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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물을 이용한 기능성 및 혼합음료의 개발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tting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for the Functional and Mixed Drinks using the Jeju Wat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5, 2011년, pp.2133 - 2141  

고성보 (제주대학교 산업응용경제학과) ,  현창석 (제주대학교 산업응용경제학과) ,  강경원 (제주대학교 산업응용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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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건강기능식품의 주변 환경은 매우 빠르게 변하고 있다. 2012년 세계기능성 음료시장은 269억달러 규모, 아태지역 시장은 136억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먹는 샘물 시장은 2008년 4,400억원 규모를 형성하고 있고, 제주삼다수의 매출액은 891억원이다. 그러나 "제주삼다수"라는 브랜드는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제주물의 품질 우수성을 알리는 포괄적인 광고가 필요하며, 제주 물을 이용한 기능성 음료 및 혼합음료 개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제주워터(Jeju Water)라는 글로벌 통합브랜드 개발이 필요하다. 기능성 및 혼합음료 제품개발시 제주지역의 농산물의 기능성을 적극 활용해 물산업과 제주의 1차산업을 연계해 농산물의 과잉생산 처리와 고부가가치화를 촉진시킬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vironment of the health food in the world has been changed very rapidly. The world market volume of functional drinks in 2012 will be estimated at $ 26.9 billion, and Asia-Pacific market is expected to be $ 13.6 billion. The domestic market volume of bottled water in 2008 was 440 billion w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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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개발되어 상품화되고 있는 기능성 및 혼합음료의 전반적인 국내․외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소비자들이 경쟁제품 간에 특정한 제품을 선택하는 요인들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제주워터 응용제품의 개발 방향과 기업체에게는 제품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제주물의 글로벌 통합브랜드 개발의 당위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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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주의 지하수의 우수성은 무엇인가? 제주의 지하수는 내륙지방의 지하수와 달리 방사성물질이 거의 검출되지 않는 안전한 물로 평가되고 있으며, 연수(Soft water), 바나듐워터, 천연탄산수, 고 미네랄워터, 용암해수 등 다양한 지하수 자원이 부존하고 있다. 이를 과학적으로 우수성을 규명하고 제품생산에 활용한다면 제주 물 자원을 이용한 산업화에 매우 유리하며, 상품화 가능성이 매우 높고, 기능성 및 혼합음료와 연계한 응용제품 개발에 따른 고부가가치 창출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소비자의 건강식품에 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음료업계에 나타나는 변화는 무엇인가? 특히, 최근 들어 경제성장 및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식생활의 다양화·고급화로 인해 맛과 질을 위주로 하는 건강식품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기존의 전통적인 탄산음료 및 주스 중심에서 벗어나 숙취해소, 비만 및 당뇨예방, 노화방지, 혈압강하 및 미네랄 공급과 같은 기능성이 대폭 강화된 음료라고 할 수 있는 옥수수 수염차, 녹차음료, 해양심층수 및 비타민 음료 등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음료업계는 단순히 마시고 즐기는 음료에서 건강을 생각하는 음료로의 질적 전환을 통해 미래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 지는 공식 정의는 없지만 기구마다 정의한 내용을 정리 하면, 기능성 식품에 대한 공식적인 개념은 맛, 향, 영양소를 공급하는 식품고유의 기능에 유익한 기능을 추가하는 기능이 합쳐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건강기능식품 정의는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정제, 캅셀, 분말, 과립, 액상, 환 등의 형태로 제조․가공한 식품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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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고성보 외(2010), 기능성 및 혼합음료의 국내시장 동향과 소비자 선택에 관한 조사 연구, 제주대학교. 

  2. 신혜란(2009), 음료선택동기에 따른 음료선택행동과 음료선호도,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기한(2007), "대학생의 스포츠음료 선호도 및 선택기준", 한국스포츠리서치 18권 3호. pp.163-174. 

  4. 제주특별자치도지방개발공사(2009) 내부자료. 

  5. 브랜드스탁(2010), http://www.brandstock.co.kr 

  6. 한국능률협회컨설팅(2010), 제12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조사결과. 

  7. Nutrition Business Journal, NBJ's Supplement Business Report 2007, PentonMedia,Inc.,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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