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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답면형상 마모에 따른 차량 주행안정성 영향 분석
Analysis on the Running Stability of Rolling-stock according to Wheel Profile Wear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8 no.5, 2011년, pp.551 - 558  

허현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행추진연구실)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행추진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nalyze the effect of wear of wheel profile on the running stability of rolling-stock,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studies were conducted on the profiles used in conventional lines. In experiment using 1/5 scale model to verify the results of the theoretical analysis, the test results of the c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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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운용되고 있는 원추형 차륜답면형상과 원호형 차륜답면형상을 대상으로 차륜답면형 상의 마모에 따른 차량 주행 안정성 영향 분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각 차륜답면형상 샘플을 대상으로 마모 특성을 분석하였고 마모 샘플에 대한 주행안정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동역학 모델은 차량의 주행 안 정성을 대표하는 안정성 한계속도 인 임계 속도 (critical speed)를 시험, 평가하기 위하여 활용되고 있는 대차 동특성 시험 기 (roller rig)상에서 의 시험 조건을 모사하여 동력학모델을 구성하였다. Fig. 6 과 같이 레일에 상당하는 궤조륜(roller) 위에 대차 1 량이 위치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대차는 2개의 윤축과 1 개의 대차프레임 질량으로 구성되며 윤축과 대차 프레임 간의 연결은 현가요소로 연결된다.
  • 대차는 2개의 윤축과 1 개의 대차프레임 질량으로 구성되며 윤축과 대차 프레임 간의 연결은 현가요소로 연결된다. 모델의 윤축, 대차프레임은 횡방향과 요방향으로만 운동이 허용되며 그 외 운동은 구속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차륜과 궤조륜간의 접촉은 크리피지(creepage) 와 크립력(creep force)관계로 표현하였으며 동역학 모델의 총 자유도는 6 자유도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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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annebrink, D. N., Lee, H. S. H., Weinstock, H. and Hedrick, J. K., "Influence of Axle Load, Track Gage, and Wheel Profile on Rail Vehicle Hunting," Trans. of the ASME, pp. 186-195, 1977. 

  2. Hiroshi, F., "Influence of Arc and Conic Profile on Vehicle Dynamics," Trans. of JSME, Vol. 64, No. 621, pp. 1520-1527, 1998. 

  3. Sawley, K. J. and Wu, H., "The formation of hollowworn wheels and their effect on wheel/rail interaction," Wear, Vol. 258, No. 7-8, pp. 1179-1186, 2005. 

  4. Hur, H. M., Lee, C. W., Kwon, S. T. and Yun, C. H., "Analysis on the Wear Patterns of Wheel Profile for Conventional Line," Proc.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Spring Conference, pp. 651-655, 2003. 

  5. Hur, H. M., You, W. H., Kim, N. P. and Park, T. W., "Stability Evaluation of the Railway Bogie according to the Tread Inclination of Wheel Profile using Scale Model," Transactions of the KSME A, Vol. 33, No. 10, pp. 1099-1107, 2009. 

  6. Hur, H. M., You, W. H., Park, J. H. and Kim, M. S., "Design Method of Railway Wheel Profile with Objective Function of Equivalent Conic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7, No. 8, pp. 13-19, 2010. 

  7. Hur, H. M.,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Wheel/Roller Contact Geometry," J.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9, No. 5, pp. 618-623, 2006. 

  8. Zeng, J., Zhang, W. H., Dai, H. Y., Wu, X. J. and Shen, Z. Y., "Hunting instability analysis and $H{\infty}$ controlled stabilizer design for high speed railway passenger car," Vehicle System Dynamics, Vol. 29, No. S1, pp. 655-668, 1998. 

  9. Polach, O., "A Fast Wheel/Rail Forces Calculation Computer Code," Vehicle System Dynamics, Vol. 33(Suppl.), pp. 728-739,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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