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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0 no.3, 2011년, pp.1 - 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from 2009 to 2014, try to establish the setting of Department System in the Middle Schools and High Schools. They selected 45 Schools in 2009 and 61 Schools in 2010 for the Advanced Department System. I studied 2 High schools in 2009 and 3 High school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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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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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실제에서 학생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 교과교실제에서는 학생들이 수시로 이동을 하고 학급개념도 많이 약화되어 담임교사들은 학생 관리상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현재의 상황에서는 학년 및 학급개념을 모두 없앨 수가 없기에 공간계획시에 교과교실을 겸하는 홈룸(home room)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다. | |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업방식의 전환은 무엇인가? |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에서는 2009년부터 기존의 “일반교실+특별교실”형태의 교사가 이동하던 수업방식에서 교과목에 맞게 특성화된 교실로 학생들이 이동하며 수업을 듣는 방식의 “교과교실제”로의 전환을 추진해 오고 있다1). 그리하여 2009년에는 전국의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교과교실의 교과목의 수에 따라 A, B, C type으로 구분하여 적지 않은 예산을 지원하면서 2014년 전면실시를 목표로 교과교실제로의 전환을 강하게 추진하고 있다. | |
7차교육과정 이후에 BTL사업으로 지어진 학교들은 현재 추진중인 교과교실제를 염두에 두고 계획이 이루어져 평면조정이 비교적 용이한 반면 이전에 건립된 학교는 어떠한가? | 개정 7차교육과정 이후에 BTL사업으로 지어진 학교들은 현재 추진중인 교과교실제를 염두에 두고 계획이 이루어져 평면조정이 비교적 용이 하다. 반면 이전에 건립되어진 학교들은 교과교실제에 따른 평면구성에 적잖은 어려움이 따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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