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건강기능식품의 주변 환경은 매우 빠르게 변하고 있다. 2012년 세계기능성 음료시장은 269억달러 규모, 아태지역 시장은 136억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먹는 샘물 시장은 2008년 4,400억원 규모를 형성하고 있고, 제주삼다수의 매출액은 891억원이다. 그러나 "제주삼다수"라는 브랜드는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제주물의 품질 우수성을 알리는 포괄적인 광고가 필요하며, 제주 물을 이용한 기능성 음료 및 혼합음료 개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제주워터(Jeju Water)라는 글로벌 통합브랜드 개발이 필요하다. 기능성 및 혼합음료 제품개발시 제주지역의 농산물의 기능성을 적극 활용해 물산업과 제주의 1차산업을 연계해 농산물의 과잉생산 처리와 고부가가치화를 촉진시킬 필요가 있다.
세계적으로 건강기능식품의 주변 환경은 매우 빠르게 변하고 있다. 2012년 세계기능성 음료시장은 269억달러 규모, 아태지역 시장은 136억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먹는 샘물 시장은 2008년 4,400억원 규모를 형성하고 있고, 제주삼다수의 매출액은 891억원이다. 그러나 "제주삼다수"라는 브랜드는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제주물의 품질 우수성을 알리는 포괄적인 광고가 필요하며, 제주 물을 이용한 기능성 음료 및 혼합음료 개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제주워터(Jeju Water)라는 글로벌 통합브랜드 개발이 필요하다. 기능성 및 혼합음료 제품개발시 제주지역의 농산물의 기능성을 적극 활용해 물산업과 제주의 1차산업을 연계해 농산물의 과잉생산 처리와 고부가가치화를 촉진시킬 필요가 있다.
The environment of the health food in the world has been changed very rapidly. The world market volume of functional drinks in 2012 will be estimated at $ 26.9 billion, and Asia-Pacific market is expected to be $ 13.6 billion. The domestic market volume of bottled water in 2008 was 440 billion won, ...
The environment of the health food in the world has been changed very rapidly. The world market volume of functional drinks in 2012 will be estimated at $ 26.9 billion, and Asia-Pacific market is expected to be $ 13.6 billion. The domestic market volume of bottled water in 2008 was 440 billion won, and "Jeju Samdasu" sales was 89.1 billion won. But the brand of "Jeju Samdasu" has the limits. As a solution, the comprehensive advertising of the excellence quality of Jeju water is required. To increase the likelihood of success in development of functional and mixed drinks by the water is necessary to develop a global integrated brand. In developing the functional and mixed drinks by the water, we apply the functionality of the Jeju agricultural products actively, and connect Jeju Water industry with Jeju agricultural industry, which promote the overproduction control and the high value- added agricultural products.
The environment of the health food in the world has been changed very rapidly. The world market volume of functional drinks in 2012 will be estimated at $ 26.9 billion, and Asia-Pacific market is expected to be $ 13.6 billion. The domestic market volume of bottled water in 2008 was 440 billion won, and "Jeju Samdasu" sales was 89.1 billion won. But the brand of "Jeju Samdasu" has the limits. As a solution, the comprehensive advertising of the excellence quality of Jeju water is required. To increase the likelihood of success in development of functional and mixed drinks by the water is necessary to develop a global integrated brand. In developing the functional and mixed drinks by the water, we apply the functionality of the Jeju agricultural products actively, and connect Jeju Water industry with Jeju agricultural industry, which promote the overproduction control and the high value- added agricultural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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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개발되어 상품화되고 있는 기능성 및 혼합음료의 전반적인 국내․외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소비자들이 경쟁제품 간에 특정한 제품을 선택하는 요인들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제주워터 응용제품의 개발 방향과 기업체에게는 제품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제주물의 글로벌 통합브랜드 개발의 당위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각각 약 50%이고, 연령대별로는 10대 10.2%와 50대 19.0%를 제외한 20∼40대는 22.8∼25.0%씩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조사는 서울에 거주하는 500명을 대상으로 2010년 3월 15일부터 3월 30일까지 설문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 플러스에 의뢰해 구조화된 질문지로 조사자 1대1 대면조사를 실시하였고, 표본추출은 판단표본추출법을 사용하였다.
음료 제품의 용량 및 재질은 500㎖(페트), 1.5ℓ(페트), 240㎖(캔), 180㎖(페트) 등이다.
자료 : 제주특별자치도지방개발공사 내부 자료.
성능/효과
가장 선호하는 음료의 용량은 500㎖이고, 그 다음은 1.5ℓ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1회 분량으로는 500㎖ 가 적절하고 가정용으로는 1.5ℓ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결혼 여부에 따라서 기혼자들은 생수와 광천수, 유제품, 주스, 기호음료 등에 대해서 미혼자들보다 높은 선호를 보였다. 기혼자들은 미혼자들에 비해 음료의 쾌락성이나 감성적인 부분을 추구하기보다는 음료의 기능성을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추후 신제품을 출시할 경우에는 구체적인 음료의 기능성을 응답자들에게 인지시킨 후 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 기능성 중 가장 선호하는 제품속성은 건강, 다이어트, 미용, 숙취제거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건강은 가장 평균이 높고 표준편차가 낮아 기능성 제품 개발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요소로 판단된다.
여성의 경우에는 주스와 유제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남성보다 높았다. 기혼자는 기능성 생수류와 주스에 대한 구매의도가 높았고, 미혼자는 이온음료와 탄산음료에 대한 구매의도가 높았다.
결혼 여부에 따라서 기혼자들은 생수와 광천수, 유제품, 주스, 기호음료 등에 대해서 미혼자들보다 높은 선호를 보였다. 기혼자들은 미혼자들에 비해 음료의 쾌락성이나 감성적인 부분을 추구하기보다는 음료의 기능성을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 미혼자들은 탄산음료와 이온음료에 대해서 아주 강한 선호를 보여, 기혼자는 음료의 기능성을 추구하고 미혼자는 감성적인 부분을 추구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3점)의 순이지만 5점만점에 전부 4점이상으로 모든 기능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각 기능성의 선호 계층에 따라 기능성 음료 및 혼합 음료의 제품 개발시 기능성 수요계층(target)에 따라 그 기능성을 부각시킨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능성 음료 및 혼합음료시장 세분화에 따른 명확한 목표시장을 설정하면 연령별로 보면, 제주물 + 탄산음료, 20대는 제주물 + 이온음료, 30대는 제주물 + 주스, 40대는 제주물 + 기호음료, 50대는 기능성 생수(예, 제주v워터)를 만드는 것이 좋고, 성별로는 남성은 기호음료, 탄산음료를 중심으로 여성은 주스, 유제품 등으로 특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혼자들은 미혼자들에 비해 음료의 쾌락성이나 감성적인 부분을 추구하기보다는 음료의 기능성을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 미혼자들은 탄산음료와 이온음료에 대해서 아주 강한 선호를 보여, 기혼자는 음료의 기능성을 추구하고 미혼자는 감성적인 부분을 추구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기능성 생수류에 대한 구매의도가 높아졌고, 10대와 20대는 이온음료와 탄산음료에 대한 구매의도가 높았다. 주스에 대한 구매의도는 연령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66점을 보이고 있어 이를 모두 감안한 제품 개발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위의 제품특성에 대해 요인분석을 하면 다음의 세가지 속성으로 분류하면, 첫째, 감각적 요인은 향, 포장디자인, 맛, 청량감 둘째, 기능적 요인은 영양, 건강, 생산지 셋째, 경제적 요인은 포장용량, 가격으로 구분된다.
음료제품의 특성인 건강기능성에 대한 중요도의 교차 요인별로 살펴보면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기혼계층에서, 연령이 높을수록 건강기능성에 대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남성이나 중고생, 학생층에서는 그 중요 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음료제품의 특성인 맛에 대한 중요도를 교차요인별로 살펴보면 남성에 비해 여성이, 고소득층보다는 저소득층에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음료제품의 특성인 청량감에 대한 중요도의 교차요인별 분석결과에 따르면, 10대와 20대에서, 중고생 및 대학생의 학생층, 미혼층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음료제품의 특성인 영양에 대한 중요도의 교차요인별로 살펴보면 남성에 비해 여성이, 미혼에 비해 기혼이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10대인 중고생, 학생과 블루칼라 계층은 영양에 대한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음료제품의 특성인 생산지에 대한 중요도의 교차요인 별로 살펴보면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10대, 중고생 및 대학생의 학생층, 미혼층에서 상대적으로 생산지에 대한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소득은 높아질수록 생산지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료제품의 특성인 영양에 대한 중요도의 교차요인별로 살펴보면 남성에 비해 여성이, 미혼에 비해 기혼이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10대인 중고생, 학생과 블루칼라 계층은 영양에 대한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음료제품의 특성인 생산지에 대한 중요도의 교차요인 별로 살펴보면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10대, 중고생 및 대학생의 학생층, 미혼층에서 상대적으로 생산지에 대한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음료제품의 특성인 포장디자인에 대한 중요도의 교차 요인별로 살펴보면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10대, 중고생 및 대학생의 학생층, 미혼층에서, 직업은 주부 및 학생 층에서 상대적으로 포장디자인에 대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음료제품의 특성인 향에 대한 중요도의 교차요인별로 살펴보면 10대, 중고생 및 대학생의 학생층에서, 직업은 주부 및 학생 층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소득은 높아질수록 향에 대한 중요도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 물을 이용한 기능성 및 혼합음료 개발의 방향은 기능성음료는 기존의 제주물에 미네랄 등이 추가된 생수 류(예, 제주v워터), 혼합음료는 제주물을 활용한 감귤 및 열대과일 혼합음료로 나타났다.
제주물을 이용한 기능성 및 혼합음료 개발시 기능성 중 숙취제거에 큰 관심을 보이는 계층은 남성, 블루칼라, 대학생 및 대졸이상의 계층인 반면에 중고생, 10대, 학생층은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물을 이용한 기능성 및 혼합음료 개발시 기능성 중 건강에 큰 관심을 보이는 계층은 50대 이상, 전문대졸 이상의 계층인 반면에 10대, 중고생, 학생층은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물을 이용한 기능성 및 혼합음료 개발시 기능성 중 다이어트에 큰 관심을 보이는 계층은 여성, 20,30대, 전문대졸과 대학생, 주부 계층인 반면에 남성, 40대이상, 자영업 계층에서는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물을 이용한 기능성 및 혼합음료 개발시 기능성 중 미용에 큰 관심을 보이는 계층은 여성, 전문대졸, 주부층인 반면에 남성, 대졸이상, 자영업 계층에서는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물을 이용한 기능성 및 혼합음료 개발시 기능성 중 다이어트에 큰 관심을 보이는 계층은 여성, 20,30대, 전문대졸과 대학생, 주부 계층인 반면에 남성, 40대이상, 자영업 계층에서는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물을 이용한 기능성 및 혼합음료 개발시 기능성 중 미용에 큰 관심을 보이는 계층은 여성, 전문대졸, 주부층인 반면에 남성, 대졸이상, 자영업 계층에서는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물을 이용한 기능성 및 혼합음료 개발시 기능성 중 숙취제거에 큰 관심을 보이는 계층은 남성, 블루칼라, 대학생 및 대졸이상의 계층인 반면에 중고생, 10대, 학생층은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물을 이용한 기능성 및 혼합음료 개발시 기능성 중 건강에 큰 관심을 보이는 계층은 50대 이상, 전문대졸 이상의 계층인 반면에 10대, 중고생, 학생층은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물을 이용한 기능성 및 혼합음료 제품의 가격대는 소비자의 180㎖(페트) 기준 지불용의 금액의 평균은 1,301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1㎖ 당 7.
제주의 청정 물 삼다수의 질적 우수함에 대한 인지도는 여성이 남성보다 높고,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높았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인지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나 전체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편이었다. 이렇게 삼다수의 질적 우수함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원인은 현재의 법규상 먹는 샘물에 대해서는 공중파를 이용한 광고를 허용하지 않는 것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직업별로 보면 블루칼라와 자영업 계층은 생수의 비율이 41%로 월등히 높고 다음으로 기호음료 20%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지만, 학생은 탄산음료가 24.7%로써 가장 높고 다음으로 이온음료(22.4%), 생수(21.2%), 주스(14.1%)의 순으로 나타났다. 주부는 주스의 비율이 31.
2억달러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10년후인 2018년의 세계의 영양시장의 규모는 2006년 2,261억달러에서 5,300억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영양보조 시장은 1,180억달러, 기능성식품은 2천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후속연구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첫째, ‘제주삼다수’라는 특정 상품의 브랜드의 가치를 막연하게 높이는 홍보전략보다는 제주물의 품질의 우수성을 알리는 포괄적인 광고가 필요하며 둘째, ‘제주삼다수’브랜드는 국내를 겨냥해 만들어진 것이지 글로벌 브랜드로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제주 물을 이용한 기능성 음료(주류 포함) 및 혼합음료 개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제주물을 대표할 수 있는 글로벌 통합브랜드 개발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주의 지하수의 우수성은 무엇인가?
제주의 지하수는 내륙지방의 지하수와 달리 방사성물질이 거의 검출되지 않는 안전한 물로 평가되고 있으며, 연수(Soft water), 바나듐워터, 천연탄산수, 고 미네랄워터, 용암해수 등 다양한 지하수 자원이 부존하고 있다. 이를 과학적으로 우수성을 규명하고 제품생산에 활용한다면 제주 물 자원을 이용한 산업화에 매우 유리하며, 상품화 가능성이 매우 높고, 기능성 및 혼합음료와 연계한 응용제품 개발에 따른 고부가가치 창출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소비자의 건강식품에 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음료업계에 나타나는 변화는 무엇인가?
특히, 최근 들어 경제성장 및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식생활의 다양화·고급화로 인해 맛과 질을 위주로 하는 건강식품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기존의 전통적인 탄산음료 및 주스 중심에서 벗어나 숙취해소, 비만 및 당뇨예방, 노화방지, 혈압강하 및 미네랄 공급과 같은 기능성이 대폭 강화된 음료라고 할 수 있는 옥수수 수염차, 녹차음료, 해양심층수 및 비타민 음료 등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음료업계는 단순히 마시고 즐기는 음료에서 건강을 생각하는 음료로의 질적 전환을 통해 미래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 지는 공식 정의는 없지만 기구마다 정의한 내용을 정리 하면, 기능성 식품에 대한 공식적인 개념은 맛, 향, 영양소를 공급하는 식품고유의 기능에 유익한 기능을 추가하는 기능이 합쳐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건강기능식품 정의는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정제, 캅셀, 분말, 과립, 액상, 환 등의 형태로 제조․가공한 식품을 말한다.
참고문헌 (7)
고성보 외(2010), 기능성 및 혼합음료의 국내시장 동향과 소비자 선택에 관한 조사 연구, 제주대학교.
신혜란(2009), 음료선택동기에 따른 음료선택행동과 음료선호도,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기한(2007), "대학생의 스포츠음료 선호도 및 선택기준", 한국스포츠리서치 18권 3호. pp.163-174.
제주특별자치도지방개발공사(2009) 내부자료.
브랜드스탁(2010), http://www.brandstock.co.kr
한국능률협회컨설팅(2010), 제12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조사결과.
Nutrition Business Journal, NBJ's Supplement Business Report 2007, PentonMedia,Inc.,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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