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0 no.1, 2011년, pp.74 - 87
김인혁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 강병근 (건국대학교 건축대학 건축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in providing a systematic method for school building color scheme. This study analyzed the cases of color uses in domestic and foreign school buildings. The results from this study tells that the colors in school buildings should take into account the environmental, psy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건축의 색채계획 중, 내부색체 계획에 필요한 것은? | 학교건축의 색채계획에 있어서 외부색채는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고려해야 하고, 내부색채에 있어서도 학습 공간 및 통로 공간 등의 기능 및 용도에 따라 차별화된 색채계획이 필요하다. | |
본 연구에서 학교건축의 색채적용에 대한 사례조사는, 외국학교와 국내학교 각각 어떤 자료를 대상으로 하였는가? | 학교건축의 색채적용에 대한 사례조사는 외국학교는 18개 일본의 색채계획우수학교시설과 독일과 프랑스의 색채계획 모범사례 18개 학교시설 견학 시 수집한 자료를 대상으로 하며, 국내학교는 2010년 2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입지별로 우수사례로 판단되는 현장을 답사 후 수집한 자료를 대상으로 사진촬영과 표준색표집에 의한 육안 비색법을 병행하여 분석한다. | |
학교건축의 색채계획에 있어, 내외부에 기능 및 용도에 따라 차별화 된 색채계획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는 학교색채에 따라 외부환경의 미적가치를 높일 수 있고, 사용자의 학습의욕 및 활동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용도와 목적에 적절한 색채는 그 기능적 가치를 더하게 되기 때문이다. |
김길홍 외, 환경색채계획론, 이화여자대학교색채 디자인연구소, 서울, 2001
김문덕, 주서령, 조성희, 김인혁, 학교시설의 색채 연구 보고서, 서울시교육청, 서울, 2002
데이비드 깁슨, 공간정보디자인, 김성학 역, 비즈앤비즈, 서울, 2009
프랭크 H. 만케, 최승희, 이명순 역, 색채, 환경, 그리고 인간의 반응, 도서출판국제, 서울, 19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