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산업은 컨버전스를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이 가능한 영역이다. 이는 대표적으로 시리어스게임으로 나타나는데 교육, 의료, 국방 등의 산업과 융합으로 더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정부도 국가차원에서 게임 산업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예산의 확보나 게임 개발 지원 사업, 인력 양성 사업 개발 등 산업 육성 정책과 더불어 산업 발전에 따른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규제정책을 발표 및 운영 중에 있다. 그러나 각기 다른 시각에서 접근함으로서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있어 문제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산업의 방향성을 설정해야 하는 정책입안자로서의 정부 입장과 실제로 산업 속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민간 기업의 입장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육성 접근법의 설계와 도입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게임 산업 육성정책을 살펴보고 기업 수준에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국가 및 산업수준에서의 활동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서비스모델을 이용하여 통합적 관점의 게임 산업 육성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게임 산업은 컨버전스를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이 가능한 영역이다. 이는 대표적으로 시리어스게임으로 나타나는데 교육, 의료, 국방 등의 산업과 융합으로 더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정부도 국가차원에서 게임 산업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예산의 확보나 게임 개발 지원 사업, 인력 양성 사업 개발 등 산업 육성 정책과 더불어 산업 발전에 따른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규제정책을 발표 및 운영 중에 있다. 그러나 각기 다른 시각에서 접근함으로서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있어 문제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산업의 방향성을 설정해야 하는 정책입안자로서의 정부 입장과 실제로 산업 속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민간 기업의 입장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육성 접근법의 설계와 도입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게임 산업 육성정책을 살펴보고 기업 수준에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국가 및 산업수준에서의 활동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서비스모델을 이용하여 통합적 관점의 게임 산업 육성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Through the convergence of the games industry value creation is possible regions. It typically appears as a Serious Game. Education, medical, defense such as industry and convergence are creating greater added value. The government also identified the importance of the games industry, and the budget...
Through the convergence of the games industry value creation is possible regions. It typically appears as a Serious Game. Education, medical, defense such as industry and convergence are creating greater added value. The government also identified the importance of the games industry, and the budget set, game development, support business, human resources development policy, along with business and industry to industry to solve the social problems of regulatory policy and operations are being announced. However, by accessing it from a different perspective on the continued growth of the industry's problems is thought to act as. Thus, policymakers in government positions and in fact industry to conduct business in the private sector to reflect both the position of the design of a new development approach is needed. In this study examines the current game industry development policies, as well as activities at corporate level and industry level, the activities of national at the same time that the service should consider using a model with an integrated perspective of the games industry development policy is proposed.
Through the convergence of the games industry value creation is possible regions. It typically appears as a Serious Game. Education, medical, defense such as industry and convergence are creating greater added value. The government also identified the importance of the games industry, and the budget set, game development, support business, human resources development policy, along with business and industry to industry to solve the social problems of regulatory policy and operations are being announced. However, by accessing it from a different perspective on the continued growth of the industry's problems is thought to act as. Thus, policymakers in government positions and in fact industry to conduct business in the private sector to reflect both the position of the design of a new development approach is needed. In this study examines the current game industry development policies, as well as activities at corporate level and industry level, the activities of national at the same time that the service should consider using a model with an integrated perspective of the games industry development policy is prop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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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단계 설문에서 나타난 결과를 전문가 집단에게 다시 제시하여 각 과제의 유사성과 의미 모호함을 선택하게 함으로써 중복된 과제를 제외하고, 과제에 대한 정의를 추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 표 4와 같은 과제 리스트를 도출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게임 산업 육성정책을 살펴보고 기업 수준에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국가 및 산업 수준에서의 활동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관점인 서비스모델을 이용하여 통합적 관점에서의 게임 산업 육성정책을 제안하였다. 서비스모델은 산업육성과 관련하여 최적의 합리성 반영과 효과를 도출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써 이는 공공과 민간이 공동으로 협력해야할 3rd Sector 부분의 전략 리스트를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올바른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해 서비스모델을 이용하여 바람직한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랜드연구소(Rand Institute)에서 개발한 전문가의 견해를 계량화, 모형화 시킬 수 있는 델파이 방법을 이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게임 산업 육성정책을 살펴보고 기업 수준에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국가 및 산업수준에서의 활동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서비스모델을 이용하여 통합적 관점의 게임 산업 육성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공공과 민간이 공동으로 협력해야할 3rd Sector 부분의 전략 리스트를 도출하는 것으로써 국가의 중요한 정책과제 도출이라는 특성상 델파이(Delphi)기법과 AHP방법을 이용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도하는 조사는 정책 델파이의 성격을 갖는다. 이러한 기법을 통해 게임 산업의 통합적 육성정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총 3라운드에 걸친 개방형 설문과 개별 인터뷰를 통해 정책 리스트를 추출하고 전략적 중요도와 실행 용이성을 기준으로 과제 우선순위를 도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서비스모델은 산업육성과 관련하여 최적의 합리성 반영과 효과를 도출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써 이는 공공과 민간이 공동으로 협력해야할 3rd Sector 부분의 전략 리스트를 도출하는 것이다. 국가의 중요한 정책과제 도출이라는 특성상 델파이(Delphi)기법과 AHP를 이용하여 전문가들의 의견을 설문조사를 통해 수렴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전략적 중요도와 실행 용이성을 기준으로 과제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기법을 통해 게임 산업의 통합적 육성정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총 3라운드에 걸친 개방형 설문과 개별 인터뷰를 통해 정책 리스트를 추출하고 전략적 중요도와 실행 용이성을 기준으로 과제 우선순위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비스모델을 통해 통합적 관점에서 산업육성 접근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델파이와 AHP 기법을 통해 실행과제를 추출하였다. 또한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이나 바람직한 방향으로 선도하려는 국가가 바라보는 관점과 비즈니스모델 측면의 기업이 바라보는 관점을 서로 조율해줄 수 있는 산업측면의 접근체계 육성방안을 제시 하였다. 이를 통해 정책입안자들이 게임 산업의 속성을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인 산업 육성을 위한 지침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할 수 있다.
이는 공공과 민간이 공동으로 협력해야할 3rd Sector 부분의 전략 리스트를 도출하는 것으로써 국가의 중요한 정책과제 도출이라는 특성상 델파이(Delphi)기법과 AHP방법을 이용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전략 영역에서 주로 활용되는 평가 기준인 전략적 중요도와 실행 용이성을 기준으로 과제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서비스모델을 통해 통합적 관점에서 산업육성 접근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델파이와 AHP 기법을 통해 실행과제를 추출하였다. 또한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이나 바람직한 방향으로 선도하려는 국가가 바라보는 관점과 비즈니스모델 측면의 기업이 바라보는 관점을 서로 조율해줄 수 있는 산업측면의 접근체계 육성방안을 제시 하였다.
델파이 방법의 종류와 유형으로는 관련된 전문가들의 견해를 중심으로 특정한 역사적 사실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규명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역사 델파이, 국가의 중요한 정책을 결정하고자 할 때 관련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실시하는 정책 델파이, 미래의 예상사태의 추이를 예측하고자 하는 미래예측 델파이가 있다. 본 연구에서 시도하는 조사는 정책 델파이의 성격을 갖는다. 이러한 기법을 통해 게임 산업의 통합적 육성정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다시 2차 설문을 통하여 중복되는 개념을 제외한 전략 리스트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게임 산업 육성정책을 살펴보고 기업 수준에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국가 및 산업수준에서의 활동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서비스모델을 이용하여 통합적 관점의 게임 산업 육성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공공과 민간이 공동으로 협력해야할 3rd Sector 부분의 전략 리스트를 도출하는 것으로써 국가의 중요한 정책과제 도출이라는 특성상 델파이(Delphi)기법과 AHP방법을 이용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전략 영역에서 주로 활용되는 평가 기준인 전략적 중요도와 실행 용이성을 기준으로 과제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포트폴리오 분석, 비즈니스 전략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전략적 중요도, 실행용이성, 타산업의 파급효과, 시급성, 예산규모, 기존산업과의 중복성 지표중 전문가들에게 게임 산업 육성 시 고려해야 되는 평가지표가 무엇인지 설문하였다. 그 결과 전략적 중요도, 실행용이성, 타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상위 3위의 지표로 뽑혔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사 대상은 산학연및 정부정책 담당자 20명을 선정하였다.
이론/모형
그 결과 전략적 중요도, 실행용이성, 타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상위 3위의 지표로 뽑혔다. 이 3가지 지표와 2차 조사를 통해 도출된 총 14가지의 과제리스트를 AHP기법을 이용하여 과제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올바른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해 서비스모델을 이용하여 바람직한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랜드연구소(Rand Institute)에서 개발한 전문가의 견해를 계량화, 모형화 시킬 수 있는 델파이 방법을 이용한다.
성능/효과
그 결과 총 14가지의 과제 리스트가 도출되었는데 NSM 단계에서는 전략 부문으로 게임등급제 기준 체계화, 해외 진출 상담센터, 프로세스 부문으로 게임 산업 변화를 반영한 법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나타났으며, 인력 부문에서는 게임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재교육 프로그램, 기반기술 부문에서는 게임기술 R&D센터 구축, 다양한 플랫폼에 맞는 게임 개발 전문 스튜디오 구축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CSM 단계에서는 전략 부문으로 게임 개발 설계 시점에서부터 올바른 서비스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게임 제작 효율타당성 지원 서비스, 게임 산업 투·융자를 비롯한 게임 개발 자금 지원, 프로세스 부문에서는 효율적인 게임 개발을 위해 부서간의 통합 운영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기반기술 부문으로 게임 리소스 보안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설문 결과를 통해 잦은 빈도를 차지하는 용어를 중심으로 각 설문대상자 분류별로 상위 30%를 추출하여 표 3과 같이 도출되었다.
전략적 중요도와 실행 용이성 두 기준으로 전략 항목 들의 우선순위를 책정한 결과 게임 효과성(기능성) 지수 개발, 게임 중독성 지수개발, 게임의 사회적 활용 증진 연구, 게임 제작 효율타당성 연구, 해외 진출 상담센터, 게임 기술 R&D 센터, 게임업계 종사자 재교육 프로그램, 게임 등급제 기준 체계화, 게임 이용 상담 네트워크 구축, 게임 산업 변화를 반영한 법·제도 개선, 게임 개발 자금 지원, 개발 프로세스 최적화, 게임 개발 전문 스튜디오 구축, 게임 리소스 보안 시스템 순으로 나타났다.
전략적 중요도와 파급효과 두 기준으로 전략 항목들의 우선순위를 책정한 결과 게임 효과성(기능성) 지수개발, 게임의 사회적 활용 증진 연구, 게임 등급제 기준 체계화, 게임 중독성 지수 개발, 게임 기술 R&D센터, 게임 산업 변화를 반영한 법·제도 개선, 게임 이용 상담 네트워크 구축, 해외 진출 상담센터, 게임 제작 효율 타당성 연구, 게임 리소스 보안센터, 개발 프로세스 최적화, 게임업계 종사자 재교육 프로그램, 게임 개발 자금 지원, 게임 개발 전문 스튜디오 구축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향후 본 논문에서 도출한 추진체계 및 과제에 대한 피드백, 평가, 보완 등의 국가정책사업 지원체계, 사업운영 방안, 프로세스 설계 방안 등에 대해 각 전략들을 보다 정책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수준의 구체적인 모델과 사례들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산업의 양적인 성장과 더불어 게임은 사용자의 참여를 전제로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는 특징으로 인하여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가?
이와 더불어 정부에서도 게임 산업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예산의 확보나 게임 개발 지원 사업, 인력 양성 사업 개발 등을 통해 지속적인 노력과 관심을 쏟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렇게 게임 산업의 양적인 성장과 더불어 게임은 사용자의 참여를 전제로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는 특징으로 인하여 모방범죄, 게임 중독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다. 따라서 게임 산업의 육성 정책은 시장 장려 정책과 규제 정책이 공존할 수밖에 없다.
올바른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해 서비스모델을 이용하여 바람직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이용하는가?
본 연구는 올바른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해 서비스모델을 이용하여 바람직한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랜드연구소(Rand Institute)에서 개발한 전문가의 견해를 계량화, 모형화 시킬 수 있는 델파이 방법을 이용한다.
산업육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산업육성은 보편적으로 일본에서 정의한 산업정책 (industry policy)이라는 명칭으로 전개되어 오고 있으며[6],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공 영역이 이해관계자가 공평한 사업기회를 가지는 동시에 국가적 차원에서 최상의 효과를 도출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지원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2].
참고문헌 (16)
Simon, H. A. "Rationality in Political Behavior," Political Psychology, Vol. 16, No. 1, pp. 45-61. 1995.
권혁인, 주희엽, 류귀진, 김만진, "산업 혁신을 위한 서비스모델 개발 전략", 한국 IT서비스학회, 9권 4호
한국콘텐츠진흥원. 국내 문화산업통계조사보고서 2010.
국회입법조사처 현안보고서 제69호 게임콘텐츠의 현황 및 육성방안 2010. 2.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8년 인터넷 중독 실태 조사 2009.
김형수, "문화콘텐츠산업의 육성 정책에 관한 연구 : 게임 산업과 애니메이션 산업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4
小官隆太郞, 奧野正寬, 鈴村興太郞, 日本の産業政策, 東京 : 東京大學出版會. 1984.
小野五郞, 現代日本の産業政策, 日本經濟新聞社 1999.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게임백서 2009.
Afuah, A. & C. Tucci, "Internet Business Models and Strategies," Irwin/McGraw-Hill, New York, 2nd Ed. 2003.
Chesbrough, H. & R. S. Rosenbloom, "The Role of the Business Model in Capturing Value from Innovation: Evidence from Xerox Corporation's Technology Spin-Off Companies," Industrial & Corporate Change, Vol. 11, No. 3, pp. 529-555.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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