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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4, 2011년, pp.1628 - 1636
강종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이남숙 (한일장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horticultural therapy on children from broken homes: this treatment program, implemented in the social welfare field, targets the children's depression, self-esteem, and social and emotional stress. Its object was composed of 13 lower gr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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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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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손가정(Broken Family)아동이 일반적으로 갖는 특성은 무엇인가? | 결손가정(Broken Family)아동이란 학령기 자녀를 둔 가정에서 부모의 한쪽이나 양쪽이 사망, 이혼, 별거, 가출, 유기, 방임 등의 이유로 자녀들과 별거하고 있는 가정으로 모자가정, 부자가정, 조부모양육가정, 이혼가정, 청소년가장 가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런 아동들의 특성은 부모로부터 양적지지가 부족하여 다양한 스트레스와 우울감, 대인관계, 자아존중감이 저하되어 있어 학업성취도 및 학업중도탈락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상실감과 정서적 불안이 심화되고, 자아실현을 위한 실천이 부족한 것이 일반적이다. | |
결손가정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 결손가정(Broken Family)아동이란 학령기 자녀를 둔 가정에서 부모의 한쪽이나 양쪽이 사망, 이혼, 별거, 가출, 유기, 방임 등의 이유로 자녀들과 별거하고 있는 가정으로 모자가정, 부자가정, 조부모양육가정, 이혼가정, 청소년가장 가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런 아동들의 특성은 부모로부터 양적지지가 부족하여 다양한 스트레스와 우울감, 대인관계, 자아존중감이 저하되어 있어 학업성취도 및 학업중도탈락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상실감과 정서적 불안이 심화되고, 자아실현을 위한 실천이 부족한 것이 일반적이다. | |
결손가정(Broken Family)아동은 무엇인가? | 결손가정(Broken Family)아동이란 학령기 자녀를 둔 가정에서 부모의 한쪽이나 양쪽이 사망, 이혼, 별거, 가출, 유기, 방임 등의 이유로 자녀들과 별거하고 있는 가정으로 모자가정, 부자가정, 조부모양육가정, 이혼가정, 청소년가장 가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런 아동들의 특성은 부모로부터 양적지지가 부족하여 다양한 스트레스와 우울감, 대인관계, 자아존중감이 저하되어 있어 학업성취도 및 학업중도탈락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상실감과 정서적 불안이 심화되고, 자아실현을 위한 실천이 부족한 것이 일반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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