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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에 관한 유형화 연구
Typology Study about product-selectivity on role of Home-shopping TV M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6, 2011년, pp.2535 - 2542  

나상수 (세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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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해당 실무자들의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 주관성을 진단하고, 기능적인 측면 에서 세부적인 유형적 효과요인들을 짚어봄으로써 향후 개선과 방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분석한 결과, 이 논문에서는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에 관하여 해당 실무자들의 주관적 성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Q방법론을 이용하였다. 분석된 결과, 총 4가지의 유형, 즉, 제 1유형[(N=9) : 무관계형(No-relationship Type)], 제 2유형[(N=3) : 경험지향형(Experience-oriented Type)], 제 3유형[(N=5) : 능력중심형(Ability-focus Type)], 제 4유형[(N=1) : 추진중시형(Drive-importance Type)] 등으로 분류되었다. 결과적으로, 앞으로 계량적인 실증적 연구와 소비자들의 의견을 종합한 비교와 대안책이 추가되어 진다면,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에 관한 정책방향에 보다 심도 있는 연구 결과가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는 후속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지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researched by practical method in a subjectivity study accessible in-depth, in sloughing off old habit of functional quantity analysis about product-selectivity on role of Home-shopping TV MD. The perception pattern come out in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four types in Q-methodolog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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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한 결과, 총 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는데, 각 유형마다 그리고 각 유형간 독특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 외에도 일치하는 항목에 대한 분석에 대해서 다각도로 알아보았다.
  • 따라서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에 대한 해당 실무자들의 일상적인 이미지와 성향들을 토대로 한 이 논문에서는 이들의 주관적인 인식에 대한 유형화 작업을 시도하였다. 즉, 이 연구는 기존의 이론에서 연역적인 가설을 도출하는 종래의 연구방법과는 달리,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갖게 되는 주관적 이미지에 의하여 새로운 가설을 발견(hypothesis abduction)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R방법론에서 도출된 다양한 의견과 각각의 유형을 구조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 기술하고 설명하는데 좀 더 발견적이고 가설생성적인 Q방법론[3,9,10] 분석결과를 토대로 좀 더 다각적인 평가와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에 관하여 이미 사용되어 온 기능적 수량분석에서 한걸음 나아가 보다 심층적이고 본질적인 의미에 접근할 수 있는 질적 분석방법의 하나가 되는 Q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에 대한 이해에서 변화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 따른 올바른 모델 또는 전략에의 제언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에 대한 해당 실무자들과의 인터뷰와 문헌연구를 통한 Q방법론적 유형화를 중심으로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의해 창출되는 규모와 이러한 규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 및 이에 대한 쟁점요소들을 살펴보는 좋은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에 대한 이전의 연구 및 문헌분석을 통하여 정리하고 고찰하고자 한다. 아울러 본 연구는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에 대한 실증적이고 심층적 Q분석을 통해 다각적인 규명을 실시하고자 하며, 이러한 연구는 결국 보다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에 대한 인식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인터뷰의 과정은 리쿠르팅에서부터 코딩 분석까지 설계되었으며, 실제 리쿠르팅은 본 연구팀에서 대행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에 관한 해당 실무자들에 대한 인터뷰, 분석의 두 가지 일을 맡게 될 것이다.
  • 연구문제 1 :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에 대한 해당 실무자들의 수용 유형은 어떠한가?
  • 연구문제 2 : 이들 각 유형들 간의 동질적인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 즉, 이 연구는 기존의 이론에서 연역적인 가설을 도출하는 종래의 연구방법과는 달리,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갖게 되는 주관적 이미지에 의하여 새로운 가설을 발견(hypothesis abduction)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에 관한 수용행태 유형의 특성과 이에 따른 함의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효용적 가치를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 논문에서는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에 관한 해당 실무자들(본 논문에서 ‘해당 실무자’는 홈쇼핑 회사 직원(사원, 대리, 계장, 과장, 차장, 부장 등)을 의미함)의 주관성 유형을 구조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 기술하고 설명하는데 좀 더 발견적이고 가설생성적인 Q방법론[4,10]을 활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에 대한 해당 실무자들의 일상적인 이미지와 성향들을 토대로 한 이 논문에서는 이들의 주관적인 인식에 대한 유형화 작업을 시도하였다. 즉, 이 연구는 기존의 이론에서 연역적인 가설을 도출하는 종래의 연구방법과는 달리,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갖게 되는 주관적 이미지에 의하여 새로운 가설을 발견(hypothesis abduction)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에 관한 수용행태 유형의 특성과 이에 따른 함의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효용적 가치를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무엇보다도,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에 관한 연구에 대해서는 기존의 계량적 방법론(R방법론)으로 객관적 통계분석이 주로 이용되어 왔으나, Q방법론[7,8]적 분석논문은 노사간, 즉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문화 분야와 관련된 전문가 및 비전문가들의 자아구조(schema) 속에 있는 요인들까지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통찰력 있는 분석이 도출될 수 있다고 본다. 즉, 이 연구는 기존의 이론에서 연역적인 가설을 도출하는 종래의 연구방법과는 달리,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갖게 되는 주관적 이미지에 의하여 새로운 가설을 발견(hypothesis abduction)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5]. 이는 Q방법론이 행위자의 관점에서 출발하며 인간 개개인마다 다른 주관성 구조에 따른 서로 다른 유형에 대한 이해와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추가로 본 연구에서는 해당 실무자들(본 논문에서 해당 실무자들을 선정한 이유는 TV를 가장 많이 시청한다고 가정하였기 때문이다)을 대상으로 Q심층조사를 실시하였다. 홈쇼핑 TV MD의 역할에 따른 제품선택과 관련된 관점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해당 실무자들 대상으로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질적 연구의 한 분야로서 Q 심층조사 분석은 Grand Tour Technique(소수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 테마를 찾아가는 방식인 Laddering과 달리 가장 근본적인 사항에서부터 점진적으로 구체적인 부분까지 파악하는 방식으로써 대상자의 경험과 생각에 따라 전혀 다른 인터뷰 진행이 실시되는 비구조적 인터뷰임) 방식을 채용해 실시할 예정이므로 공통의 분야와 개별 분야로 나뉘어 연구주제들이 제기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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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머천다이저(MD)란? 방송MD, 카탈로그MD, 인터넷MD 등이다. 미국 마케팅 협회의 정의에 따르면 머천다이저(MD)란 사업의 계획과 목적을 실행시키기 위해 가장 좋은 장소, 가격, 시간, 수량으로 특정 상품의 판매 계획을 수립하거나 감독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다양한 유통 경로가 새로 만들어지면서 MD의 역할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홈쇼핑의 MD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홈쇼핑의 MD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방송MD, 카탈로그MD, 인터넷MD 등이다. 미국 마케팅 협회의 정의에 따르면 머천다이저(MD)란 사업의 계획과 목적을 실행시키기 위해 가장 좋은 장소, 가격, 시간, 수량으로 특정 상품의 판매 계획을 수립하거나 감독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홈쇼핑에서의 PD의 역할은? 물론 매출과 이익분석을 하고 실적에 따라 평가를 받고 있다. PD의 경우에는 MD가 기획한 상품을 케이블TV를 통해 판매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MD의 신상품 발굴에 따라 회사에서 승인이 나면 PD와 작가와 쇼핑호스트와 함께 어떻게 판매할 것인지를 검토하고 판매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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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oung-han, Kwon, Home shopping success strategic of MD, Human & Books, pp. 2-5. 2003. 

  2. Yong-mu, Yu. Say about TV Home shopping first 'MD', 2007.10.11, ymryu@ebn.co.kr. 

  3. Heung-gwu, Kim,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Q-methodology, Communication-culture institute of Seogang Univ., p. 45, 1990. 

  4. Heung-gwu, Kim, Understanding of Q-methodology for subjectivity study, Nursing study 6(1), pp. 1-11, 1992. 

  5. Dong-hun, Sunwoo, consumer behavior study by Q-methodology, Advertising study, summer(11). KOBACO, p. 7, 1991. 

  6. MD Academy Acavision, www.acavision.com 

  7. Brown, S.,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1980. 

  8. Brown, S., D. During and S. Selden, Q Methodology. In G. Miller and M. Whicker, eds., Handbook of Research Methods in Public Administration. New York: Marcel Dekker. 1999. 

  9. Dryzek, John S., Discursive Democracy: Politics, Policy, and Political Science, Cambridge, UK; Canbridge University Press, 1990. 

  10. Stephenson, W., The Study of Behavior: Q Technique and Its Methodolog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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