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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종사자의 데이터홈쇼핑과 기존 TV홈쇼핑의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Perception between Data Home Shopping and Traditional TV Home Shopping by Home Shopping Workers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5 no.2, 2020년, pp.218 - 232  

전성율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장용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최성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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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홈쇼핑은 데이터방송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TV홈쇼핑, 데이터방송의 상품DB, 그리고 카탈로그 쇼핑의 장점을 결합한 T-커머스 서비스이다. 이러한 데이터홈쇼핑 서비스는 2012년부터 일부 시작되었기에 데이터홈쇼핑 인식에 관한 연구가 심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TV홈쇼핑과 데이터홈쇼핑이 플랫폼 품질, 서비스 품질, 콘텐츠 품질측면에서 어떠한 인식을 나타내고 있으며 차이점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데이터홈쇼핑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TV홈쇼핑과 데이터홈쇼핑 업무종사자 14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TV홈쇼핑과 데이터홈쇼핑의 플랫폼 품질, 서비스 품질, 콘텐츠 품질의 차이는 유의미하며, TV홈쇼핑의 품질이 더 높게 나타났다. 플랫폼 품질의 경우는 TV홈쇼핑은 5점 척도로 3.75, 데이터홈쇼핑은 2.93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품질은 TV홈쇼핑(3.60), 데이터홈쇼핑(3.25)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콘텐츠 품질의 경우, TV홈쇼핑(3.21), 데이터홈쇼핑(2.82)로 TV홈쇼핑의 콘텐츠 품질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성별, 연령, 직급, 업무분야의 경우 연령에 따른 플랫폼 품질을 제외하고는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ta home shopping is a kind of T-commerce service with traditional TV home shopping, product DB of data broadcasting, and advantages of catalog shopping based on data broadcasting technology. Since the data home shopping service was partially started in 2012, there were no in-depth researches regar...

주제어

표/그림 (20)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홈쇼핑의 특징은? 이는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전환, IPTV 가입자 증대, 디지털 CATV의 확대에 따라 방송 통신융합 환경의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7]. 따라서 데이터홈쇼핑은 방송서비스의 단순성과 TV보다 접근성이 어려운 인터넷의 한계를 동시에 극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대안이라 할 수 있다.
데이터홈쇼핑이란? 데이터홈쇼핑은 방송 통신 유통이 결합된 TV 양방향서비스로, 상품소개와 판매를 목적으로 전문편성을 하는 서비스이다. 방송법 제2조 1항에 의하면 데이터방송이란 “데이터를 위주로 하여 이에 따르는 영상·음성·음향 및 이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방송프로그램을 송신하는 방송”으로 정의되고 있다.
IT 기술발전이 가져온 전자상거래의 특이점은? IT 기술발전에 따라 지불형식 변화 및 구매절차 변화로 인해 소비자의 불편함이 줄어들면서 전자상거래가 새로운 유통형태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는 중간 유통단계를 제거하고,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제공, 비용절감, 고객 만족 증대는 물론 산업을 재구성하여 분권화된 가상기업을 가능케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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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eong Jhin Choi, Analysis of TV Home Shoppimg Industry and Research of Mutual Cooperation among Players, The research of the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s Policy, Ministry of Science and ICT, December, 2017. 

  2. Beam, C., & Segev, A., The Rise of Electronic Commerce : Contributions from Three Factors. Fisher Center for Information Technology & Management, University of California in Berkely. pp. 96-WP-1015, 1996. 

  3. Bong Sik Sul, "A Study on Developmental Model of the IPTV Based Products Sales Type T-Commerce,"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Vol. 16, No. 4, pp. 205-221, 2009. 

  4. Mcchesney, W., The Problem of the Media: U.S. Communication Politics in the 21st Century, Monthly Review Press, 2004. 

  5. Song Hee Lee, "The Influence on Preference by the Visual Characters Layout at home Shopping Broadcasting,"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0, N0. 4, pp. 749-757, Apr., 2019. 

  6. Sang-Bong Lee, "Uses and Gratifications of TV Home-Shopping Channels,"Journal of Korea Contents Society, Vol. 11, No. 12, pp. 241-249, 2011. 

  7. Jin O Cho, A Study of Improving Legal and Regulatory Framework towards Promoting Competition in TV-Commerce industry, a master's thesis of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016. 

  8. Ji A Kim,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Purchase Intentions of Consumers in Data Home Shopping, a master's thesis of Hanyang Cyber University, Seoul, Korea, 2016. 

  9. Moon Kyu Shin, In Ho Seo, Seong Jhin Choi, "The Influence on Readability by the Visual Characters Layout at the TV Home Shopping Broadcasting,"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ol. 23, No. 1, Jan.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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