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5 no.3, 2011년, pp.529 - 540
유란영 (전남과학고등학교) , 김동진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황현숙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세열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이상권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 박국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experiments for the rules of material change unit in 9th grade science textbooks and develop experiments applying small-scale chemistry (SSC). For this study, experimental methods for the precipitation experiment, water electrolysis experiment, decompositio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교과의 화학영역에서 과학교과서 실험의 개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과학 교과의 화학영역은 시약의 양이나 실험기구 등의 미세한 변화에 의해 실험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물질의 변화를 다루기 때문에 교과서 실험결과의 오류에 관련된 문제가 많이 발생하므로 과학교과서 실험의 개선이 필요하다.4 따라서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탐구실험의 개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 |
제7차 교육과정에서 과학의 규정은 무엇인가? | 제7차 교육과정에서 과학은 국민의 기본적인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하여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과 과학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과학적인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과학교육 목표로 탐구활동을 통한 과학개념의 이해와 탐구능력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1 과학수업에서 탐구활동은 학습자가 개념을 얻고 수정해나가는 과정으로 매우 중요하다. | |
SSC 실험기구 사용에 대한 적절한 안내, 모둠원의 개인차를 고려한 지도, 기존의 전통적인 실험을 병행하는 방법 등으로 보완될 필요가 있는 것은 어떤 단점 때문인가? | 반면에 단점으로는 실험장치가 작은 규모이여서 기존의 큰 규모보다는 실험장치가 작아서 반응 후 변화나 반응이 격렬하다거나 하는 등의 극적 요소가 떨어지고, 이로 인해 실험 수행에 대한 성취감 감소라고 하였다. 그리고 시약의 사용량이 적기 때문에 물이 전기분해하여 산소와 수소 기체를 확인 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실험기구 사용이 익숙하지 않다는 점을 단점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단점들은 SSC 실험이 가지는 한계점으로 SSC 실험기구 사용에 대한 적절한 안내, 모둠원의 개인차를 고려한 지도, 기존의 전통적인 실험을 병행하는 방법 등으로 보완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Curriculum; Daehan Printing & Publishing: Seoul, Korea, 2001. pp 28-29.
Kim, J. Y.; Shin, A. K.; Park, K. T.; Choi, B. S. J. Kor. Chem. Soc. 2001, 45, 470.
Ryu, O. H.; Choi, M. Y.; Song, J. H.; Kwon, J. G.; Paik, S. H.; Park, K. T. J. Kor. Chem. Soc. 2001, 45, 481.
Han, Y. H.; Lee, M. S.; Paik, S. H. J. Kor. Assoc. Sci. Edu. 2007, 27, 50.
Bradley, J. D. Pure and Applied Chemistry 2001, 73, 1215.
Eggen, P. O.; Kvittingen, L. J. Chem. Educ. 2004, 81, 1337.
Kvittingen, L.; Verley, R. J. Chem. Educ. 2004, 81, 1339.
Ragsdale, R. O.; Vanderhooft, J. C.; Zipp, A. P. J. Chem. Educ. 1998, 75, 215.
Park, J. Y.; Hong, J. H. J. Kor. Assoc. Sci. Edu. 2007, 27, 318.
Yun, J. N.; Lee, J. H.; Moon, S. B. J. Kor. Assoc. Sci. Edu. 2007, 27, 1.
Kang, M. S.; Joung, C. H.; Lee, W. S.; Han, I. S.; Park, E. H.; Lee, C. J.; Kim, I. H.; Jang, B, G.; Joung, B. H.; Yoon, Y.; Lee, T. U.; Han, C. O. Middle School Science 3; Kyohak Publishing Co.: Seoul, Korea, 2003; pp 160-184.
Jeong, W. H.; Kwon, J. S.; Kim, B. G.; Kim, S. H.; Paik, S. H.; Woo, J. O.; Lee, B. H.; Lee, S. H.; Jeong, J. W.; Choi, B. S. Middle School Science 3; Kyohak Publishing Co.: Seoul, Korea, 2003; pp 156-180.
Lee, S. M.; Chae, K. P.; Kim, K, D.; Kim, Y. S.; Kim, Y. T.; Lee, S. Y.; Lee, M. W.; Kwon, S. M.; Son, Y. U.; Noh, T. H.; Jeong, J. H.; Seo, I. H. Middle School Science 3; Kumsung Publishing Co.: Seoul, Korea, 2003; pp 160-195.
Choi, D. H.; Kim, D. Y.; Kim, B. R.; Kim, J. Y.; Noh, S. G.; Shin, Y. J.; Kim, G. Y.; Lee, D. H.; Lee, M. W.; Lee, M. J. Middle School Science 3; Daeil Publishing Co.: Seoul, Korea, 2003; pp 170-202.
Park, B. S.; Kim, Y. W.; Park, M. S.; Shim, K, S.; Shim, J. S.; Jeong, D. Y.; Jin, M. S.; Jang, J. C.; Choi, B. S.; Choi, J. B.; Hong, D. S. Middle School Science 3; Donghwa Publishing Co.: Seoul, Korea, 2003; pp 164-191.
So, H. S.; Gu, S. G.; Kim, D. H.; Kim, Y. S.; Kim, W. S.; Kim, J. K.; Mok, C. S.; Park, G. S.; Park, W. G.; An, T. I.; Lee, M. H.; Choi, S. U. Middle School Science 3; Dusan Publishing Co.: Seoul, Korea, 2003; pp 144-169.
Kim, C. J.; Kim, H. B.; Park, S. J.; Oh, C. H.; Yang, J. C.; Jang, H. S.; Jeong, J. M.; Jo, H. S.; Choi, H. N.; Han, S. H.; Hyun, J. O.; Hong, K. H. Middle School Science 3; Didimdol Publishing Co.: Seoul, Korea, 2003; pp 176-203.
Kim, J. Y.; Go, H. D.; Kim, J. H.; Kim, N. I.; Im, Y. W.; Dong, H. K.; Kim, S. J.; Nam, C. J.; Kim, Y. S.; Lee, J. Y. Middle School Science 3; Blackbox Publishing Co.: Seoul, Korea, 2003; pp 164-191.
Lee, K. M.; Hur, D.; Lee, K. W.; Jeong, M. H.; Bang, D. C.; Lee, G. S.; An, T. G.; Jeong, S. Y.; Bok, W. G; Jeong, I. H. Middle School Science 3; Jihaksa Publishing Co.: Seoul, Korea, 2003; pp 150-171.
Summerlin, L. R.; Ealy, J. L. Chemical Demonstrations; American Chemical Society, U.S.A., 1988; Vol. 1, pp 101-102.
Goodman, R. C.; Petrucci, R. H. J. Chem. Educ. 1965, 42, 104.
Lide, D. R., Ed. Handbook of Chemistry and Physics, 87th ed.; CRC Press: New York, 2006; pp 8-120.
DeMeo, S. J. Chem. Educ. 2005, 82, 1219.
Song, Y. B. A Study on Analysis and Improvement of Chemical Experiments in the Middle School, With Focus on the Theme of Four Experiments; M. E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0.
Heideman, S; Wollaston, G. J. Chem. Educ. 1986, 63, 809.
Roffia, S.; Concialini, V.; Paradisi, C.; Lambert, J. J. Chem. Educ. 1988, 65, 725.
Park, J. H.; Paik, S. H.; Kim, D. Y. J. Kor. Assoc. Sci. Edu. 2003, 23, 660.
Trujillo, C. A.; Senkbeil, E.; Krause, P. J. Chem. Educ. 2005, 82, 85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