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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개지역의 교통사고심각도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Traffic Accident Ratio Model in Foggy Area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3 no.6, 2008년, pp.171 - 177  

이수일 (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원제무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하오근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isk of traffic accidents caused by mists emerged as a social problem, recently safety facilities to be prepared for mists are being actively installed when designing roads. But in some part, the facilities are being installed imprudently without analyzing the extent of occurrences of mist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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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안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사고의 원인을 분석 및 개선을 위한 연구가 진행중에 있으나 안개 교통사고를 예측하기 위한 모형에 관한 연구 및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기존의 안개와 교통사고와의 관계와 관련된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구간에서 빌생하는 기싱-이변중 안개로 인하여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경부, 서해안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고 자료와이에 해당하는 기상자료, 기하구조, 운전자특성과관련된 자료를 이용하여 안개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였다. 안개교통사고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안개교통사고율모형과 사고심각도 판별모형을 도출함으로써 안개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안개지속시간, 시정거리, 주야구분, 기상현상, 운전자성별이 도출되었다.
  • 안개발생시 최우선 목표를 사고의 주요원인인 시거의 미확보로 인한 인지반응시간의 부족을충당하기 위한 방안으로 안개발생정도에 따른 적정속도제공을 위해 첨단교통체계(ITS)측면에서 검토하였다.
  • 구축하였다. 안개의 특성 및 안개다 발 지역의 안전관리대상 사업구간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기상정보 시스템, 가변속도 제안시스템, 안전관리 시스템, 도로전광표지의 메시지 표출방식 등의 설계 및 시스템의 개발을 통하여 안개 다발지역 의 효율적인 운영 및 의사결정 시스템을 연구 . 개발하였다.
  • 3% 로 여타 날씨 별 교통사고 치사율보다 약 4~5배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 한 건의 사고가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본 연구에서는 안개시 발생한 사고자료 및기상자료를 토대로 사고 관련 도로기하구조 및 주변환경요소 등의 설명변수를 수집하여 안개발생시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사고율 및 사고심각도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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