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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학년 과학교과서 물질변화에서의 규칙성 단원 실험 분석과 Small-Scale Chemistry를 적용한 실험 개발
Analysis of Experiments for the Rules of Material Change Unit in 9th Grade Science Textbooks and the Development of Experiments Applying Small-Scale Chemistry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5 no.3, 2011년, pp.529 - 540  

유란영 (전남과학고등학교) ,  김동진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황현숙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세열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이상권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  박국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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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9학년 과학교과서 물질변화에서의 규칙성 단원에 제시되어 있는 실험의 분석과 small-scale chemistry (SSC)를 적용한 실험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9학년 9종 과학교과서의 물질변화에서의 규칙성 단원에 제시되어 있는 앙금생성, 물의 전기분해, 과산화수소수의 분해 실험들을 분석하고, 13명의 과학교사들에게 과학교과서의 실험들을 수행하게 하여 문제점과 개선해야할 사항들을 추출하였다. 개선해야할 사항들을 바탕으로 SSC를 적용하여 개발한 실험들을 19명의 예비교사들에게 과학교과서의 실험과 함께 수행하게 한 후 SSC를 적용한 실험의 장점과 단점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요오드화납 앙금생성 실험과 Hoffman식 물의 전기분해 실험, 그리고 이산화망간을 촉매로 사용하는 과산화수소수의 분해 실험이 9학년 과학교과서에 가장 많이 제시되어 있었다. 과학교과서의 실험들에서 개선해야할 사항들로는 시약의 소모량, 실험시간, 실험장치 규모 등이었다. SSC를 적용하여 개발한 실험들의 장점은 적은 양의 시약 사용으로 폐액 처리의 용이성과 실험의 안전성을 높여주며, 실험시간의 단축과 재현성이 있는 실험결과들을 얻을 수 있는 것 등이었다. 반면에 단점은 적은 양의 시약 사용으로 실험관찰에서 다소간의 어려움과 성취감의 감소, 작은 규모의 실험 기구 사용의 미숙함 등이었다. 그러나 SSC를 적용하여 개발한 실험들을 9학년 과학실험으로 활용한다면, 적은 양의 시약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재현성이 있는 실험을 이론수업과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어, 학생들이 물질변화에서의 규칙성에 대한 과학적인 개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experiments for the rules of material change unit in 9th grade science textbooks and develop experiments applying small-scale chemistry (SSC). For this study, experimental methods for the precipitation experiment, water electrolysis experiment, decomposi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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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학년 과학교과서의 물질변화에서의 규칙성 단원은 화학의 기본개념인 화학양론을 미시적 입자개념으로 학습하여야 하고,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탐구실험은 이러한 화학양론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9학년 과학 물질변화에서의 규칙성 단원에 제시되어 있는 실험들을 실험내용 요소별로 분류하고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과학교사들에게 과학 교과서의 실험들을 수행하게 하여 문제점과 개선해야할 사항들을 추출한 뒤, SSC를 적용한 실험들을 개발하여 예비교사들에게 과학교과서의 실험과 함께 수행하게 한 후, SSC를 적용한 실험의 장점과 단점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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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교과의 화학영역에서 과학교과서 실험의 개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과학 교과의 화학영역은 시약의 양이나 실험기구 등의 미세한 변화에 의해 실험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물질의 변화를 다루기 때문에 교과서 실험결과의 오류에 관련된 문제가 많이 발생하므로 과학교과서 실험의 개선이 필요하다.4 따라서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탐구실험의 개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과학의 규정은 무엇인가? 제7차 교육과정에서 과학은 국민의 기본적인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하여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과 과학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과학적인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과학교육 목표로 탐구활동을 통한 과학개념의 이해와 탐구능력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1 과학수업에서 탐구활동은 학습자가 개념을 얻고 수정해나가는 과정으로 매우 중요하다.
SSC 실험기구 사용에 대한 적절한 안내, 모둠원의 개인차를 고려한 지도, 기존의 전통적인 실험을 병행하는 방법 등으로 보완될 필요가 있는 것은 어떤 단점 때문인가? 반면에 단점으로는 실험장치가 작은 규모이여서 기존의 큰 규모보다는 실험장치가 작아서 반응 후 변화나 반응이 격렬하다거나 하는 등의 극적 요소가 떨어지고, 이로 인해 실험 수행에 대한 성취감 감소라고 하였다. 그리고 시약의 사용량이 적기 때문에 물이 전기분해하여 산소와 수소 기체를 확인 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실험기구 사용이 익숙하지 않다는 점을 단점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단점들은 SSC 실험이 가지는 한계점으로 SSC 실험기구 사용에 대한 적절한 안내, 모둠원의 개인차를 고려한 지도, 기존의 전통적인 실험을 병행하는 방법 등으로 보완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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