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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실제 운영에 따른 교과교실 공간배치 구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thod of organizing Department Classroom in accordance with Managing Department System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0 no.3, 2011년, pp.1 - 8  

윤희철 (대진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from 2009 to 2014, try to establish the setting of Department System in the Middle Schools and High Schools. They selected 45 Schools in 2009 and 61 Schools in 2010 for the Advanced Department System. I studied 2 High schools in 2009 and 3 High school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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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하여 경기도에 소재하고 BTL사업에 의해 건립된 고등학교들 가운데 2009년도 선정학교 3개교 중 2개교, 2010년도에 선정된 5개교 중 3개교, 총 5개교를 대상으로 변경전과 변경후의 공간구성을 분석하였다. 교과교실제에 따른 공간구성의 특징을 살펴보기 로 하되 각 교과교실군의 조닝상태와 이와 연계된 교사연구실, 홈베이스 및 휴게공간 등이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2009년, 2010년에 선진형 교과교실제에 선정된 고등학교들 가운데 경기도에 소재한 5개교를 대상으로 변경후의 공간구성을 분석하였다. 그 내용은 각 교과교실의 조닝 형태와 교사연구실, 홈베이스 및 휴게공간 등이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다음으로 교과교실과 연계되는 교사연구실, 미디어 스페이스, 홈베이스 및 휴게공간 등의 면적의 차이를 변경전과 변경후에 대하여 검토하고 이들 공간이 어떻게 배치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하여 교과교실과 이와 연계된 공간들이 종합적으로 어떻게 배치되어 나타났는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2009년, 2010년에 선진형(A type)교과교실제로 선정된 학교들을 대상으로 교과교실제에 따른 공간구성 기법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이는 특정과목들에만 별도의 공간과 기자재가 마련되어 있던 특별교실 뿐 아니라 일반교과에 대하여도 다양한 교육기자재의 배치와 수업방식의 다양화를 꾀하자는 것이다. 분산되어 있던 각 교과목의 공간과 기자재를 집적시키고 나아가각 교과 교사들도 한 공간에 모여 신속한 정보의 교환 및 교수학습방법이 이루어지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는 이미 개정 7차교육과정에서 담고 있던 수준별 수업과 이에 따른 이동식 수업이 좀 더 적극적인 형태를 취하는 것이라 하겠다.
  • 이에 본 연구는 2009년, 2010년에 선진형(A type)교과교실제에 선정된 고등학교들 가운데 BTL사업에 의하여 건립되어진 학교들을 대상으로 교과교실제에 따른 공간구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학교건축 계획시 고려되어야 할 교과교실제의 공간구성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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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교실제에서 학생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교과교실제에서는 학생들이 수시로 이동을 하고 학급개념도 많이 약화되어 담임교사들은 학생 관리상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현재의 상황에서는 학년 및 학급개념을 모두 없앨 수가 없기에 공간계획시에 교과교실을 겸하는 홈룸(home room)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업방식의 전환은 무엇인가?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에서는 2009년부터 기존의 “일반교실+특별교실”형태의 교사가 이동하던 수업방식에서 교과목에 맞게 특성화된 교실로 학생들이 이동하며 수업을 듣는 방식의 “교과교실제”로의 전환을 추진해 오고 있다1). 그리하여 2009년에는 전국의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교과교실의 교과목의 수에 따라 A, B, C type으로 구분하여 적지 않은 예산을 지원하면서 2014년 전면실시를 목표로 교과교실제로의 전환을 강하게 추진하고 있다.
7차교육과정 이후에 BTL사업으로 지어진 학교들은 현재 추진중인 교과교실제를 염두에 두고 계획이 이루어져 평면조정이 비교적 용이한 반면 이전에 건립된 학교는 어떠한가? 개정 7차교육과정 이후에 BTL사업으로 지어진 학교들은 현재 추진중인 교과교실제를 염두에 두고 계획이 이루어져 평면조정이 비교적 용이 하다. 반면 이전에 건립되어진 학교들은 교과교실제에 따른 평면구성에 적잖은 어려움이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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