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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6 no.5, 2011년, pp.130 - 135
임진강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나희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This study deals with the accident models of arterial road sections. The objectives is to develop the models by number of lane.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gives particular emphasis to dividing the 474 small link sections, collecting the accident data of 2007, and applying the statistical pr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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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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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의 발전과 인구의 급증이 야기하는 문제점은? | 사회의 발전과 인구의 급증은 교통 체증과 혼잡 등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이는 교통사고의 증가에도 밀접한 영향을 미치며, 2009년 한 해 동안 발생한 교통사고 사상자는 약 36만7천명으로 조사되어 1분마다 1명이 죽거나 다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발생률은 어느정도 인가? |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발생률은 OECD 평균의 2배에 해당하는 높은 사고건수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사회적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높은 사고건수를 줄이기 위한 대처방안을 강구하기 위해서는 사고의 원인규명이 필요한 실정이며, 이를 위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 | |
교통수요의 억제를 위한 정책방안과 일방통행, 좌회전 제약 등 이면도로와의 교차점을 줄일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본 이유는? | 셋째, 3개 모형의 공통변수로는 교통량(X1) 및 진출입구 수(X3)가 채택되었으며, 모두 양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존의 연구 결과에서와 같이 교통량 및 진출입구 수는 증가할수록 차량간의 상충을 높이기 때문에 사고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교통수요의 억제를 위한 정책방안과 일방통행, 좌회전 제약 등 이면도로와의 교차점을 줄일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
강명욱, 김영일, 안철환, 이용구, "회귀분석 모형 개발과 진단", 서울, 율곡출판사, 1996.
김경환, 박병호, "청주시 가로구간의 교통사고모형 개발",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제45권, 제5호, pp. 153-162, 2010.
김도경, 박정순, 이점호, "신호 및 좌회전 처리방법에 따른 교차로 안전성 평가", 서울도시연구, 제9권, 제3호, pp. 107-118, 2008.
이기영, 이용택, "확률회귀모형을 이용한 고속도로의 사고요인 분석", 도로교통, 제94호, pp. 51-64, 2003.
이수범, 김정현, 홍다희, 유창남, "도로등급 및 특성에 따른 교통사고예측모형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3권, 제2호, pp. 495-50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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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se', M. Pardillo Mayora, Rafael Bojorquez and Alberto Camarero Orive, "Refinement of Accident Prediction Models for the Spanish National Network" (TRB)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5th Annual Meeting, January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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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on, P. Washington, Matthew G. Karlaftis and Fred L. "Mannering, Statistical and Econometric Methods for Transportation Data Analysis", Washington, HALL/CRC,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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