과산 첨가량에 따라 유의적(p<0.001)인 차이를 나타냈으며, 사과산 1.0%를 첨가한 것이 5.16으로 가장 선호되었고, 사과산 2.0%를 첨가하였을 때 2.84로 가장 낮은 값을 나타내었다.
001)인 차이를 보였다. 오리 육수의 입 안에서의 촉감(mouthfeel)은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0.5%를 첨가한 것이 가장 강하고, 1.5%를 첨가한 것이 가장 약하다고 평가되었다. 이는 수분 함량 측정 결과 사과산 0.
이는 특성 차이 검사 결과 사과산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시큼한 향이 강하다고 평가되었으나, 그 정도가 전체적인 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라고 사료된다. 사과산 첨가에 따른 오리 육수의 맛(taste)의 기호도에서 1.0%를 첨가한 것이 5.16으로 가장 선호되었고, 각 시료 간에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텍스쳐(texture)의 기호도 검사 결과, 각 시료 간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이는 특성 차이 검사 결과, 각 시료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과 같은 경향으로 사과산의 첨가가 오리 육수의 입 안에서의 촉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6으로 가장 선호되었고, 각 시료 간에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텍스쳐(texture)의 기호도 검사 결과, 각 시료 간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이는 특성 차이 검사 결과, 각 시료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과 같은 경향으로 사과산의 첨가가 오리 육수의 입 안에서의 촉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전체적인 기호도(overall quality)는 사과산 첨가량에 따라 유의적(p<0.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 사과산을 첨가한 오리 육수를 제조할 때 사과산의 첨가량은 1.0%가 가장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수분 함량의 경우, 사과산을 첨가하지 않은 대조군이 98.49로 수분 함량이 가장 높았고, 사과산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오리 육수의 수분 함량은 유의적(p<0.001)으로 낮아졌다.
사과산 첨가량에 따른 오리 육수의 기호도 검사 결과, 외관(appearance)의 기호도에 있어 각 시료 간에 유의적(p<0.001)인 차이를 보였고, 사과산 1.5%를 첨가한 것이 4.95로 가장 선호되었으며, 향(flavor)과 입 안에서의 촉감(mouthfeel)에 있어서는 각 시료 간에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시큼한 냄새(acidic flavor)와 신맛(acidic taste)는 사과산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유의적(p<0.01)으로 강하다고 평가되었고, 누린내(scorched flavor), 누린맛(scorched taste), 입 안에서의 촉감(mouthfeel)은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특성 차이 검사의 결과, 색의 강도(color intensity)는 사과산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유의적(p<0.001)으로 낮아져 색이 약하다고 평가되었고, 투명한 정도(transparency)는 사과산 0.5% 를 첨가한 것이 5.32로 가장 투명하다고 평가되었고, 각 시료 간에는 유의적(p<0.001)인 차이가 있었다.
사과산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오리 육수의 염도와 당도는 유의적(p<0.001)으로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001)으로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유리 아미노산은 총 33종의 아미노산이 검출되었고, 총 유리 아미노산의 경우 사과산을 1.0% 첨가한 것이 12,157.82로 가장 많이 검출되었으며, 필수 아미노산 8종 중 tryptophane을 제외한 7종이 모두 검출되었고, histidine과 arginine이 모든 시료에서 검출되었다. 검출된 아미노산의 종류 중 가장 많이 검출된 것은 taurine이었고, glutamic acid, alanine, anserine, carnosine 등도 다량 검출되었다.
82로 가장 많이 검출되었으며, 필수 아미노산 8종 중 tryptophane을 제외한 7종이 모두 검출되었고, histidine과 arginine이 모든 시료에서 검출되었다. 검출된 아미노산의 종류 중 가장 많이 검출된 것은 taurine이었고, glutamic acid, alanine, anserine, carnosine 등도 다량 검출되었다.
01)으로 강하다고 평가되었고, 누린내(scorched flavor), 누린맛(scorched taste), 입 안에서의 촉감(mouthfeel)은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구수한 냄새(savory flavor)와 구수한 맛(savory taste)는 대조군이 가장 강하다고 평가되었다.
95로 가장 선호되었으며, 향(flavor)과 입 안에서의 촉감(mouthfeel)에 있어서는 각 시료 간에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오리 육수의 맛(taste)의 기호도에서 1.0%를 첨가한 것이 5.16 으로 가장 선호되었으며, 전체적인 기호도(overall preferance) 역시 사과산 1.0%를 첨가한 것이 5.16으로 가장 선호되었다.
이상의 실험 결과, 오리 육수를 제조할 때 사과산의 첨가량은 1.0%가 적합한 것으로 사료된다. 육수의 제조 시 유기산을 첨가하였을 때 회분 및 맛난 맛 성분을 내는 아미노산이 더욱 많이 용출되어 육수의 관능적 특성이 높아졌다는 선행 연구 결과에 착안하여 오리 육수 제조 시 적절한 사과산의 첨가는 필수 아미노산의 용출을 촉진하며 위생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관능적으로 더욱 뛰어난 품질의 육수를 제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0%가 적합한 것으로 사료된다. 육수의 제조 시 유기산을 첨가하였을 때 회분 및 맛난 맛 성분을 내는 아미노산이 더욱 많이 용출되어 육수의 관능적 특성이 높아졌다는 선행 연구 결과에 착안하여 오리 육수 제조 시 적절한 사과산의 첨가는 필수 아미노산의 용출을 촉진하며 위생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관능적으로 더욱 뛰어난 품질의 육수를 제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오리 육수에 관한 선행 연구가 전무한 상황에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는 데 그 의의가 있으며, 추후에 무기질 정량 분석 등을 통하여 오리 육수 제조 시 사과산의 첨가가 주는 이점을 더욱 뒷받침하도록 하여 닭보다 영양적으로 우수한 오리 육수를 가진 소스 등으로의 제품 개발을 통하여 미흡한 점을 해소시켜 줄 것이라 사료된다.
후속연구
육수의 제조 시 유기산을 첨가하였을 때 회분 및 맛난 맛 성분을 내는 아미노산이 더욱 많이 용출되어 육수의 관능적 특성이 높아졌다는 선행 연구 결과에 착안하여 오리 육수 제조 시 적절한 사과산의 첨가는 필수 아미노산의 용출을 촉진하며 위생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관능적으로 더욱 뛰어난 품질의 육수를 제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오리 육수에 관한 선행 연구가 전무한 상황에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는 데 그 의의가 있으며, 추후에 무기질 정량 분석 등을 통하여 오리 육수 제조 시 사과산의 첨가가 주는 이점을 더욱 뒷받침하도록 하여 닭보다 영양적으로 우수한 오리 육수를 가진 소스 등으로의 제품 개발을 통하여 미흡한 점을 해소시켜 줄 것이라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육수란?
육수는 일반적으로 육류, 가금류, 생선류의 뼈와 고기에 채소류, 향신료 등을 물과 함께 우려 낸 국물로서(Kim et al 2008),영어권에서는 ‘stock’이라 하고, 불어권에서는 ‘fond’라 한다(Choi & Choi 2003). 육수는 습식 조리 방법을 이용하여 만들어지는 것으로, 물을 첨가하여 가열함으로써 고기나 뼈에 함유되어 있는 알부민, 단백질 등과 같은 영양분들이 가수분해에 의하여 액체로 녹아 나게끔 하는 원리에 의하여 농후한 맛을 낸다(Kim et al 2008).
오리고기는 100g당 얼마의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는가?
35배가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 인, 철, 칼륨 등의 무기질도 풍부하다. 콜레스테롤 함량의 경우 닭고기가 100 g당 131 mg을 함유하고 있는 반면, 오리고기는 76 mg을 함유한다(Kim &Kim 2003). 따라서 오리는 식용뿐 아니라 약용으로도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그 가격이 저렴하여 대중화에 용이한 식육 자원으로 손꼽히고 있다(Kim et al 1996).
오리 육수 제조 시 필요한 준비사항에는 무엇이 있는가?
오리 육수는 The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2002)의 오리 육수 제조법을 참고하였으며, 수차례의 예비 실험을 거쳐 Table 1과 같은 배합비로 제조하였다. 통오리와 오리뼈를 7~8 cm 크기로 토막을 내어 찬물을 잠길 정도로 받아 3번 씻어준 후 체에 걸러 물기를 제거해 준비하였으며, 오븐(CES 6.10,CONVOTHERM, Germany)을 섭씨 200℃에 습도 100% stan- dard로 예열해 놓아 준비된 오리를 로스팅 팬에 깔아 예열된 오븐에서 25분간 구워 주었다. 모든 채소는 깨끗이 씻은 후 셀러리는 길이로 3~4 cm, 양파는 사방 4 cm, 대파는 두께 0.7 cm, 길이 4 cm, 당근은 길이로 반 갈라 두께 0.7 cm로썰어서 준비하였다. 구워진 오리를 팬에서 꺼내어 깨끗한 냄비에 넣어 찬물을 받아 끓여주고, 끓기 시작하면 2단으로 약하게 줄인 후 위에 뜨는 불순물은 걷어내었다.
참고문헌 (30)
Bea GK, Byun GI, Choi SK (2007) Quality characteristics of fish, crab and red-crab stock prepared by high pressure extract method.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3: 293-304.
Chea HS, Yu YL, Ahn CN, Yoo YM, Jeong SG, Ham JS, Lee JM, Singh NK (2006) Influence of different levels of NaClO, lactic acid and acetic acid on meat quality and microbiological changes of duck breast during storage. J Animal Sci & Technol 48: 269-278.
Cho KO (1991) The study on extracting efficient nutrients in pigs' kneecap broth. Sookmyung Women University Journal of the Graduate School Student Association 9: 147-163.
Choi HM, Kim JH, Jang KJ, Min HS, Lim KS, Byun KW, Lee HM, Lim KW, Lim HS, Kim HA (2005) Essentials of nutrition. Kyomunsa, Seoul. p 109.
Choi SK, Choi HS (2003) The quality characteristics of brown stock prepared by the high presure cooking.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3: 615-623.
Choi SK, Choi HS, Lee JS (2001a) The characteristics of brown stock prepared by high pressure cooking.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1: 281-288.
Choi SK, Choi HS, Lee JS, Kim SH (2001b) The quality characteristics of brown stock prepared by different methods.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7: 45-56.
Choi SK, Jang HR, Rha YA (2008) The analysis of physicochemical and sensory characteristics in brown stock.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4: 196-209.
Choi SK, Kim DS (2010) Physiological and sensory characteristics of Brown stock depending on salt content. Korean J Soc Food Cookery Sci 26: 665-675.
Jang HR, Lee BS, Choi SK (2008) The analysis of minerals and free amino acid in brown stock with extracted methods varied.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4: 210-222.
Kang TG, Choi SK, Yoon HH (2009) A study on the quality characteristics of fish stock additions of white wine.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5: 213-224.
Kim DS, Kim JS, Choi SK (2008) The mineral contents of chicken stock according to salt contents-using a high-presure extraction cooking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4: 283-291.
Kim EK, Yum CA (1990) A study on amino acid and minerals contained in bastard broth with various parts and various boiling time. Korean J Soc Food Sci 6: 15-25.
Kim HK, Park JY, Kim WJ (1988) Effect of alkaline treatment on some quality of anchovy extract. Korean J Food Sci. Technol 20: 441-446.
Kim KJ, Oh HR, Oh MJ (1996) Chemical composition of special poultry (Pheasant, Chungdung wild duck, and Ogol fowl) meat. Jour Agr Sci Chungnam Nat'l Univ, Korea 23: 90-98.
Kim MS (2002) The effect on nutrition constituent from beef leg bone by acid condiment. Korean J Soc Food Cookery Sci 18: 349-354.
Kim MS, Han JS, Takahisa Minamide (1999) The effect of mineral dissolution from beef rib bone by acid condiment and cooking time.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9: 475-482.
Kim YS, Jang MS (1999) Physicochemical and sensory characteristics of brown stock made with pork bone. Korean J Soc Food Sci 15: 210-215.
Kim YS, Song CR (2001) Physicochemical and sensory characteristics of brown stock sauce made with pork bone.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7: 119-133.
Kwon HY, Ahn MS (1991) Food scientific characteristics of Fond de Boeuf Brun (Brown soup stock).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7: 29-36.
Lee JM, Kim KO, Choi SE (2000) Effect of soaking and blanching chicken-head in the preparation of chicken-head broth. Korean J Food Sci Technol 32: 674-680.
Lee SU, Minamide Takahisa, Ohtani Kimiko, Choi SH, Han JS (2002) The effect of organic acuds on mineral extraction from chicken thigh bone stock.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2: 379-387.
Lee SU, Minamide Takahisa, Ohtani Kimiko, Keiko Tomita, Lee MH, Han JS, Suh BS (2005) Effects of organic acids on mineral contents and composition of fish bone extracts.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5: 566-573.
Nam HK (1977) Studies on the fatty acid composition of duck meat. The Korean Journal of Nutrition 10: 34-3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