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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실제 운영학교 학교운영 및 교육과정 영역 실태 분석에 관한 연구
An Analysis of Schools Managing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and Their Educational Courses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5, 2013년, pp.35 - 42  

오병욱 (한국교육개발원) ,  윤미연 (한국교육개발원, 청주대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already been four years as of 2013 since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was first introduced following the Korean government's policy. However, no investigation had been made yet on whether the system is properly being managed in practice according to the presented standards, guidelin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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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과교실제 운영학교의 학교운영 및 교육과정 영역에 대한 운영 실태를 조사․분석하여 교과교실제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연구를 추진하였다. 전국적인 운영 실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14개 시ㆍ도교육청 산하의 24개교를 표집대상을 선정하고, 실태조사 지표를 개발하여 학교운영 및 교육과정 영역에 대한 방문 조사 및 분석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導出)하였다.
  • 특히 2013년 현재 교과교실제 정책이 4년차 운영단계에 들어섰지만, 정책을 추진하면서 제시한 기준이나 가이드, 정책 방향 등에 따라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실태 조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운영학교에 대한 심도 있는 조사․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과교실제 운영학교를 방문하여 모니터링 과정을 통해 운영 실태를 조사ㆍ분석하고, 그 결과를 교과교실제 정책 추진에 있어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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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교실제 추진 계획이란? 이러한 교육과정의 변화를 단위 학교에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육시설환경에서 벗어나, 변화하는 교육과정을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시설환경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2009년 이명박 정부는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할 수 있는 미래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환경 구축 사업으로 「교과교실제 추진 계획(2009.05.
제7차 교육과정에서 교육방식의 변화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그러나 1990년대 이후 미래 지식기반 사회에 적합한 학생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의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의 방식이 효과적으로 변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대두되면서 교육방식의 변화가 시작되었다. 특히 제7차 교육과정의 경우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학교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수준별 교육과정 및 선택 교육과정을 핵심 내용으로 하여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적성, 흥미를 반영한 수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었는가? 우리나라의 교육은 산업화 이후 국가에서 제시한 통일된 교육과정을 따라 충실하게 작성된 교과서의 내용을 교사가 학생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미래 지식기반 사회에 적합한 학생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의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의 방식이 효과적으로 변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대두되면서 교육방식의 변화가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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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onsulting Guide for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2 

  2. 2012 Cases of Schools Managing the Advanced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2 

  3. Pack, In-Woo, et al., 2012 An Investigation of Schools Managing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and an Analysis of Its Benefit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3. 

  4. Basic Plan for the Pursuit of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Ministry of Education, 2009 

  5. Basic Plan for the Overall Expansion of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Ministry of Education, 2011 

  6. Basic Plan for the Pursuit of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in 2013, Ministry of Education, 2013 

  7. Bae, Seong-Geun, Tasks and Prospects for the Full Introduction of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for the Vitalization of Public Education, Vol. 175 on educational development of the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1 

  8. Oh, Byeong-Uk, et. al., Current State of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and Measures for its Development, Vol. 9, No. 20-4, position paper of the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2 

  9. Cho, Jin-Il, Current State of and Future Tasks for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No. 214 Educational Policy Forum of the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1 

  10. Yoon, Mi-Youn, et al., A Study on Conditions for the Operation of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in Schools(Focusing on Environmental Composition),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Journal, Vol. 20, Nos. 3 and 94, May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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