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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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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산업컨버전스를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이 가능한 영역이다. 이는 대표적으로 시리어스게임으로 나타나는데 교육, 의료, 국방 등의 산업과 융합으로 더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정부도 국가차원에서 게임 산업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예산의 확보나 게임 개발 지원 사업, 인력 양성 사업 개발 등 산업 육성 정책과 더불어 산업 발전에 따른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규제정책을 발표 및 운영 중에 있다. 그러나 각기 다른 시각에서 접근함으로서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있어 문제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산업의 방향성을 설정해야 하는 정책입안자로서의 정부 입장과 실제로 산업 속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민간 기업의 입장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육성 접근법의 설계와 도입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게임 산업 육성정책을 살펴보고 기업 수준에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국가 및 산업수준에서의 활동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서비스모델을 이용하여 통합적 관점의 게임 산업 육성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ough the convergence of the games industry value creation is possible regions. It typically appears as a Serious Game. Education, medical, defense such as industry and convergence are creating greater added value. The government also identified the importance of the games industry, and the budg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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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단계 설문에서 나타난 결과를 전문가 집단에게 다시 제시하여 각 과제의 유사성과 의미 모호함을 선택하게 함으로써 중복된 과제를 제외하고, 과제에 대한 정의를 추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 표 4와 같은 과제 리스트를 도출할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게임 산업 육성정책을 살펴보고 기업 수준에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국가 및 산업 수준에서의 활동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관점인 서비스모델을 이용하여 통합적 관점에서의 게임 산업 육성정책을 제안하였다. 서비스모델은 산업육성과 관련하여 최적의 합리성 반영과 효과를 도출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써 이는 공공과 민간이 공동으로 협력해야할 3rd Sector 부분의 전략 리스트를 도출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올바른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해 서비스모델을 이용하여 바람직한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랜드연구소(Rand Institute)에서 개발한 전문가의 견해를 계량화, 모형화 시킬 수 있는 델파이 방법을 이용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게임 산업 육성정책을 살펴보고 기업 수준에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국가 및 산업수준에서의 활동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서비스모델을 이용하여 통합적 관점의 게임 산업 육성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공공과 민간이 공동으로 협력해야할 3rd Sector 부분의 전략 리스트를 도출하는 것으로써 국가의 중요한 정책과제 도출이라는 특성상 델파이(Delphi)기법과 AHP방법을 이용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 시도하는 조사는 정책 델파이의 성격을 갖는다. 이러한 기법을 통해 게임 산업의 통합적 육성정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총 3라운드에 걸친 개방형 설문과 개별 인터뷰를 통해 정책 리스트를 추출하고 전략적 중요도와 실행 용이성을 기준으로 과제 우선순위를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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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산업의 양적인 성장과 더불어 게임은 사용자의 참여를 전제로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는 특징으로 인하여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가? 이와 더불어 정부에서도 게임 산업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예산의 확보나 게임 개발 지원 사업, 인력 양성 사업 개발 등을 통해 지속적인 노력과 관심을 쏟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렇게 게임 산업의 양적인 성장과 더불어 게임은 사용자의 참여를 전제로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는 특징으로 인하여 모방범죄, 게임 중독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다. 따라서 게임 산업의 육성 정책은 시장 장려 정책과 규제 정책이 공존할 수밖에 없다.
올바른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해 서비스모델을 이용하여 바람직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이용하는가? 본 연구는 올바른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해 서비스모델을 이용하여 바람직한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랜드연구소(Rand Institute)에서 개발한 전문가의 견해를 계량화, 모형화 시킬 수 있는 델파이 방법을 이용한다. 
산업육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산업육성은 보편적으로 일본에서 정의한 산업정책 (industry policy)이라는 명칭으로 전개되어 오고 있으며[6],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공 영역이 이해관계자가 공평한 사업기회를 가지는 동시에 국가적 차원에서 최상의 효과를 도출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지원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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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imon, H. A. "Rationality in Political Behavior," Political Psychology, Vol. 16, No. 1, pp. 45-61. 1995. 

  2. 권혁인, 주희엽, 류귀진, 김만진, "산업 혁신을 위한 서비스모델 개발 전략", 한국 IT서비스학회, 9권 4호 

  3. 한국콘텐츠진흥원. 국내 문화산업통계조사보고서 2010. 

  4. 국회입법조사처 현안보고서 제69호 게임콘텐츠의 현황 및 육성방안 2010. 2. 

  5.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8년 인터넷 중독 실태 조사 2009. 

  6. 김형수, "문화콘텐츠산업의 육성 정책에 관한 연구 : 게임 산업과 애니메이션 산업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4 

  7. 小官隆太郞, 奧野正寬, 鈴村興太郞, 日本の産業政策, 東京 : 東京大學出版會. 1984. 

  8. 小野五郞, 現代日本の産業政策, 日本經濟新聞社 1999. 

  9.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게임백서 2009. 

  10. Afuah, A. & C. Tucci, "Internet Business Models and Strategies," Irwin/McGraw-Hill, New York, 2nd Ed. 2003. 

  11. Chesbrough, H. & R. S. Rosenbloom, "The Role of the Business Model in Capturing Value from Innovation: Evidence from Xerox Corporation's Technology Spin-Off Companies," Industrial & Corporate Change, Vol. 11, No. 3, pp. 529-555. 2002. 

  12. Ghosh, S.(1998), "Making Business Sense of the Internet,"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6, No. 2, pp. 126-135. 1998. 

  13. Rayport, J. F. & B. J. Jaworski, e-COMMERCE, McGraw-Hill. 2002. 

  14. Timmers, P. "Business Models for Electronic Markets," Electronic Markets, Vol. 8, No. 2, pp. 3-8. 1998 

  15. Magretta, J. "Why Business Models Matter," Harvard Business Review, Vol. 80, pp. 86-92. 2002 

  16. 권혁인(2010), 서비스모델, 한경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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